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괴로움 속으로 뛰어들라

Buddhastudy 2022. 10. 26. 19:12

 

 

여기 내가 있고

여기 문제가 있어서

내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

둘로 나누는 이법의 방식이기 때문에.

부디 중도의 길이 아니다.

 

너무나도 단순합니다.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어떻게 하는 게 받아들이는 것이냐?

괴로움이 있을 때

그 괴로움 속으로 100% 뛰어드는 겁니다.

괴로워해 주기를 선택하는 겁니다.

 

수행을 통해 괴로움을 해결할 거야

이것은 수행이 아니고요

회광반조 해서.

 

내가 지금까지는

수행을 통해 괴로움을 없애야지

아니면 어떤 방법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야지

라는 방식으로 문제를 접근했어요.

 

그런데

탁 문득 돌이키는 겁니다.

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