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3 9

[법륜스님의 하루]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을까요? (2024.07.15.)

저희 재단에 많은 활동가들이 있는데요. 가족들로부터 좋은 대학을 나왔는데 왜 그 정도 돈밖에 못 버느냐는 압박을 받기도 하고 다른 친구들과 비교를 많이 당해서 위축감을 느끼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활기차게 활동을 해나갈 수 있을까요?//  한국 젊은이들의 자살률이 높은데, 가장 큰 이유는 지나친 경쟁 때문입니다. 결혼을 할 때도 상대방의 직장이나 집안이 좋지 않으면 결혼을 안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식을 낳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이를 남부럽지 않게 잘 키워야 한다’ 하는 생각 때문에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습니다. 저는 한국의 여러 대학을 다니면서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자꾸 남과 비교하기 때문입니..

[법륜스님의 하루] 엄마는 저를 버리고 집을 나갔지만, 저는 아이를 사랑으로 키우고 싶어요. (2024.07.14.)

저는 지금 임신 8개월 차입니다. 저의 고민은 제가 임신한 이후로 문득문득 어릴 때의 상처가 떠올라서 너무 힘이 든다는 것입니다. 어릴 때 저의 엄마는 어린 저희를 두고 집을 나가셨고 현재는 재혼을 해서 재혼한 남자의 자식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동안 몇 번 연락이 왔는데 제가 더 이상 상처받기 싫어서 인연을 끊었습니다. 저도 아이가 생기고 나서는 더욱더 엄마의 행동이 이해가 안 가고 어릴 때 사랑받지 못한 제가 너무 안쓰러워서 가끔씩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눈물이 납니다. 저는 제 아이에게만큼은 부모로서 상처를 주고 싶지 않습니다. 엄마의 사랑을 받지 못했던 제가 어떻게 하면 아이를 사랑으로 키울 수 있을까요?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어떤 연습을 해야 할까요?//  개가 새끼를 낳아서 키울 때 새끼..

[현대선18] 내가 산다는 건 착각이다 / 피올라 현대선 5강 "삶이 깨어나는 순간" 1회

*!감사합니다. 오늘은 ‘삶이 깨어나는 순간’이라고 이름을 좀 약간 시적으로 지어봤어요. 근데 “깨달으려면 내가 깨어나야지 왜 삶이 깨어나?” 이렇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어요.근데 사실은 자기가 깨어나면 안 돼요.삶이 깨어나야 돼요. 이게 무슨 말인지 오늘 한번 우리가 제대로 자기가 깨어난다는 게 뭔지, 제대로 이해를 하시고 그리고 그 방향으로 살아가기 시작하시면 그게 진짜 공부예요. 맨날 책 보고, 명상 책 보고, 불경 보고, 찬송가 보고 이런 게 공부가 아니고 자기 삶을 그 방향으로 살기 시작하는 게 진짜 공부입니다. 제가 한 가지 여러분들에게 여쭤보고 싶은 게 지금 누가 살고 있어요? 자기를. 지금 누가 자기를 살고 있어요? 돌멩이님, 누가 살고 있어요? 다 보통 사람은 그렇게 얘기하죠 유니크님은?그것..

[비이원시크릿] 진짜 공부가 시작됩니다 (feat.애칭소개)

여러분 라이프로시딩에서 공부하시는 여러분들께 귀여운 애칭 하나 만들어 드리고 싶어요.그래서 루딩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공부할 때 보통 어떤 과정을 거치죠?애칭들이 또 다 있잖아요. 각 과정마다. 초딩, 중딩. 고딩 이후 대학교 들어가면 대딩 그다음에 뭐 공부할 게 없죠.그다음은 루딩입니다.  대학교까지 다 마치고 나면 그리고 사회에 나와서 먹고살기 바쁘고 이렇게 살다 보면 공부가 다 끝난 걸로 생각을 하죠. 그런데 이제부터는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거죠.나는 누구이며 나가 무엇이며 또 삶은 무엇인가?  삶에 대한 진정한 공부 이 삶을 만들어내는 그 마음에 대한 진정한 공부가 지금부터 시작이 되는 겁니다. 이제까지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서 어떻게 보면 억지로 배워야 했던 어떤 지식의 차원 그것은 대학 공부 정..

마음공부 2 2024.07.23

[신박한깨달음] 당신의 영혼은 개별화된 신이다|생의 2%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혼의 존재를 알지 못한 채 몸과 마음만으로 살아가는데, 이 경우 눈에 보이는 것만 믿기 때문에 물질적인 유혹과 자극에 취약한 상태가 된다. 문제는 몸과 마음만으로는 자신에게 닥친 일들의 의미를 알아채기 어렵다는 점이다. 생애 2%>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영성가인 닐 도널드 월시는 세상이 바라는 것이 아닌 내 안의 목소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당신이 누구이며 어디로 가야 하는지 영혼은 이미 그 답을 알고 있다. 저자는 영혼을 개별화된 신이라 칭한다. 모든 인간에게는 신성이 깃들어 있으므로 이를 온전히 표현하고 경험하는 것이 신의 욕망이라는 것이다. 98%의 사람들이 98%의 시간을 중요하지 않은 일에 보내고 있다.그렇다면 인생의 가장 중요한 2%는 무엇일까? 오늘은 신과 나눈 이야..

[릴라선공부] 공부가 깊어진다

처음에는 다양한 삶의 경계가 불편해서 거기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공부를 할 때 기본적으로 준비가 되거든요.떠날 준비가 돼요.  그래서 어느 순간 이게 딱 드러나면 이전과 다른 아주 홀가분해지는 삶을 경험을 해요.그거는 누구나가 다 똑같아요.  이 경계에 막 묶여 있을 때와 문득 어떤 분별이 쉬어지면서 이게 딱 드러나면 이상하게 분별이 쉬어지면 여기 아무 일이 없고 편안하거든요. 그런데 안목이 미세하지 않으면 요 편안함 이것이 분별인 줄을 모르는 거예요.아주 미세한 어떤 게 자기도 모르게 사로잡히는 분별인 줄을 모르는 거예요.이것까지도 다 이렇게 떨어져 나가야 되거든요.  근데 처음에는 이걸 볼 수 있는 어떤 안목이 열리기가 쉽지가 않아요.워낙에 우리가 경기에 오염돼서 살아왔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것들이..

릴라선공부 2024.07.23

지식보관소_ 우주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우주 태양광 발전이 가능할까?

SSPS, Space Solar Power System이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대기가 없는 우주에 태양광 패널이 달린 인공위성을 띄워서 그 인공위성을 통해서 발전을 하고 발전된 전력을 지구에서 받아서 사용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태양은 인간이 만들어낼 수 없는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생산합니다.그러다 보니 지상에서 핵융합으로 인공태양을 만들어서 발전하겠다는 핵융합 발전 같은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패널을 이용해서 지표면에 도달한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도 현재 하고 있죠. 하지만 문제는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에너지는 우주 공간에 쏟아지는 태양에너지의 고작 5분의 1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지구 대기에 의해서 산란이 되거나 대기의 먼지에 의해 가로막히기 때문이죠.거기다..

[바보붓다] 목우 - 채찍과 고삐 - 자각과 수양 ㅣ 몽중일여 - 꿈속에서도 깨어있기

절이나 성당에 가야 마음이 고요해지고 차분해지는 것이 아니라 시장 바닥에 있든, 시끄러운 공연장에 있든 락 페스티벌에 가든, 침묵의 공간에 가든 마음은 늘 여일하게 중심을 잡게 됩니다. 왜냐하면 전면적인 깨어있음, 중심점이 항상 깨어있거든요.이때가 비로소 마음의 주인이 된 것이죠.  --오늘도 계속해서 목우를 한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여러분 그 목우의 게송에 보면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채찍과 고삐를 떼놓지 않으면 소가 멋대로 걸어서 진흙 속으로 들어갈까 봐 염려되기 때문이다.잘 길들이면 자연이 온순해지려니 그때에는 채찍과 고삐를 잡지 않아도주인을 잘 따르리라” 이런 게송이 있는데요. 우리들 수행에 있어서 채집과 고삐는 어떤 의미일까요?그러니까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부처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태어나..

[오늘의 비타민C] 가톨릭 영상교리 - 십계명 | 행복한 아침 되세요!

세례를 받아, 하느님의 자녀가 된 우리는 새 삶의 길로 들어섰습니다.새 길을 걸어가는 데는 지도와 이정표가 필요합니다.그 지도와 이정표를 우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구약에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하느님께서 내려주신 십계명이 있었습니다. -1.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2.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3.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4. 부모에게 효도하여라.-5. 사람을 죽이지 마라. -6. 간음하지 마라. -7. 도둑질을 하지 마라.-8.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9.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10.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은 그들을 이집트 노예살이에서 해방시킨 하느님께서 내려주신 삶의 지도였습니다. 죄와 죽음의 종살이에서 해방되는 삶의 조건, 생명으..

가톨릭 202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