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내가 못난 놈이라는 생각이 들 때

Buddhastudy 2023. 4. 12. 19:58

 

 

여러분이 알고 있는 이 세상 있잖아요?

여러분이 창조한 세상이에요.

 

만법 유식

만법은 내가 오로지 내 식으로 만든 거예요.

자기 인식으로 만든 세상이에요.

 

그러니까 이 세상은

이런 곳이야, 저런 곳이야하는

내 머릿속에 생각이 있잖아요?

 

세상은 살기 힘든 곳이야

대한민국은 선진국이야, 후진국이야

 

이런저런 세상에 대한

나의 해석과 판단을 쥐고

그 세상이 실제 있어이렇게 느끼잖아요.

내 바깥에 그 세상이 실제 있어그러잖아요.

 

내 바깥에 그런 세상은 실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세상은 어디에만 있을까요?

자기 생각 속에서만 있어요.

 

자기가 분별심으로

세상은 이런 곳이고,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딱 만들어 놓은 다음에는

내가 만들어 놓은 그 분별심에

내가 갇혀서

그 생각에 짓눌려서

내가 나를

너는 세상에서 못난 놈이야라고 만들어 놓고

스스로 나는 못난 사람이 돼 버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