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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러내야 산다] 실리콘벨리에서 잘나가는 리더가 구성원에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무엇일까요? - 정철화 박사

Buddhastudy 2023. 7. 11. 20:06

 

 

 

여러분은 질문을 잘 하시나요?

또한 질문하기를 혹시 두려워하지는 않으시나요?

 

전 세계 노벨 수상자 가운데에 22%는 유대인이라고 합니다.

유대인이 노벨상을 많이 받는 비결이 있다는데 혹시 아십니까?

어릴 때부터 하브루타라는 방법으로 서로 짝을 지어서

서로서로 질문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혀왔기 때문이라고 하지요.

 

피그말리온 효과가 있는데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말합니다.

 

대화할 때도

피그말리온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상대를 존중하고 긍정을 주는 질문법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을 잘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좋은 질문은 두뇌를 자극시켜서 답을 찾아 줍니다.

좋은 질문은 상대에게 말을 하게 하고

의식을 성장시키는 아주 좋은 영양소가 됩니다.

 

좋은 질문은 원하는 필요한 정보를 얻게 해줍니다.

좋은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하고 집중하고 몰입하게 합니다.

좋은 질문은 나에게 지력의 한계를 깨닫게 합니다.

 

나에게 하는 좋은 질문은

나의 감정이나 올라오는 화를 잘 통제하고

더 나은 미래를 열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까?

어떻게 하면 성공할까?

어떻게 하면 행복할까?

어떻게 하면 자식을 잘 키울까?

어떻게 하면 많은 논문을 낼까?

어떻게 하면 빨리 성진할까?

어떻게 하면 그림을 잘 그릴까 등의 질문을 하면은

어떤 답이 나올까요?

 

아마 상당히 폭이 좁은 답이 나올 것입니다.

어떻게라는 질문에서

어떤이라는 질문으로 바꾸어 보면 어떤 답이 나올까요?

 

어떤 부자가 될까?

어떤 성공을 추구할까?

어떤 행복을 이룰까?

어떤 인간으로 내 자식을 키울까?

어떤 논문을 낼까?

어떤 상사가 될까?

어떤 그림을 그릴까?

 

이런 질문은

목적 중심의 질문을 하는 것인데

이렇게 질문하면 어떤 대답이 나올까요?

 

목적 중심의 질문으로 전환을 시키면

생각의 폭을 크게 확장시켜

좁은 길에서 더 넓고 더 나은 길로

안내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실리콘밸리에서 잘나가는 기업들의 리더들이

구성원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무엇일까요?

‘Are you happy?’입니다.

 

왜 업무 잘하고 있느냐

묻지 않고

직장에서 ‘Are you happy?’라고 행복에 대해 질문을 할까요?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은 구별해야 하는데

개인의 행복에 대해서 질문하는 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무엇일까요?

 

기업의 본질은 사람이기 때문에

차별화된 성과는 직원이 행복해야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Are you happy?’라는 질문을 하는 목적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조직 생활에서의 행복들을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팀 동료와의 마찰, 리드와의 갈등, 업무 추진상의 문제, 업무 진행도에 대해서

답을 하기 때문에

그러한 행복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개인의 삶에 대한 행복들을 알게 되기 때문이지요.

가정 문제, 마음 상태, 몸 상태, 고민 내용에 대해서 들을 수 있는

그러한 공간을 줄 수 있습니다.

 

마음먹기에 따라서

우리의 업무 수행도는 두 배에서 1.5배 차이가 납니다.

내 몸 상태를 미리 알면 안전사고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정서적 소통이 잘되어야

업무적 창의적 소통이 좋아집니다.

 

실리콘밸리에 탁월한 리더들은

이와 같이 구성원들의 조직 생활과 개인의 삶에 대한 행복도를

질문하면서 어렵게 확인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VM활동을 하는 회사는

질문하기 전에 이미 보드판에

목표 대비 진행 상태와 몸 마음 상태 등이

눈에 보이게 드러나 있으므로

리더들은 리더십을 저절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드러냄으로써

의심하여 체크하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성과도 오르고, 공감 소통을 하여 행복이 증폭됩니다.

 

VM의 목적은

(1H) 행복하게

(2H) 해야 할 일을

(3H) 하고 싶어 하고

(4H) 할 수 있게 하는

4H vm 플랫트폼이 있으므로

실리콘밸리에서 잘나가는 리더들보다

몇 배로 더 효율적으로

잘할 수 있는 무기가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실리콘밸리에서 잘나간 리더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함께하는 분들과 ‘Are you happy?’라고

행복에 관한 질문을 나누고

행복을 증폭시키는 멋진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