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배신자를 대하는 방법

Buddhastudy 2024. 2. 5. 19:39

 

 

과거에 어떻게 지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지금 내가(현재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이면

지난 12년이 내 인생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되고

(현재 상황을) 굉장히 배신감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지난 12년이 낭비한 인생이 돼요.

 

그러니까 그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내가 내 인생을 어떻게 만들거냐

이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스님은 그 사람을 몰라서 그래! 얼마나 나쁜 놈인데

내가 알고 모르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미 일어난 일이고

내가 나를 어떻게 만들거냐는 거예요.

 

내가 과거 12년을 낭비한 인생으로 만들거냐.

내가 12년을 내 인생에서 소중한 12년으로 만들거냐 하는 거는

그 사람이 어떠냐가 아니라

내가 지금 결정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