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20)

[2020 설특집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남 잘 되는게 싫은 나, 이제는 내려놓고 싶어요

Buddhastudy 2020. 2. 10. 20:17


남들보다 앞서가야 하는 경쟁 사회

남이 잘되면 축하하기 보다

부러움 시샘

남이 잘 되는 게 싫은 나, 인성이 나쁜 걸까요?//

 

 

..

나보다 잘 되는 사람을 보고 질투심이 생기는 것은 인간의 보편적 심리입니다.

그건 잘못된 게 아니고, 죄의식을 가질 필요는 전혀 없고요.

그래서 옛날부터 사촌 논 사면 배 아프다이런 속담까지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가까이에 있는 관계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까?

우리 의식은 대부분 비교에서 생겨나거든요.

그건 자연스러움이다.

 

그런데 그게 그 자체는 자연스러움인데

그게 조금 도가 지나친 게 있어요.

도가 지나치면 내가 괴롭다든지, 좀 복수를 해주고 싶다든지...

이렇게 되면 약간 지나친거거든요.

 

지나치면 자기 인생이 괴로워지죠.

그럴 때 좀 내려놔야 해요.

 

질투하는 마음이 무조건 잘못된 게 아니라

그것이 지나친 것은 나를 해치기 때문에 내려놔야 된다.

그래봐야 나한테 이익되는 게 하나도 없어요.

 

딱 직시해보면

나한테 손해밖에 없잖아 그죠.

 

내가 나를 손해날 짓을 할 필요는 없지 않으냐.

내가 나를 괴롭힐 필요는 없지 않으냐.

이건 나쁜 게 아니라 바보 같은 짓이다.

 

, 이거 내가 바보 같은 짓이구나

이렇게 좀 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