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가 되는 방법을 알고 싶은가?
유튜버가 되는 방법은 정말 쉽다.
유튜브 계정을 만들고, 채널을 개설하고, 자신이 찍은 영상을 업로드 한다.
이게 끝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한 달 정도 해본 뒤
늘어나지 않는 구독자와 적은 조회수로 인해 곧 유튜버를 그만두고 만다.
당신은 유튜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아니 당신은 왜 유튜버가 되고 싶은가?
안타깝게도 유튜버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한 가지 착각을 하고 있다.
유튜버라는 직업은 게임, 먹방 등 즐거운 일을 하면서 쉽게 돈을 버는 일이고
대단한 노력을 하는 것 같지 않은데 높은 연봉까지 얻는다고 말이다.
우리는 유튜버의 수입과 유명세에만 관심을 갖고 있지만
그들의 현실은 절대 편하지 않다.
성공하기까지 수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 성과를 유지하기위해 오늘도 밤낮없이 고민 중이다.
<유튜브는 처음입니다만> 의 저자 서민재씨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은 정말로 유튜버로서 치열하게 살 준비가 돼 있으신가요?
유튜브의 특징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죠.
오늘도 유튜브에선 수많은 유튜버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치열한 유튜버 경쟁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제가 이야기하는 10가지 전략에 대해 많은 시간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제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성공한 유튜버들은 이 10가지 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유튜버를 꿈꾸신다면 이 10가지 전략을 지킬 수 있는지 반드시 먼저 고민해 보세요.”
1. 유튜버로서의 철학 정립
당신이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광고 수입,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 수단 등 당신이 유튜브를 시작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이를 명확하게 정의하세요.
2. 자신의 흥미와 재능에 대한 이해
자신의 흥미, 재능 등에 대해 적어보세요.
유튜브는 단기간에 승부를 보기 어렵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계속해서 운용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 하기에 당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세요.
3. 나만의 채널 기획
당신 채널을 구독할만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그들이 필요로 하는 영상을 제공해야 합니다.
당신의 구독자들을 상상하면서 그들이 좋아할만한 영상이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4. 전략 콘텐츠
유튜브 채널을 키우기 위해선 결국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찾는 것은 ‘매력적인 동영상’이죠.
당신의 영상은 재미, 감동, 위로, 정보 등 시청자에게 볼만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나요?
5. 소통
유튜버는 구독자와 소통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들에게 솔직하고 친근하게 다가가세요.
구독자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면서 당신만의 팬덤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6. 전략적인 홍보
영상제목, 썸네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채널명과 채널아트 부분을 반드시 신경 쓰세요.
7. 꾸준함
유튜브는 장기 프로젝트이기에 꾸준함이 필수적입니다.
또 꾸준함은 구독자들과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꾸준한 업로드로 콘텐츠를 축적시키세요.
8. 직업의식
유튜버는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직업의식이 없었던 수많은 유튜버들이 한순간의 실수로 무너졌습니다.
당신이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유튜브에 임하느냐는 정말로 중요한 문제입니다.
9. 자기 성장
콘텐츠 제작을 자기 성장의 기회로 만드세요.
콘텐츠 기획 공부를 하면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0. 열정
매주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해 질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채널이 성장하게 됩니다.
이 10가지 전략을 체크리스트로 만들고, 매주 시간을 내어 이를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이 10가지 전략을 자신의 것으로 제대로 체화시킨다면 당신은 유튜버가 될 자질이 충분합니다.
유튜버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유튜버로서 당신은 이 10가지 전략에 알맞게 행동하고 있나요?
유튜브 운영 체크리스트
□ 유튜브 채널의 주제가 정말 나를 즐겁게 하는 것인가?
□ 채널의 컨텐츠는 시청자들이 시간을 들여 볼만한 가치가 있는가?
□ 댓글, 타 채널 방문 등 소통을 통해 시청자와 충분히 교감하고 있는가?
□ 콘텐츠를 어느 플랫폼에서,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노출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 특정 콘텐츠의 조회 수가 유난히 적은(또는 많은) 이유가 무엇인가?
'체인지그라운드(20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부여]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경고하는 중학생 연설ㅣ 그레타 툰버그 (0) | 2019.06.03 |
---|---|
[동기부여] 실패가 두렵지 않게 만들어 줄 1분 연설ㅣ윌 스미스 (0) | 2019.05.31 |
[동기부여] 당신의 눈을 뜨게 만들어줄 10분 연설ㅣ신경끄기의 기술ㅣ마크 맨슨 (0) | 2019.05.30 |
대부분의 사람은 이것을 제대로 고민하지 않는다 (0) | 2019.05.28 |
세상에서 가장 미움 받았던 배우의 변신 (※스포주의※) (0) | 2019.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