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양의학

[이동환TV] 이런 사람들은 커피(카페인)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Buddhastudy 2022. 9. 20. 19:27

 

 

 

커피를 마시면 몸에 항산화 작용을 해준다.

항염증 작용도 있다.

이런 얘기들이 많이 연구도 있었죠.

 

그런데 오늘 제가 드릴 이야기는요

과연 진짜로 카페인이나 커피 성분들이

항염증작용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최근에 나온 연구결과가 하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온 연구결과입니다.

 

이 연구를 하신 분은

영남대학교 가정의학과의 정승필 교수님이세요.

 

정승필 교수님은요

우리나라에서 기능의학에 거의 시조! 1세대로

아무튼 굉장히 제가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분인데

이분께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신 것을 보면서 제가 좀 더 재밌게 봤는데요.

 

2015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라고 하는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분석을 했냐면

일단 대상이 남자 759

그다음에 여성은 폐경 전 여성 745

폐경 후 여성 25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요.

 

이 분들을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일단 커피를 한 잔 이하로 마시는 그룹과

-커피를 2잔에서 4잔까지 마시는 그룹

-다음에 커피를 5잔 이상 마시는 그룹

이렇게 나눠 가지고 데이터 분석을 했는데

 

뭘 봤냐면 혈중에 CRP라고 하는 수치가 있습니다 (C-reactive protein)

CRP가 바로 우리 몸속에 있는 염증을 보여준 거거든요.

그래서 만성적인 염증수치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요거를 보면서 과연 커피를 많이 마시는 분들이

염증 수치가 낮을 것이냐 항염효과가 있을 것이냐를 본 거죠.

 

봤더니 결론이 어떻게 나왔을까요?

결론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커피를 적게 마시든 많이 마시든 혈중 CRP 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한마디로 커피를 마셔서

항염증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고 결론이 났왔습니다.

 

그래서 연구팀은 거기다가 또 한 가지 추가해 봤습니다

<음주습관>을 추가해 봤습니다.

음주를 하시는 분들한테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봤습니다.

 

봤더니

고위험음주군

 

고위험음주군이라고 하면은 어떻게 분류를 하냐면요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마시면서

남자인 경우에는 한 번 마실 때 7잔 이상

여자인 경우에는 한 번 맛있게 5잔 이상을 마시면

고위험음주군으로 분리합니다.

 

고위험음주군인 경우에는요

커피를 많이 마신 사람일수록 염증 수치가 오히려 더 높아졌다는 결론을 냈어요

참 신기하죠?

 

고위험음주군이 아니면은 커피를 많이 마시든 적게 마시든

염증 수치에 별 변화를 주지 못 했고요.

고위험음주군인 경우에는

커피를 많이 마실수록

오히려 염증 수치가 더 높아졌다 라고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해석을 했습니다, 이 연구팀은요.

고위험음주군에서 염증수치가 커피를 많이 마셔서 올라간 이유는

커피 때문에 올라간 거 같진 않고

고위험음주군들의 생활 습관이 나쁘다는 겁니다.

 

이분들이 살이 많이 찐 분들도 많고

또 그뿐만이 아니라고 담배를 피는 분도 많고 하기 때문에

그래서 염증수치가 고위험음주군들에서 염증수치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냐

이런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아무튼 저는 이걸 보면서

물론 과거에 나왔던 항염작용이 있다라고 하는 연구들도 있었지만

모든 의학연구들은 상반된 연구들이 한꺼번에 같이 나오기 때문에

한 가지만 가지고 볼 순 없죠.

 

물론 저는 이걸 보면서

커피에 있는 폴리페놀이 염증을 낮추는데 도움이 전혀 안 된다라고 보진 않습니다.

분명히 저는 도움이 될 수 있다 라고 보긴해요.

 

하지만 커피 속에 있는 카페인이

사실은 우리에게 좋은 점도 있지만 해로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항상 저는 신경이 쓰인다는 거죠.

 

 

그래서 제가 오늘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연구를 정리하면서 드리는 말씀 뭐냐면

커피를 드시면 안 되는 분들 좀 정리해 드려볼게요.

 

사실 우리 주위에 보면

또 제가 환자들을 보면서 느낀 게 뭐냐면

일단 잠이 시원치 않다.

약간의 불면증이 있거나 또는 잠을 깊이 못 잔다.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깊은 잠을 못 잔 것 같다 하는 분들은

일단은 커피는 끊는 것, 카페인은 끊는 것

이것을 저는 꼭 권장해 드리고 있고요.

 

두 번째는 신경이 예민하신 분들 있죠.

약간 그 불안증 그런 거 있잖아요.

또는 약간의 가슴이 두근두근 뛰면서 불안이 자주 오시는 분들 있죠.

 

요런 분들은 일단 카페인은 무조건 끊으셔야 합니다.

요 두 가지 분들은 꼭 끊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제가 카페인의 연구결과 하나 재밌는 거 말씀드렸고

또 커피를 드시면 안 되는 분들 말씀드렸는데

그렇지 않은 분들은 드시는 거 나쁘지 않습니다.

저도 커피 많이는 안 먹지만

하루에 한 잔 이하로 먹고 있고요

어떨 때는 안 먹는 날도 있지만

하루에 두 잔은 안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도 약간

오후에 늦게 커피를 먹거나 좀 많은 양을 먹으면

약간 수면의 좀 장애가 오는 것을 제가 느끼기 때문에

가능하면 하루에 한 잔 또는 안 먹는 경우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많은 분들께 커피에 대한 얘기 드렸는데

오늘 커피 자기한테 맞게끔 잘 즐기시면서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