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Buddhastudy 2023. 5. 29. 19:32

 

 

 

 

어려서 외국에 갔다가 성장해서 돌아왔는데

한국인도 외국인도 아닌 것 같아서

정체성에 혼란이 와요.”

 

제가 질문 하나 해볼게요.

 

감자는 뿌리채소이고

토마토는 열매채소인데

유전 공학자가 유전자를 조작해서

뿌리에는 감자가 달리고

열매에는 토마토가 달리는 식물을 만들었다면

이 식물은 감자일까요, 토마토일까요?

 

감자도 아닌 것이

토마토도 아닌 것이

정체성이 없는 식물일까요?

 

아니에요.

감토라는 새로운 종이에요.

 

 

마찬가지로 예전의 인류는

한국에 태어나면 한국인으로 살고

미국에 태어나면 미국인으로 살다 죽었어요.

 

하지만 요즘은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 사는 사람도 많아요.

 

나는 한국인인데 남들처럼 한국말을 잘하지 못하고

나는 미국인인데 미국 사람만큼 영어도 못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는 한국 사람보다 영어를 잘하고

미국 사람보다 한국말을 잘한다는 것이

스스로의 정체성입니다.

 

 

정체성이란

나만의 고유함이지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어요.

 

나는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새로운 인류학적 종이다!

이렇게 사고를 넓혀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