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4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85. 아이가 자기 방에서 나오지 않는 사태까지 발생하였습니다.

중학교 3학년 아들이 있는데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습니다 초등 시절 또래 관계나 학교생활을 조금 힘들어했었습니다 급기야는 자기 방에서 나오지 않는 사태까지 발생하였습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의 중요성을 알고 변하려고 많은 노력 아이에게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주 어릴때는 부모가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절대적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애가 사춘기가 넘어가면 별로 도울 게 없습니다. 제일 도움이 된다면 자기가 행복하게 사는 게 제일 도움이 됩니다. 애 때문에 우울하면 아이한테 나쁜 영향을 주고 애하고 상관없이 자기가 행복하게 살면 아이한테 제일 도움이 된다, 이렇게 말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아이가 뭐 골절이 되어서 문제가 있다, 누구하고 싸우고부터 ..

[Danye Sophia] 진짜 불교, 가짜 불교 그 기준을 설하다!

팔만대장경을 모두 읽으려면 세월을 물 쓰듯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요약본이 필요한데 그 첫 번째가 화엄경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읽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 금강경이나 반야심경을 보게 됩니다. 혹시 260글자로 된 반야심경도 복잡하다고 생각하면 단 하나의 글자로 줄이면 됩니다. 바로 공空입니다. 그러고 보면 팔만대장경이 空이라는 한 글자로 압축이 됩니다. ​ 이것은 불법이 空이라는 얘기인데 도대체 어떤 과정을 통해 空이 등장한 것일까요? ​ 익히 아시다시피 불교는 싯다르타가 무아론無我論을 들고 나오면서 출범했습니다. 당시 브라만교는 영원히 불변하는 아트만(atman)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아트만은 ‘나’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생각(정보)들이 떨어져 나가고 남은 순수한 의식으로 ‘참나’ ‘진아’ ‘불성’같..

[5분상식 세계사] 과테말라 10분 완벽정리

1. 소개 ‘과테말라’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The Republic of Guatemala' 과테말라 공화국입니다. 과테말라의 국기는 맑은 파란 색과 하얀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파랑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하양은 평화에 대한 염원을 나타냅니다. 가운데 있는 문장은 과테말라의 국장으로 총과 칼, 국조인 케찰, 월계수 잎 그리고 ‘1821년 9월 15일 독립’이라고 쓰여 있는 두루마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과테말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무력 사용도 불사한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총, 그리고 정의와 주권을 상징하는 칼이라고 하는데요. 국조인 케찰은 자유와 독립, 2개의 월계수 가지는 승리와 영광을 상징합니다. ‘1821년 9월 15일 독립’이라고 쓰여 있는 두루마리는 중앙아메리카가 스페인으로부터 ..

[코딩교육] 코딩교육의 컴퓨터적 사고력이란?

이번 강의에서부턴 컴퓨터적 사고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시작될 겁니다. 코딩교육의 가장 핵심이 컴퓨터적 사고력이기 때문에 이 개념을 잘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선 컴퓨터적 사고력이 어떻게 세상에 소개되었고 그것이 어떤 것들로 이루어졌는지 간략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앞선 강의에서 컴퓨터적 사고력이 코딩교육의 목적이자 핵심이라고 언급했었어요. 이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코딩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적 사고력을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술이자 능력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딩교육이 전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기도 하고요. 그럼 과연 컴퓨터적 사고력이 어떤 능력을 말하는 걸까요? 컴퓨터..

[북툰] 목성의 위성 유로파에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

1610년, 갈릴레오는 자신이 직접 만든 망원경으로 목성에도 위성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오, 유로파, 가니메데, 칼리스토의 발견은 결과적으로 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중심설 즉 천동설의 몰락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목성에 위성이 있다는 사실이 지동설을 직접적으로 증명하진 않지만 밤하늘의 모든 전체가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는 믿음을 깨뜨리기엔 충분했습니다. 관측천문학의 위대한 업적을 보여준 이 네 개의 위성들을 오늘날 ‘갈릴레이 위성’들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로부터 400년 후 갈릴레이 위성들 중 하나가 다시 한번 위대한 업적을 만들어내려고 합니다. 그 주인공은 유로파입니다. 1979년, 보이저호가 최초의 유로파 근접 사진을 보내온 이후 유로파에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 네,..

[힐마인드] 어떻게 평정심을 유지할까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하는 건 굉장히 힘들어요, 말이 쉽지. 솔직히 까놓고 이야기할게요, 이 마당에 무슨 뭐.. 도인이나 할 수 있는 거고, 훈련된 오랫동안 훈련된 사람이나 할 수 있는 겁니다. 왜냐하면요, 내 안에 어떠어떠한 습관화된 인자가 있는데 이게 어떤 인연이 딱 닿으면 빵하고 터져요. 이게 터지는데 어떤 사람은 적게 터지고, 어떤 사람은 크게 터지고 어떤 사람은 반응을 안하는데 어떤 사람은 크게 반응을 하고 항상 변수도 많고, 그렇기 때문에 늘 마음을 관찰하지 않으면 참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한다라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 마음의 포로세스를 좀 더 해볼게요. 어떤 상황이 딱 발생하잖아요. 발생하면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프로그램에 어떤 변수를 딱 넣으면 함수를 넣으면 A라는 사람은 이런 ..

마음공부 1 2022.02.24

원불교 법어명상 _ 대종경 불지품 15장

대종사 선원 대중에게 말씀하시기를 “범부들은 인간락에만 탐착하므로 그 낙이 오래가지 못하지마는 불보살들은 형상 없는 천상락을 수용하시므로 인간락도 아울러 받을 수 있나니 천상락이라 함은 곧 도로써 즐기는 마음락을 이름이요, 인간락이라 함은 곧 형상 있는 세간의 오욕락을 이름이라, 알기 쉽게 말하자면 처자로나 재산으로나 지위로나 무엇으로든지 형상 있는 물건이나 환경에 의하여 나의 만족을 얻는 것은 인간락이니 과거에 실달(悉達)태자가 위는 장차 국왕의 자리에 있고 몸은 이미 만민의 위에 있어서 이목의 좋아하는 바와 심지의 즐거워하는 바를 마음대로 할 수 있었던 것은 인간락이요, 이와 반면에 정각을 이루신 후 형상 있는 물건이나 환경을 초월하고 생사 고락과 선악 인과에 해탈하시어 당하는 대로 마음이 항상 편안..

원불교 2022.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