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4 8

법률스님_ 나를 움직이는 힘 욕구 ②즐거움과 괴로움

삶의 현실을 먼저 잘 살펴보고 그 위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살펴서 “아, 배고플 때는 먹어야 하구나 비만일 때는 안 먹어야 하구나 더 먹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이 상황에 따라서 규칙을 정해야 한다. 그 규칙은 나를 행복하게, 나를 건강하게, 나를 자유롭게 하는데 기준을 두고 정해야 한다. 불교적인 용어를 쓴다면 해탈과 열반으로 나아가는데 해탈이라는 건 모든 속박에서 벗어난 자유로 열반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 행복을 말하는 거요. 그 길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건 해야 하고 장애가 되는 것은 버려야 한다. 이 욕구가 여러분들 욕구라는 것은 먹고 싶든 자고 싶든 가고 싶든 오고 싶든, 이런 바람인데 이 욕구가 자기가 원하는대로 되면, 즉 충족이 되면 기분이 좋죠. 좋고 싶어..

현덕마음공부_ 치유를 위한 자기표현

말이나 글을 통한 자기 표현을 통해 내부의 심리적 압력을 완화할 수 있다. 1. 표현의 혼란 ㅡ 사실과 감정을 말하지 않고 해석과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2. 진짜 감정 발견하기 3. 발견된 감정과의 대화 ㅡ 맥락의 차이 해소 4. 온전한 이해와 괴로움의 소멸// 오늘은 치유적인 자기의 표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처가 많은 시대이고, 스트레스가 많은 시대입니다. 특히 요즘 또 역병도 돌고 경제도 어렵고 다들 힘듭니다. 이 순간이 힘들뿐 아니라 우리 마음속에는 과거로부터 쌓여온 힘든 점들도 있죠. 그런 것들이 너무 많이 쌓이면 속병이 되지 않겠습니까? 치유적인 자기표현은 옛날부터 자기의 마음 상태를 표현함으로써 상당히 마음속에 쌓여있는 내부의 압력을 좀 낮추는 것으로써 자기의 표현은 굉장..

아무것도 못 버리는 사람 / 주변이 어수선하면 인생이 꼬인다

... 오늘은 제 인생 책 중에 한 권을 소개해 드릴까 해요 미니멀라이프의 고전 중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아무것도 못 버리는 사람’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제가 처음 만난 건 13년전 쯤을 거에요. 그때 저는 굉장히 많은 일을 하고 있었고 그 역할들을 하느라 몸도 마음도 지쳐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욕심이 많아서 일도 돈도 사람도 무엇하나 놓치기 싫어서 하루하루 버겁게 살아가고 있었는데 이라는 책의 제목은 딱 그런 저를 가리키는 것 같았습니다. 처음엔 책의 1장 ‘주변이 어수선하면 인생이 꼬인다’라는 내용을 읽고 쓰레기봉투를 가져와서 버리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다음엔 책의 2장에서 ‘수집을 하게 되는 이유’를 읽고 50리터짜리 쓰레기봉투를 가져와서 본격적으로 버리..

[KBB불교명언] 바라문이 아들을 죽인 지유

옛날 어떤 바라문이 스스로 온갖 별로 점치는 일과 갖가지 재주를 많이 알아 밝게 통달하지 못한 것이 없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자기의 재주만 믿고 그 덕을 나타내려고 다른 나라로 가서 아이를 안고 울고 있었다. 어떤 사람이 바라문에게 물었다. “당신은 무슨 일 때문에 울고 있는가?” 바라문이 말하였다. “지금 이 아이는 이레가 지나면 분명 죽을 것이다. 그렇게 일찍 죽는 것이 가여워 우는 것이다.” 그 사람들은 말하였다. “사람의 목숨은 알기 어려워 헤아려 보았자 틀리기 쉽다. 혹 이레가 지나도 죽지 않을 수도 있는데, 어째서 미리 우는가?” 바라문이 말하였다. “해와 달이 없어지고 별들이 떨어지는 일이 있을지언정 내 예언은 끝내 틀림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는 명예와 이익을 위해 이레가 지나자 제 손으로..

[수상한생선] 당신이 정자, 난자 냉동을 해야하는 이유

10일 정도 배에 호르몬 주사를 놓아 과배란을 유도합니다. 그럼 평소 한 달에 한 개만 나오던 난자가 한 번에 10개 정도가 생성되죠. 이 난자들을 하나하나 채취해서 급속 냉동을 진행합니다. 이때 난자 속의 수분이 얼며 결정이 생기면 난자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난자에 동결보존액 처리를 한 후 액체 질소를 이용해 급속 냉동하여 난자를 보관하죠. 보관된 냉동 난자는 이후 임신이 필요한 시기에 세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해동된 난자는 정자와 체외 수정으로 수정된 후 산모의 자궁에 이식되어 아기가 태어나게 되죠. 이러한 난자 냉동 기술은 사실 암 환자를 위한 기술이었습니다. 항암 치료 과정에서 생식능력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 전에 생식세포를 얼려 생식능력을 보존하는 것이죠. 하지만 ..

[나탐 Natam] 내가 현실을 창조했다? 왜 굳이 이런 삶을 선택했을까?

이 현실이라는 것은 여러분 마음이 그대로 투사되어 나타난 세계 여러분이 가진 마음 필름이 영화관 스크린에 비춰 나타난 장면이 바로 이 현실 영화가 생생하게 보여도 사실 스크린에는 빛 말고는 아무것도 없듯이 이 현실 역시도 홀로그램 같은 허상의 세계 이 현실은 여러분이 자체적으로 창조했으며 허상입니다. 내가 현실을 창조했다고? 무지와 삶 근데 이상한데...?? 왜 내가 창조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게 만들어 놓은 것일까요? 또한 왜 이렇게 생생하게 만들어서 이게 가상현실임을 알아차릴 수 없게 해 놓은 걸까요? 아니, 내가 게임 개발자라면 개발자인 것을 알고 게임을 할 것이지 그럼 인생이 좀 더 수월하지 않았을까요? 게임을 쉽게 만들 것이지, 왜 굳이 이렇게 난이도를 높여 놔야 했을까요? 또한 어차피 창조..

마음공부 1 2022.02.14

대행 스님 법문_ 곧바로 들어가는 마음

... 그 얘기 하는데 뭐가 그렇게 깁니까? 첫째는 무조건 ‘네가 있다는 것을 네가 증명하는 거다’ 하고서 관하는 거고 둘째는 가정 살이 돌아가는 것 전부 그놈이 하는 거니까 그놈이 하는 건데 뭐가 그렇게 답답하고 뭐가 그렇습니까? 이거 보세요. 내가 말하는 건 잘되고 못되고 그걸 떠나서 말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답답한 것도 거기서 나오는 거, 잘 안되는 것도 거기서 나오는 거, 잘 되는 것도 거기서 나오는 겁니다. 여기에서 그쳐서는 안 된다 이겁니다. 아까 내가 얘기했죠. 그것이 다 여기에서 나오는 건데 진짜 우주간 법계와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일체제불이 한 골수에 들어서 한자리를 할 수 있다면 아까 그 소리 한 겁니다. 내일 죽는다, 이따 죽는다, 우리 식구가 다 멸망한다 이러더라도 눈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