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2 8

법륜스님_ 나를 움직이는 힘 욕구 ③ 욕구를 다스리는 법 '중도’

‘락’이 ‘고’임을 자각해야 즉 ‘락’의 본질이 곧 ‘고’임을 확연히 아는 게 ‘고’로부터 벗어나는 해탈이다. 여러분들이 ‘고’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해탈이라고 가르치는데 여러분들의 해탈은 고락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해탈이라고 알고 있어요? 고락 중에 락을 구하는 것을 해탈이라고 알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열반이나 해탈을 고락 중에 고는 멀리하고 락을 취하는 것을 해탈이라고 알고 있다. 그래서 이 수행이 진척이 없는 거죠. 고집멸도 중에 첫 단계를 아직 못 깨달았기 때문에 일체가 고임을 못 깨달았기 때문에. 미련을 못 버리는 거요. 집착이 놔지지 않는 거요. 그리고 여러분들 나한테 맨날 묻잖아요. ”집착을 어이하면 놓습니까?“ 괴로움인 줄 알면 저절로 놔지는데 괴로움인 줄 아직 모른다. 이게 뜨거운 줄 알면..

[현덕마음공부] 소통, 내 마음에 공간 만들기

소통은 상대방을 의미하는 짝 필(疋)자에 흐를을 의미하는 류(流)의 합성어다. 먼저 자신의 마음에 상대방이 왕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첫 번째 할 일이다. 그런 다음에야 서로 왕래(通)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의 소통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목적을 구현시키기 위한 마게팅이 주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마음에 공간을 만드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마음에 공간만들기는 자신의 전체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인식, 해석, 판단, 결정의 과정과 그것에 사용되는 기준과 소환 되는 기억 모두의 속성과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것들이 불필요하게 마음의 자리를 차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면 마음이라는 cpu는 더 유연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삶을 처리할 수 있다. 소통은 ..

[KBB불교설화] 상인들의 어리석음

옛날 어떤 장사꾼들이 큰 바다로 나아가려 하였다. 그러나 바다로 나아가는 데에는 반드시 길 안내자가 필요했으니 안내자가 있어야 바다에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함께 길 안내자 한 명을 물색하여 찾게 되었다. 그리하여 길 안내자를 구한 뒤에 서로 이끌고 넓은 들 복판에 이르렀다. 거기에는 천신(天神)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당 하나가 있었는데 반드시 사람을 죽여 제사를 지낸 뒤라야 그곳을 지나갈 수 있었다. 그러자 장사꾼들은 서로 의논하였다. “우리들은 모두 친한 친구이다. 어떻게 죽일 수 있겠는가? 오직 저 길 안내자만이 제물로 쓰기에 적당하다.” 그리하여 그들은 곧 길 안내자를 죽여 제사를 지냈고, 하늘에 제사를 마치고는 길을 잃고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다가 마침내 지쳐서 모두 다 죽고 ..

[코딩교육] 코딩교육 왜 해야 할까?

‘코딩교육 이렇게’라는 강의를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궁금증과 우려 끝에 우리나라에서도 코딩교육을 이제 막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학부모께서 코딩교육이 무엇인지 왜 그걸 꼭 의무교육으로 하는지에 대해 궁금하게 여기실 것 같아요. 그래서 이 강좌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이 강좌의 대상은 코딩교육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학부모들이십니다. 이 강좌의 목적은 코딩교육이 무엇인지 그걸 꼭 해야 하는 것인지 또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를 알려드리기 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이 강좌를 다 듣고 나시면 우리 아이들과 관련해서 코딩 교육 무엇이고 어떤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어떤 코딩교육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 ..

[수상한생선] 진화론이 나오기 전에는 화석을 어떻게 해석했을까? (feat. 라마르크)

변화가 축적되어 새로운 종이 탄생한다. 이것은 진화의 기본 개념이죠. 하지만 사람들이 생물의 진화에 대한 생각을 가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신이 창조한 완벽한 생물들이 변화할 리가 없다는 믿음 때문이었죠. 그런 믿음을 깨고 진화론이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찰스 다윈이 종의 기원을 발교한 1859년 이후부터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진화론이 나오기 이전 시대의 과학자들은 종이 변화하였다는 명확한 증거인 화석을 어떻게 해석했을까요? 오늘은 화석이 생물학적 의미를 찾게 된 과정에 대해 말해 보려 합니다. -- 연대순으로 배열한 화석은 생물의 진화를 보여주는 가장 강력한 증거입니다. 지금은 진화론이 인정을 받고 화석의 의미가 밝혀졌지만 불과 200년 전만 해도 진화라는 개념은 인정되지도 않았고 심지..

[나탐 Natam] 나만 희생한다면, 버겁다면, 벗어나고 싶다면, 탄생의 비밀 바로 알고 가벼워지자

여러분은 삶의 무게를 얼마나 짊어지고 계신가요? 삶이 버겁게 느껴진다면 또는 나만 유독 다른 사람들보다 노력하고 사는 것 같다면 이번 영상을 통해 여러분의 탄생의 비밀과 현실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무의식과 현실의 관계에는 정확한 공식이 있습니다. 삶이 버거워지는 공식을 이해한다면 반대로 자유로워지는 공식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무의식은 태아 때부터 영유아기 시절에 프로그램화 됩니다. 이는 인생 게임을 본격적으로 하기 위한 초기 설정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태아 때부터 형성되는 무의식은 제가 다른 영상들을 통해서도 다룰 주제이지만 이번에는 그 중에 하나인 짐스러운 마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에게 짐스럽게 태어난 아이는 평생 삶의 짐을 무겁게 짊어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일단 여러분이 짐스러운 ..

마음공부 1 2022.02.22

대행 스님 법문_ 자유인이 되는 길

... 여러분들한테 항상 말씀드리곤 했는데도 그게 그렇게 얼른 닿는 분들도 계시고 안 닿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나는 워낙은 그것이…, ‘삼정지각 불이법’이라고 하는 겁니다, 이름해서. 난 그냥 내가 나오는 대로 그냥 하는 것이니 잘 참작해서 들으세요. 육위법도 있고 팔정법도 있고 모두가 있지만, 십이지법도 있고 그렇지만 그것을 전부 떠나서, 그것을 떠나는 게 아니라 한마음에다 넣을 때 작업을 시키기를 이렇게 했죠. 처음에 일차도 죽어야 나를 볼 수가 있고 이차도 죽어야 나와 더불어 둘이 아님을 알고 셋째도 죽어야 나하고 둘이 아닌 바로 나툼을 알 수 있어서 구경경지를 이룬다고. 그것도 이름해서 말입니다. 그럴 때 자유인이 되는 것입니다. 요 세 단계의 그 문제점 내가 항상 여러분들한테 내가 났기 때문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