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6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한평생 죽도록 일만 하다 갈래요?

설악산에 올라갈 때 군복 입고 총 메고 올라가면 훈련이라 힘들지만 등산복 입고 배낭 메고 올라가면 즐겁습니다. 다리 아프게 올라가는 건 똑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거예요. 일하러 다닌다고 생각하면 중노동이 되고 놀러 다닌다고 생각하면 즐거운 놀이가 되는 거죠. 무대 위에서 춤을 추는 사람은 일한다고 힘이 들고 무대 아래에서 추는 사람은 논다고 신이 나요. 춤추는 시간을 한 시간 연장하면 무대 위에 있는 사람들은 힘들다고 괴로워하고 무대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좋다고 환호하죠. 똑같이 춤을 추는데 왜 이렇게 다를까요? 차이는 한쪽은 돈을 받고 다른 한쪽은 돈을 준다는 것밖에 없어요. 돈을 받는 사람은 춤의 목적이 돈이에요. 돈 때문에 춤을 추니까 힘이 들죠. 하지만 돈을 내는 사람은 목적이 춤..

공(空)으로 보는 금강경 제1장 수행은 낮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修始下心分 수행은 낮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숲에 있는 급고독원에서 수행승 12,000명과 함께 머무르셨다. 그 당시 세존께서는 식사 때가 되면 으레 가사를 거친 후 바루를 들고 사위대성에 들어가 걸식을 하셨는데 그곳에서 차례를 지켜 공양을 받으셨다. 그리고 본처로 돌아오셔서 공양을 남김없이 잡수시고는 가사와 발우를 거두고 발을 씻으신 뒤 자리를 펴고 좌정하셨다. -단예선사 解義- 본장에서는 세존의 평상시 공양하는 모습을 하루에 걸쳐 무덤덤하게 그리고 있다. 언뜻 보면 대수롭지 않은 일상의 모습이라 여겨질 수 있지만 그 이면에 담긴 뜻은 태산처럼 높고 바다처럼 깊다. 세존이라는 말은 세상에 둘도 없는 존귀라는 뜻이다. 그렇게 위대하고 특별한 존재인 그가 여..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마음가짐 [하석태TV]

Q.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나요? 자기가 처해진 환경에 대해 탓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유를 들어보면 밤에 큰 배가 항해를 해요. 큰 불빛을 비추면서 작은 불빛을 만났을 때 무전을 보냅니다. “나는 군함이다, 비켜라,” 작은 불빛들이 피해 가요. 또 작은 불빛을 만났어요. “비켜라, 나는 군함이다. 안 비키면 밟는다.” 작은 불빛에서 무전이 날라왔어요. “그래 받아라!.” “진짜 받는다?!” “그래 받아라. 나는? 등대다!” 왜 이런 비유를 하냐면 등대는 변하지 않는 원칙입니다. 삶을 살면서 어떤 사안에 직면했을 때 이것은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를 먼저 판단해야 해요. 변화시킬 수 없다면 이것은 등대하고 똑같은 것입니다. 내가 피해 가야 합니다. 내가 인정해야 합니다...

세상은 자신의 목적지를 알고 행동하는 자들에게 길을 내어줍니다.

밥 프록터는 [시크릿]이라고 하는 책에도 소개가 되었으며 40년 이상 마음의 잠재력을 연구한 사람입니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시크릿’을 전파하고 수많은 기업과 개인이 끌어당김의 법칙으로 풍요로운 삶을 창조하도록 도와주었죠. 2022년 2월 4일 88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우리는 시크릿을 통해 끌어당김의 법칙과 원하는 것을 꿈꾸면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죠. 하지만 그는 원하는 것들에 대해 꿈꾸는 것을 넘어 그것을 가지기로 ‘결단’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럼 그의 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습관에 대해 얘기해보죠. 이것은 당신의 인생을 확실히 바꿔 줄 겁니다. 전 이 습관을 오래전에 습득하였고 그 뒤 제 삶은 분명하게 변했죠. 당신도 변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역사 속으로 되..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을 가르쳐 도덕성을 발달시키라 2편

저도 이 나이 때가 아직 기억에 남아 있는데 그 때엔 어른들의 말이 저에겐 너무도 절대적이었던 것 같아요. 학교에서 선생님의 말은 절대적 이어서 정말 전 선생님 말을 잘 들었던 것 같아요. 그 때엔 선생님의 권위를 의심해 본 적이 없어요. 심지어 제가 초등학교 4학년 때 만났던 담임 교사가 별로 도덕적이지 않은 젊은 여교사였어요. 어느 날 그분이 저한테 크리넥스를 하나 사오라고 지시를 하셨습니다. 근데 전 당시에 크리넥스가 뭘 말하는 건지 몰랐어요. 처음에 전 그게 약인 줄 알았어요. 그래서 일단 선생님한테 알았다고 하고 부모님 한테 담임 선생님이 크리넥스라는 약을 사오라고 시켰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래서 저는 아버지랑 함께 약국에 갔어요. 약국에 들어가서 약사에게 크리넥스라는 약이 있냐고 물어봤더니 약..

[1분 심리학] 걱정을 해결하는 7가지 전략

매번 걱정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걱정을 해결하는 7가지 전략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걱정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자문해 보자.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서 걱정하고 있다면 그 걱정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자문해 보시는 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스탑 버튼을 눌러라. 손목에 고무밴드 같은 걸 감고요 걱정하기 시작할 때마다 그걸 딱 튕기는 거예요 세 번째) 걱정 공간 만들기 집에 걱정 코너를 만들거나 의자를 걱정의자를 지정하는 거예요. 네 번째) 걱정을 외면화하기 어 이거는 걱정에서 약간의 마음의 거리를 둘 수 있는 마음챙김 기법입니다. 다섯 번째) 유머를 주위 분산 용도로 사용하기 여섯 번째) 트리거 관리하기 일곱 번째) 마음챙김을 사용하기 일어나서 걷거나 신체에서 일어난 일을 주의 깊게 확인..

[5분상식 세계사] 바레인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바레인 왕국(Kingdom of Bahrain)은 아라비아 반도와 카타르 사이의 페르시아만에 위치한 도서국가로 수도는 마나마(Manama)입니다. 바레인의 국기는 과거에는 빨강으로만 된 국기였는데 1820년 하얀색 좁은 띠가 추가되었고 그 후에 톱니모양으로 수정되면서 2002년 현재 국기에 이르렀습니다. 빨간색은 피와 자유를 하얀색은 바레인의 순결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하얀 띠의 5개의 톱니 개수는 이슬람교의 5개 기둥인 신앙고백, 기도, 자선, 단식, 메카 순례를 나타냅니다. 서쪽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남쪽으로는 카타르와 접하고 있는 바레인은 바레인섬과 주위의 크고 작은 33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국토면적은 약 760㎢로 세계 187위이며 중동지역에서 가장 작고, 유일한 섬나라입니..

[지혜별숲] 그대는 기쁨과 사랑의 완전체다. 낭독11회

그대가 나에게 물었다. “의식이 어떻게 존재일 수 있습니까?” 나는 답했다. “의식은 태초의 유일한 존재야.” 태초의 우주 근원은 오직 하나이다. 최대의 질량과 최소의 크기를 가진 하나의 단일한 극점이 존재했다. 중요한 건 이 최초의 근원 존재가 무의식체가 아니라 의식체이라는 것이다.. 최초의 근원 존재는 의식이 있고 지성이 있는 사유하는 존재이다. 그 사유하는 우주 근원은 자신을 알기를 원했다. 하나인 전부가 하나인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하나인 자신을 분리하는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분리되지 않은 자신은 너무 가까워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하나이며 전체였던 근원이 수없이 많은 존재로 분화되는 빅뱅이 일어났다. 좀 더 이해하기 쉬운 논리로 바꾸어 말한다면 단일한 극점으로 존재했던 태초의 우주 ..

마음공부 1 2022.10.06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애쓰고 노력하면 될까? 사랑받기 위해 노력한다면

애써서 노력해야만 된다라고 착각하고 살았던 거예요, 우리는. 어떤 아이들은 그러죠. 부모님에게 상처받았던 아이들은 “나는 부모님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돼. 그러다 보니까 나중에 커서도 사회에서도 직장 상사에게 친구들에게 누군가에게 사랑받으려면 내가 노력해야만 해” “있는 그대로 괜찮아. 완전히 사랑받을만 해” 하는 그 사실을 믿지 못하는 것이죠. 그러니까 끊임없이 무언가를 해 되기 시작합니다. 왜? 하지 않으면 뒤처질 것 같고 하지 않으면 사랑받지 못할 것 같고 하지 않으면 내 인생은 괴로워질 것 같으니까. 진실은 유위 조작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위법에 있습니다. 세상에서는 다 열심히 살라고 하는데 부처님 가르침은 하던 걸 하지 말라고 하니까.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게 아닙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