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8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부모님 걱정은 미뤄 두고 제 행복만 찾아도 될까요?

성실하게 살아도 고된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부모님을 떠올리면 나 혼자만 이렇게 행복하게 살아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앞으로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 할지 부모님 걱정은 미뤄 두고 우선 제 행복만 찾으면서 살아도 되는 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네, 자기 얘기 들어보면 행복은 물질 순이잖아요, 이렇게 얘기하는 거와 똑같아요. 그러니까 아이들이 성적이 행복의 순위인 것처럼 자긴 지금 물질로 행복의 순위를 찾고 있는 거 같아요. 부모님은 물질적으로 좀 어려운데 나는 물질적으로 좀 더 가지고 살아서 되겠냐. 그럼 자기 물질을 좀 주면 되지. 부모님은 행복하지 못한데 나는 행복해도 되냐, 이 말은 맞지 않다. 부모는 물질적으로 어렵게 사는데 나는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고 살아도 되느냐? 이런..

[현덕마음공부] 붓다의 천안통, 오해와 진실

깨달음의 밤에 붓다의 두 번째 지혜의 개발은 천안통이었다. 타인의 나고 죽는 것을 봄으로써 윤회의 고리를 이해하게 된 것이다. 윤회의 핵심은 업이고 그것은 갈애에 의한 행에서 유래한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갈애를 소멸시켜야 한다. 그런데 갈애의 소멸은 수행이 아니라 지혜에 의해서다. 불교가 지혜의 종교인 이유다. 지혜로 밝힐 무명은 사성제를 모르는 것 연기를 모르는 것 무상고무아를 모르는 것이다. 천안통까지 와서 붓다의 기본 깨달음은 거의 갖추어졌다. 무엇이 문제인지 명확해진 것이다.

[드러내야 산다] 행복의 첩경 : 비우고 버리는데 익숙합시다 - 정철화 박사

화산 폭발로 커다란 피해를 입고 소멸한 도시 이름 아시나요? 나폴리 남동부에 자리 잡고 있던 '폼페이'라는 도시지요. 서기 79년 8월26일 폼페이의 베수비오산이 불을 뿜기 시작했지요. 200km로 내려오는 용암과 화산재 등이 하늘을 가렸고 400년간 번성하던 도시를 순식간에 뒤덮어버렸지요. 조금 늦게 도망친 사람들은 고온 가스와 용암과 화산재에 덮여서 인간 화석으로 변화되었지요. 이 폭발로 당시 폼페이 인구의 10%인 약 2,000명이 도시를 떠나지 못했는데 그 사람들의 생활하던 모습이 화석화되어 고스란히 그대로 남아있지요. ⁠ 누가 떠나지 못하고 화석인간이 되었을까요? 베수비오 산이 대 폭발이 있기 전에 산 기슭에 경작하던 포도 나무가 마르기 시작했고 인근 사르노강의 물고기가 죽어서 떠오르고 화산재가..

[이동환TV] 이런 분들은 마그네슘 영양제 드시지 마세요

여러분들 마그네슘 영양제 많이 챙겨 드시죠? 사실 마그네슘 영양제가 몸에 좋다고 하는 여러가지 많은 정보들이 나오면서 정말 마그네슘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제가 반대로요 정말 이런분들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조심해야 된다. 잘못하면 치명적으로 큰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런 주제로 말씀드립니다. 과연 마그네슘 영양제 함부로 드시면 안되는 분들 금기사항을 갖고 계신 분들 8가지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물론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고 있고요 많은 분들한테 제가 마그네슘 영양제를 처방해 드리기도 했고 권해 드렸는데 그래도 제가 항상 신경 쓰는게 이런 분들은 드시면 안 된다고 항상 이야기를 해왔고요 제가 많은 만성피로학회를 통해서 의사선생님들을 교육할 때도 강의할 때도 의사 선생님들한테..

건강·의학 2022.10.18

[북한말 한마디] '입장권'의 북한말은

북한물 퀴즈 ‘입장권’의 북한말은? 나들표? 나들이 가는 것처럼 느껴져요! 대들표? 들어가다의 들과 조합. -- 철도역 구내의 ‘입장권’을 뜻하는 북한말로 ‘나들표’가 있습니다. ‘나들표’는 북한에서 한자어 ‘입장권’을 고유어로 다듬은 단어로 철도에서 손님을 마중하거나 배웅하기 위해 역 안으로 들어가는 사람에게 파는 표를 뜻하는 말입니다. ‘입장권’의 북한말은? 나들표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마음 상처받은 자녀의 트라우마 치유하기. 우리아이 학교와 가정에서 잘 지내는 법

이번에는 자녀 교육 아이 양육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릴 거에요. 이 영상은 현재 자녀를 둔 엄마, 아빠에게 많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되고 또 향후에 엄마, 아빠가 되실 분들에게 역시 많은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1)영아기와 취학 전, 2)초등학생 때, 3)청소년기로 나누어서 설명드릴 건데요 필요한 내용만을 전달하려고 하다 보니까 영상 내용이 다소 어렵거나 이해하기에 까다로우실 수 있겠지만 최대한 듣기 편하게 설명 드릴테니 한번 편하게 쭉 들어보시면 얻는 것이 많으실 겁니다. 네, 우선 요즘 사회는 너무 바쁘고 여유가 없죠 너무 급격히 변해가는 시대에 경쟁과 갈등, 스트레스가 많고 충분히 쉬어갈 시간이 없어요 그 와중에 자녀까지 훌륭히 키워야 되는 것이 엄마 아빠에게는 다소 부담이 됩니다. (다소가 아..

정신과·치매 2022.10.18

[Life Science] 소금쟁이와 비눗물이 만나면 나타나는 충격적인 현상 ㄷㄷ

이것은 소금쟁이입니다. 소금쟁이를 이렇게 잡아서 다리 끝부분에 비눗물을 묻혀주면 소금쟁이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오늘은 소금쟁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금쟁이는 꽤 친숙한 곤충이죠. 곤충들은 대부분 육지에 살거나 완전히 물속에서 살아가는데 소금쟁이는 물과 육지의 경계면에 서식하는 조금 특이한 곤충입니다. 오늘은 소금쟁이의 여러 신기한 특성을 보여드리기 위해 직접 소금쟁이를 잡으러 나왔습니다. 소금쟁이는 물의 흐름이 적은 곳에 살기 때문에 주변에 물이 고여있는 곳만 찾으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소금쟁이가 발견되는 이유는 소금쟁이가 서식지를 옮겨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잘 모르시는데 소금쟁이는.. 날 수 있습니다. 등 부분을 자세히 보면 이렇게 날개를 펴는 모습..

[명상의 모든 것] 수동적이고 힘든 사람도 인간관계 달인이 되는 최고의 기술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온더블럭을 보면 유재석님이 굉장히 잘 구사하시는 이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이 프로그램이 재미있고 감동적인 비결이기도 하죠. 소통 나무에서 마음이 뿌리라면 올바른 소통 방법은 줄기라고 말씀드렸죠. 오늘은 줄기 두 번째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대화의 기본은 말하기와 듣기죠. 지난 시간에 나 전달법으로 바른 말하기를 익혔다면 그만큼 중요한 것이 바르게 듣기입니다. 우주의 모든 것은 호흡으로 이루어졌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음과 양이라고 해도 되고요. 들이쉬고 내쉬고, 수축하고 팽창하고 들어오고 나가는 순환 속에서 발전을 하게 됩니다. 대화도 호흡이라고 할 수 있죠. 상대방과 함께 하는 호흡입니다. 내가 말을 내보내면 상대방이 귀로 받아들이고 상대방이 말을 내보내면 내 귀로 받..

마음공부 2 2022.10.18

대행 스님 법문_ 그냥 그대로 무조건 믿어라

이 24시간을 일을 하는데요. 주인공 생각을 한 번도 안 했다고 생각을 합시다. 그런데 24시간이 지나서 주인공 생각이 났단 말입니다. 그랬으면 그게 24시간을 공간을 두고서 띄어졌나요? 그냥 무시거든, 무시, 무시라고. 무심, 무시라고. 그러니까 24시간 뒤에 생각난 것은 우리가 살아나가는 데 24시간이 있지 24시간이 어디 있어요? 그러니까 그것도 초월해서 그냥 그 시간에 생각났으면 그 시간에 난 거지 24시간이 왜 거기 붙느냐 이거예요. 그리고 24시간이 붙기 이전에 또 관하는 게 생각이 났든 안 났든 그대로 뿌리와 싹이 같이 붙어있는데 무슨 찾고 안 찾고가 어디 있어요. 그러니 그냥 그대로 믿어라, 무조건 믿어라. 이 세상에 난 것부터 벌써 났으니까 있는 거다. 그러니 그대로 무조건 믿어라.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