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4 8

[현덕마음공부] 무상함이 삶의 기본 인식이 되어야 한다

무상하다는 것은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항상하다는 무의식적 착각에서 무상하다는 의식적 인식으로 깨어나면 착각이 일으키는 욕망과 교만을 제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아의 과도한 부풀려짐을 제거할 수 있다. 그것은 곧 사랑하고 정든 것들과의 이별에서 오는 상처를 완화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드러내야 산다] 내 두뇌를 내 편으로 만들기 - 정철화 박사

오늘은 쉬운 질문 하나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두뇌는 누구의 편일까요? 당연히 내 머리 있으니까 내편이라고 하시겠지요? 출근 시간에 맞추려면 지금 일어나야 하는데... 라는 생각이 머리에 돌고 있지만 시계 타이머를 다시 누르고 이불을 머리끝까지 덮어쓰며 남은 잠을 청하게 지시하는 것은 누구인가요? 목표한 10km 살을 빼려면 헬스클럽에 가야하는데... 비도 오고 오늘 너무 피곤하다고 하며 다음에 가라고 하는 것은 누구인가요? 내가 원하는 타입의 저분에게 말을 걸고 싶은데 “말 걸어도 쳐다보지 않을 거야! 내 처지를 생각해야 해!” 그렇게 하면서 포기하는 것이지요. 그 포기하는 것은 누구인가요? 결국은 나의 두뇌가 지시하는 대로 하다 보면은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그리고 원하는 것과 거리가 먼 일상 속에서..

하석태가 청춘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하석태TV]

여러분들 꿈은 이루어진다는 이야기 많이 하잖아요. 믿나요? 여러분들 꿈을 이루어본적 있어요? 25년 전 학교 졸업하면서 저는 한가지 꿈을 가졌습니다. 내가 꼭 성공해서 다시 학교로 돌아와서 후배들에게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야 말테다. 그가 지녀왔던 꿈 오늘 저는 25년전 제가 꾸었던 꿈을 이루었습니다. 그가 이야기하는 성공 어떤 시대에든 위기나 기회는 공존하는 거예요. 성공자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고 실패자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것이 기회였다는 거을 깨닫게 됩니다. 그가 청춘에게 보내는 메시지 후반전 여기에 제 인생을 걸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세일즈스쿨! 저는 오늘 후반전 출발일입니다. 그의 후반전 이야기가 시작합니다.

[이동환TV] 절대로 똑바로 누워서 자면 안되는 이유

오늘은 제가 라는 좀 약간 이상한 제목을 가지고 영상을 찍고있습니다. 사실 제목을 딱 듣자마자 좀 이상하게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잠을 그러면 똑바로 누워서 자지 어떻게 자란 말이냐? 사실 이 제목은요 제가 지은 제목은 아니고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바이오해커 라고 알려져 있는 분이 계시죠. 바로 데이브 아스프리(Dave Asprey) 분이 많이 유명한 방탄커피도 개발한 분이거든요 이분의 저서에 나오는 제목이 바로 뭐냐면 바로 이겁니다. 라는 굉장히 재밌는 내용들이 실려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잠에 관한 이야기 사실 잠자는 자세를 조금만 바꿔도 우리의 많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기 때문에 오늘 이 이야기를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그분의 저서에 보면 정말로 잠자는 자세 대한 아주 설명이..

건강·의학 2022.10.04

[오은영TV] 육아에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중요한 것들을 함께 찾아가요 :) 대한민국의 모든 부모님을 응원합니다.

조언을 듣고 “내가 잘못했나?” 걱정하는 부모님들 계시죠? 우리 아이에게 다 잘 해주고 싶은 마음일 뿐이죠. 새털 같은 많은 날들 속에 하루를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오늘 하루 잘 한 것으로 아이 인생이 완벽해지지 않고 엄마도 사람인데, 실수하는 날도 분명히 있을 거예요. 하루 잘못했다고 아이 인생이 크게 망가지지도 않아요. 부모 마음은 다 똑같은 거 아니겠어요? 내 아이 잘 되라고. 부모님이 우릴 사랑하셨듯 그 마음, 너무 잘 알죠. 잘못했다는 것이 아니에요. 중요한 것을 같이 찾아요! “이 상황에서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물론, 생각해본다고 다 정답은 아닐 거예요. 하지만 괜찮아요. 함께 고민하며 좋은 방법들을 찾아가면 돼요. 잘하고 있어요.

오은영TV 2022.10.04

[Life Science] 헤엄치는 정자를 만들어내는 식물 ㄷㄷ (진짜임)

이것은 우신이끼의 생식기관입니다. 물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관찰해보면 무언가 나오는 것이 보이시나요? 오늘은 우산이끼를 해부해보겠습니다. 먼저 이끼는 선태류에 속하는 식물로 선태류들은 최초로 육상생활에 적응한 실물 분류군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이끼들은 건조한 환경에 완전히 적응한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물가나 수분이 많은 곳에서 자라고 있죠. 그리고 이끼들은 관다발 조직이 없다는 것이 신체의 큰 특징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식물들은 관다발 조직이 혈관처럼 온몸에 퍼져있어서 뿌리로 흡수한 물과 양분이 온몸으로 전달됩니다. 하지만 이끼는 관다발 조직이 없어서 온몸으로 직접 물과 양분을 흡수해야 하죠. 이러한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이끼들은 높게 자라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끼들은 번식방법이 굉..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 열심히 하시는 분들!! 이것이 효과가 훨씬 높습니다.

에고를 벗고 본래의 마음, 우주심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업, 카르마를 먼저 해소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죠. 업을 해소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차차 다루어보도록 하겠는데요. 사실은 그것보다 훨씬 쉬우면서도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빚을 잘 갚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기 전에 어떻게 해야 빚을 안 만들고 살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업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기 이전에 어떻게 해야 업을 안 만들고 살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나쁜 짓을 하면 업이 생긴다. 이건 다들 알고 계시죠. 이런 명상관련 영상을 보는 분들 중에서 일부러 남을 해치거나 남의 돈을 뺏거나 이런 분들은 안 계실 테니까 이런 내용은 패스하고요. 그 다음으로는 감정에서 업, 카르마가 나옵니다. 타인의 감정을 ..

마음공부 2 2022.10.04

대행 스님 법문_ 한마음으로 세우는 원

이 원이라는 건 둥근 것이 원이죠? 그래서 원심을 낸 거죠. 한마음이 된 거죠. 한마음으로 구성해서 통신이 된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보통 그냥 이렇게 공부하는 거 같지만 이거는 심성의학이기도 하고, 과학이기도 하고, 천문학이기도 하고, 천체물리학이기도 합니다. 그건 왜냐? 내가 전체의 그 몸속에 있는 의식과 모든 걸 한마음을 냈습니다, 한마음으로. 원이라는 그 말이 한마음이란 뜻입니다. 그래 한마음을 냈는데 한마음으로 내가지고 보니까 바깥 경계도 한마음으로 되돌아가더란 얘기죠. 안에서 한마음이 다 이렇게 한다고 말을 할 땐 내가 이렇게 말을 합니다. 원자에서 입자로 화(化)해서 다 조절을 한다, 한마음으로. 이렇게 하는 겁니다. 이건 사실이에요. 그러니까 내가 한마음을 냈는데 그것이 어떻게 비는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