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31 9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불안한 국제 환경을 이해하는 지혜의 눈

Q 얼마 전 ‘핵전쟁도 불사하겠다’는 푸틴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독일이 재무장을 선언하는 등 국제 정세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물가상승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불안해지는 가운데 금융위기설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런 국제 정세와 경제 상황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정체국면으로 들어선 세계경제의 부작용 지난 인류의 5천년 역사를 살펴보면 평화의 시대도 있었고 혼란의 시대도 있었고 성장과 쇠퇴의 시기도 있었습니다. 이 세상은 흥망성쇠를 거듭해 왔다, 이런 얘기죠. 저와 여러분들은 태어나서 지금까지 특별한 고난을 겪지 않은 세대였습니다. 부유하다가 몰락해가는 과정에 있던 것이 아니에요. 우리가 어릴 때는 정말 배를 곯을 만큼 가난했지만 하루하루 매년 조금씩 좋아져서 세계 최빈국에 속하던 대한..

[현덕마음공부] 중도, 불교적 미덕

초기불교의 중도는 진리의 본체라기보다는 진리에 접근하는 하나의 방법론이었다. 양극단을 지양하고 자신이 내면의 관점에 묶여 있음을 자각하고 그것을 벗어나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할 때 통찰이 일어나고 초월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트만사상의 상주론과 유물론의 단멸론에 대한 지양에서부터 고행(욕망,호흡,식사), 인간과 세계, 몸과 마음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는 시각이었다.

[드러내야 산다] 성과를 높이는 동기부여 하는 법 - 정철화 박사

회사에서 팀을 책임지고 있는 팀장들의 주된 고민이 무엇일까요? 제가 VM을 컨설팅하기 전에 팀장들과 반드시 심층 미팅을 하지요. 그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무엇인가 하면 팀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완전히 발휘하여 성과를 높이도록 동기부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는 질문이 많지요. 대부분 직장인들은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일을 잘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고 회사에 입사를 했지요. 그래서 주어진 업무의 목표달성이나 수행하는 방법을 몰라서 처음에는 매우 당황하는 직원들이 많이 있지요. 상사 또한 팀원을 어떻게 양성해야 할지 잘 모르고 또 무엇을 하면 동기부여가 되는지 모르는 상사가 많지요. 그래서 팀원의 직장운명은 어떤 상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되지요. 어떻게 하면 팀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완전..

성공을 결심하게 된 계기, 어머니 [하석태TV]

아주 그 제가 잊을 수 없는 그런 맘 아픈 추위 하나가 있어요. 어느 추운 겨울날 오밤중인데 제가 화장실에 다녀오는데 여느 날 하고 다름없이 어머님이 수도가 불빛 아래 쪼그리고 앉아서 빨래하고 계시는 거예요. 가만히 보니까 어머님이 졸고 계세요. 깨워야 하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어머니에게 다가가서 어깨 위에 손을 올리려고 하다가 빨래 대야를 무심히 봤는데 빨리 대야 안이 빨간 색깔로 변해 있는 거예요 이게 뭐지? 라고 보니까 우리 어머니 손이 갈라지다 못해 불어 터져서 피가 줄줄 새어 나오고 있는 거예요. 그것도 모르고 차디찬 물에 손을 담그고 빨랫감을 주무르고 계시는 우리 어머님의 모습 삼십 년이 넘게 지났는데도 영원히 잊을 수가 없어요. 그때 결심을 했어요. “내 자식한테만큼은 이 지긋지긋하고 자..

[이동환TV] 이것 하나 바꾸었는데 변비가 좋아졌습니다

오늘은 제가 변비에 대한 이야기해 드리고 있는데요 변비, 사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전체 인구 중에서 약 5~20% 정도가 변비를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변비에 원인은 굉장히 많고요 또 해결책도 굉장히 많지만 그런 복잡한 이야기를 드리는 것이 아니고요 딱 한가지! 한 가지를 바꿨을 때 좋아지는 방법 한 가지 말씀 한 번 드려 보고요 그 다음에 또 쾌변을 위한 7가지 계명 즉 대장항문학회에서 권고한 내용을 함께 말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대한 원인이 너무 많지만 한 가지를 바꾸면서 변비가 좋아졌다고 하는 연구결과 있는데요 바로 그것은 이겁니다. 바로 배변 자세인데요, 어떤 자세냐면 35도 자세를 취하라는 겁니다. 35도 자세라는 건 뭘 의미하냐면 허벅지와 허리에 각도..

건강·의학 2022.10.31

[Life Science] 거머리에게 물린 부위에는 특이한 무늬가 나타납니다 ㄷㄷ

거머리를 통에 넣고 이렇게 흡혈을 원하는 부위에 가져다 대면 거머리가 피를 빨기 시작합니다. 지금 거머리의 머리 부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오늘은 거머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머리는 고여있는 물에서 주로 발견되기 때문에 논에서 꽤 쉽게 볼 수 있는 생물이죠. ... 인터넷으로 거머리를 주문했습니다. 좀 크죠? 이 거머리는 의료용으로 판매되는 거머리입니다. 거머리의 흡혈은 혈액 순환과 염증 등의 효과가 있어서 거머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여러 질병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죠. (최소 2500년 전부터 의료용으로 사용됨) 하지만 아무 거리리나 의료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자연의 거머리는 세균이나 기생충 등의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치료에는 잘 관리된 의료용 거머리만 사용해야 하죠. 제가 구..

[명상의 모든 것] 참나, 순수의식 몰라도 마음공부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

저도 순수의식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는 했지만 참나니 순수의식이니 이런 것들은 몰라도 마음공부를 잘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명상하면서 참나, 순수의식에 머무는 것 같아도 일상으로 다시 돌아오면 하던 행동이나 반응은 그대로인 경우도 많다고 했습니다. 의식으로는 텅 빈 것처럼 느껴져도 마음으로는 비워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집착이나 고정관념, 해소되지 못한 감정들이 그대로 남아 있죠. 진정한 마음공부는 이런 것들을 모두 비워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음공부의 기본 첫 번째가 마음을 낮추는 것이라면 마음공부의 기본 두 번째는 마음을 비우는 것입니다 ('그러면 순수의식 프로그램 같은 것은 안해도 되겠네요?') ... ... 그래도 하면 좋죠^^ 보통 참나나 순수의식을 경험했다..

마음공부 2 2022.10.31

대행 스님 법문_ 마음의 촛불재

우리가 왜 촛불재를 그렇게 하느냐? 귀중하게 해야 되느? 이 마음의 촛불재를 하는 것이 방편으로서의 그 마음과 더불어 즉 자신과, '자(自)'는 이 몸이 되고 '신(神)'은 자기 불성(佛性)이 되는 겁니다. 이게 자·신이 다 둘 아니듯이 촛불재를 하는 것도 마음에 없으면 그 촛불을 들 수가 없습니다, 들질 않게 되죠. 마음에 있으니까 촛불재를 하는 겁니다. 그 촛불이라는 것은 우리가 세상이 가설이 돼 있다고 항상 얘기하죠? 가설이 돼 있기 때문에 한 가정에 내 자식이다 내 부모다 이렇게 알고 있는 사람은 다 가설이 된 겁니다, 그게. 다 가설이 되고 그것을 넓게 지혜롭게 모르는 사람은 전체가 가설이 돼있다는 걸 모를 뿐만 아니라 한 가정이라도 그것을 알아야 전체가 다 가설이 돼있다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