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0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52. 누군가에게 잘못이나 실수했을 때 자책하고 괴로워합니다

제가 누군가에게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는 며칠 또는 몇 달 동안 자책을 하고 괴로워합니다. 누군가에게 내 평가가 많이 바뀌었을 거란 생각에 그리고 또 그 사람에 대한 미안함에 자꾸 괴로움이 올라옵니다. 일에 대해서는 그 괴로움과 자책이 더 심합니다. 대화가 잘 끝난 뒤에도 자책이 계속 이어지고 특히 손님들을 실망시켰다는 생각에 괴롭습니다.// 좋게 말하면 착한 사람이고 좀 직설적으로 말하면 “그래, 너 잘났다”이런 사람이에요. 아이고.. 얼마나 잘났는지 모르지만 “나는 실수를 안해야 하는 사람이고 나는 세상 사람이 다 나를 좋아해야 하는 그런 사람이다.” 이건 엄청난 자기 우월의식이에요. 부처님도 부처님을 비난하고 부처님 때문에 못 살겠다는 사람이 많았어요. 부처님을 죽이겠다, 헤치겠다는 사람도 나왔고..

공(空)으로 보는 금강경 제5장 일체의 相은 相이 아니다

諸相非相分 일체의 相은 相이 아니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한가? 나의 몸을 보고 여래를 봤다고 할 수 있겠는가?” “그렇지 않나이다, 부처님이시여. 부처님의 몸을 보고 여래를 봤다고 할 수 없나이다. 왜 그런가 하면 부처님께서 몸이라고 하신 것은 사실은 몸이 아니기 때문이옵니다.” 이에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무릇 형상 있는 모든 것이 다 허망한 것이로다. 만일 유란 것이 유가 아님을 안다면 여래를 보게 되리라.” 解義 본 장은 법상에 대해 설법하고 있다. 상이란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든 형태를 지니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한다. 쉽게 有로 정의 할 수 있는데 그 가운에 부처를 이루고 있는 상이 곧 법상이다. 그렇다면 법상을 보면 실존이 보이는가? 수보리의 말마따나 그렇지가 않다. 부처의..

[1분 심리학] 관계를 망치지 않고 의견에 반대하는 방법

효율적이고 우아하게 상대방의 의견에 반대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반대하는 방법이 중요하고 그리고 차분한 마음을 갖는 방법 배우는 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 동의하지 않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훈련이 될 수 있다 세 번째 말투뿐만 아니라 어조를 조심하라. 폴 그레이엄은 이라고 하는 책에서 토론의 수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대조되는 주장에 대해서 왜 그들이 옳지 않은지 왜 자신이 타당한지에 대해서 자기의 견해를 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전했었거든요. 의견 차이는 상대방에 대한 공격이 아니고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울 좋은 기회라고 이해하시면서 토론이라든지, 대화에 임하시면 훨씬 더 풍부하고, 효율적으로 서로 대화를 나누실 수 있을 겁니다.

[5분상식 세계사] 방글라데시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방글라데시 인민공화국, 줄여서 방글라데시는 남아시아 인도 북동쪽의 벵골 만 연안에 있는 나라로 수도는 다카(Dhaka)입니다. 방글라데시의 국기는 1971년 독립전쟁 당시에 사용되었던 기를 기초로 하여 만든 것으로 독립전쟁 당시에는 빨간색 원안에 금색의 방글라데시 지도 디자인이 그려져 있었으나 1972년에는 지도 디자인을 삭제한 형태의 기를 국기로 제정하였습니다. 짙은 초록바탕 중앙에 빨간 원이 약간 좌측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배경의 초록은 방글라데시의 푸른 국토를 상징하며 빨간 원은 암흑의 시기를 거치고 떠오르는 태양을 형상화한 것으로 방글라데시의 독립과 저항정신을 의미합니다. 방글라데시는 서쪽은 인도, 남동쪽은 미얀마, 남쪽으로 벵골 만에 접해있으나 국경의 95% 이상이 인도에 둘러싸여 있..

[북한말 한마디] '몹시 허름하고 지저분하다'의 북한말은

북한말 퀴즈 ‘몹시 허름하고 지저분하다’의 북한말은? 게싸그하다? 싸게잘하다? ‘몹시 허름하고 지저분하다’는 뜻의 북한말로 ‘게잘싸하다’가 있습니다. 구어체에서 두루 쓰이는 말로 ‘건물을 게잘싸하게 짓다’ ‘일을 게잘싸하게 하다’와 같은 예문이 있습니다. ‘몹시 허름하고 지저분하다’의 북한말은? 게잘싸하다

북한말 한마디 2022.10.20

[이과형] 우주에 살면서 '엔트로피'를 모른다고?!! 정말? -_-

여러분 제가 드디어 테넷을 보고 왔습니다. 그런데 정말 1도 모르겠더라고요 아 하나는 알겠더라고요, 바로 엔트로피 입니다. 어딘가 익숙한 모습인가요? 인터넷의 많은 엔트로피 정보들은 정말 무섭죠. 무언가 대단하고 화려해서 감히 우리 같은 사람들은 범접하지 못할 것 같아요. 그런데 말입니다. 엔트로피는 우리에게 매우 뻔한 존재입니다. 여러분들도 사실 엔트로피에 대해 모두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200년 전 밭을 갈던 우리 조상님들도 엔트로피를 알고 있었죠. 지금 책상 위에 뜨거운 커피를 하나 준비해 볼까요? 보일러와 에어컨이 있다면 잠시 전원을 꺼보도록 할게요. 이 영상이 끝날 때 쯤 당신의 마음은 뜨겁게 타오를 테지만 커피는 차갑게 식을 겁니다. 정확히는 현재 당신 방의 온도와 똑같아질 거에요. 그리고 ..

이것을 안다면 우주가 당신을 돕고 기적까지도 만들어 낼 것이다.

이라는 책의 저자 하브 에커는 ‘부를 꿈꾸고 이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만이 부자가 된다’라고 말하는데요. 그는 불과 2년 반 만에 백만장자가 된 부의 멘토로서 전 세계 50만명이 넘는 사람들을 백만장자의 길로 이끌었다고 하네요. 그럼 한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집중하고 헌신한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부자가 되기를 바라기만 한다. 부자가 되고 싶으냐고 물어보면 대개의 사람들은 어이없는 표정으로 쳐다봅니다. 그러고는 “당연히 되고 싶죠.”라고 답하죠. 하지만 그들은 사실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 않아요. 이유는요? 그들의 무의식 속에 부자가 되면 안 된다는 부정적인 정보들을 수두룩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었을 때 혹은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들..

[인생멘토 임작가] 만족지연능력 2편 - 도덕성의 과학적인 해석

정리하자면 도덕성의 과학적인 해석은 곧 만족지연능력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아이의 도덕성을 계발한다는 것은 아이의 만족지연능력을 계발시켜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난 강의에서 도덕성이 외부적으로 발현되는 맥락은 규칙을 지키는 것과 인간관계를 고려하는 것이라고 했어요. 그래서 규칙을 지키는 심리적인 힘이 어디서 나오는가? 인간관계를 위한 배려심과 매너를 보이는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를 질문했을 때 그 원천이 바로 만족지연능력이라는 것이죠. 신호등을 무시하고 도로를 건너면 나한테 순간적인 이득이 오지만 그런 충동을 참아내려면 심리적인 힘이 필요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사람들과 같이 기다리고 있다가 옆 사람이 먼저 타도록 양보하기 위해서도 심리적인 힘이 필요하죠. 만족지연능력과 관련되어 있는 우리의 ..

(어반스케치 Tutorial) 아주 쉽게 나무 그리는 방법 (4가지)

이번 영상은 어반스케치할 때 항상 꼭 있는 게 나무인데요. 와 이거 안 그릴 수도 없고, 또 그리 자니 만만치 않잖아요? 이제 걱정하지 마십시오. 제가 쉽게 한번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자 아주 쉽게 나무 그리는 법 시작하겠습니다. 태양을 피해서 숨을 만한 아주 그늘진... 전체적인 나무의 형태들이 갖추고 있으면.... 전체적으로 삼각형의 형태들을 내가 만들겠다.... 자, 여러분 어반스케치 할 때 나무 그리기는 반드시 필요한 기술 중에 하나가 될 겁니다.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어반스케치할 때 나무가 거의 빠지는 적이 없어요. 어떤 형태로든, 아주 작게든, 크게든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중요한데 또 그래서 너무 어려워요. 나무 잎사귀를 생각해보면, 또 저 수많은 가지를 생각해보면 가슴이 턱 하고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