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5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허상과 실상

“허상과 실상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프리즘에 무색의 빛을 비추면 일곱 가지 색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감각과 생각도 자신만의 프리즘이 있어서 같은 사물을 봐도 사람마다 반응이 다 다릅니다. 이 프리즘이 업식이에요. 같은 빛을 보고도 어떤 사람은 빨갛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노랗다고 합니다. 빛이 빨간색으로 보이는 사람은 빛은 원래 빨간색이라 생각합니다. 빛이 노란색으로 보이는 사람은 빛이 원래 노란색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사람 모두 허상을 보기 때문에 갈등이 생깁니다. 프리즘을 벗어나면 어떨까요? “빛은 빨간 것도 아니고 노란 것도 아니네” 하고 아는 거예요. 그러면 그냥 갈등이 없어져 버려요. 허상이란 ‘없는 것을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고 실상이란 ‘있는 것은 있따, 없는 것은 없다’고 사실대로 아는 것..

[현덕마음공부] 불교의 선과 불선, 착하고 유능하고 자유로운

불교의 선하다는 개념은 보편적인 내용 (생명에 대한 친절) 외에 중요한 개념이 추가되어 있다. 그것은 유능함으로 번역되는 kusala이다. 사람은 무엇이 진정 자신에게 유익한 것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서투르기 때문에 속박되는 존재라고 본 것이다. 그래서 불선의 산스크리트어는 akusala(서투른)이다. 착하다는 것은 불교적으로는 세가지 키워드를 가진다. 첫째는 생명을 향한 친절, 두 번째는 유능함(무엇이 자신에게 진정으로 유익한가에 대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것이 자신과 타인을 해탈과 열반 즉 자유로 이끌어 가는가 하는 것이다.

[드러내야 산다] 칭찬의 달인 : 이것이 칭찬의 A급 초격차 - 정철화 박사

여러분 칭찬하기 좋아하세요? 또는 칭찬 받기를 좋아하세요? 대부분 칭찬받기를 좋아하신다는 쪽에 서시겠지요. 그러나 칭찬받기를 위해서는 칭찬하는 사람이 있어야 가능하지요. 그러면 어떻게 칭찬하면 칭찬을 잘하는 것일까요?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기에 타인에게 받는 칭찬과 인정에 큰 에너지를 얻게 되지요. 칭찬하는 게 쉬워 보이지만 막상 제대로 칭찬하는 건 참 어려운 것이지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칭찬을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해요. -- 첫 번째는 관계를 중시하는 칭찬을 하라! 고등학교 시절에 학교 선생님이 꾸짖는 말 중에 제가 가장 듣기 싫어했던 말이 지금 생각나네요. '너희 부모가 그렇게 가르치셨냐'라는 말이었지요. 머리가 나쁘구나, 게을러 터졌구나! 라는 말은 참을 수 있어도 부모..

마음운동이 꼭 필요한 이유는? [하석태TV]

사람도 자연입니다. 에너지가 떨어지면 자연 속에서 에너지를 받아야 하죠. 여기는 제가 에너지를 받는 곳이고 다른 사람에게 에너지를 전해주는 곳입니다. ... 서울에 있는 집은 제가 성공을 이루고 가족과 함께 살아가는 보금자리이고 이곳은 제 마음을 닦는 공간입니다. ... 마음을 닦는다는 것은? 마음을 닦는다는 것은 내가 쓰고 있는 안경을 닦는 것이랑 같은 의미입니다. 세상은 그대로인데 내가 더러운 안경을 쓰고 있으면 세상이 더럽게 보입니다. 내 마음을 닦으면 세상이 밝게 보이고 비전이 보이고 비로소 행복도 보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마음 닦는 일을 해야 합니다. 마음수련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운동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몸을 위해서는 많은 투자도 하고 운동도 합니다. 그..

[이동환TV] 콜레스테롤 높은 계란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여러분들 계란 많이 드시죠? 사실 계란이 너무너무 좋은 음식이고 영양소가 많은 음식이긴 하지만 한 가지 걱정되는 것은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그래서 과거부터 콜레스테롤 때문에 걱정해서 못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고요. 또 많은 전문가들이 계란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왔습니다. 왜냐하면 계란 노른자에는요 굉장히 많은 콜레스테롤이 들어가 있거든요. 근데 최근에 또 몇 가지 연구들이 나오면서 또 괜찮다는 이야기도 나오기 시작하고요 도대체 어떤 게 맞는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이 계란에 대한 이야기를 말씀을 드리면서 또 계란을 몇 개 정도 드시면 좋은 건지 말씀을 드리고요 또 그와 함께 건강하게 계란을 고르는 방법까지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첫 번..

건강·의학 2022.10.25

[Life Science] 사과를 가로로 자르면 특이한 무늬가 나타납니다..(진짜임)

사과를 가로로 잘라보면 내부에 꽃 모양 무늬가 나타납니다. 이 무늬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사과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사과를 직접 따서 보여드리기 위해 대구에 있는 사과농장에 다녀왔습니다. 사과는 이렇게 꼭지 부분을 위로 들어올리듯 따주면 깔끔하게 떼어낼 수 있죠. 제가 방문한 농장의 사과는 초록색인 상태로 먹는 아오리 사과라는 품종이지만 아오리 사과도 익으면 이렇게 빨갛게 변합니다. 초록색이던 열매들이 익으며 화려한 색깔로 변하는 이유는 동물들에게 자신이 잘 익었음을 알리기 위한 것이죠. 그리고 지금은 꽃이 필 시기가 지나서 사과꽃은 볼 수 없었지만 사과나무는 벚나무와 같은 장미과 식물로 벚꽃과 굉장히 비슷한 꽃이 핍니다. 사과는 이러한 꽃의 아래 부분이 부풀며 이렇게 서서히 열매로 발달하게 되죠. 그래..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 할 때 가장 필수이자 기본이 되는 것은?

마음공부에서 기본을 놓치게 되면 99%는 샛길로 빠지게 됩니다. 내가 공부가 잘 되고 있는지, 안 되고 있는지를 판별하는 것도 항상 이 기본을 체크하면 됩니다 이제까지 마음 공부를 하기 위해서 (하기 이전에) 갖춰야될 것들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에고의 모든 것 -자존감, 자기사랑 -습관설계, 행동변화 -말공부, 소통 오늘은 마음공부의 기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는데요 마음공부의 기본이 되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렇게 질문을 드리면 아마 답변이 다 다르실 겁니다 고요하고 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된다. 관을 해야 된다. 알아차려야 된다. 등등 다를 수가 있는데요 마음공부의 기본이기도하고 이것으로 어느 정도 공부가 되었는지를 판별할 수 있는 세 가지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마음을 낮추는..

마음공부 2 2022.10.25

대행 스님 법문_ 주인공 이름만 찾고 계신가요?

그런데 선생님은 항상 주인공 찾기를 이름만 찾고 계신 것 같습니다. 네, 많이 찾고 있어도요 맷돌에 물건을 넣지 않고 굴리는 거와 같죠. 그러니까 이 깊은 마음속에 진짜로 믿는 것은요 잘 된다 낫는다 못 낫는다 이걸 떠나서 인간으로 태어났다면 그대로 자기 주인공이 자기를 이끌어가는 겁니다. 자기를 형성시켰구요. 그러니까 진짜로 그냥 죽으나 사나 믿는 거죠. 낫기 위해서 믿는 것도 아니고 잘 되기 위해서 믿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게 통신이 되질 않죠. 그러니까 진짜 이 콩씨, 콩과 콩싹이 어디 하나가 없어도 안 되죠? 콩이 콩싹을 만들지 않으면 콩싹이 콩이 보이지 않구요. 그러니깐 콩싹이 없어도 콩이 없고 콩이 없어도 콩싹이 없죠. 그러니까 둘이 아니에요, 주인공이랑. 그런데 자꾸 둘로 보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