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2 9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첨예한 갈등을 넘어 좌우가 협력하려면?

++생산과 분배 중 무엇을 중심에 둘 것인가 19세기는 자본주의가 아주 발달한 시기입니다. 자본가들은 원래 귀족에 비해서는 평민 계급이지만 자본을 축적해서 자본가가 사회의 중심 세력이 되죠. 자본가가 운영하는 공장에는 많은 노동자들이 있는데 그 노동자들의 삶이 아주 열악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노동자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노동해방 사상이 나오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사회체계를 보통 사회주의라고 말합니다. 자본주의는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많이 생산하고 성장하느냐가 중심이라면 사회주의는 어떻게 평등하게 분배하느냐가 더 중심이라고 볼 수 있어요. 우리가 경제라고 하면 대부분 생산만 경제라고 생각하는데 혼자 산에 가서 열매를 따거나 물고기를 잡으면 생산이 경제 활동입니다. 그런데 둘이 협업해서 분업을 하게 ..

공(空)으로 보는 금강경 제2장 법문을 청하는 마음가짐

請法發願分 법문을 청하는 마음가짐 그때 장로 수보리가 승려들 사이에 있다가 불현듯 자리에서 일어났다. 오른 어깨가 드러나도록 웃옷을 왼편으로 걸친 채 오른 무릎을 땅에 꿇어 합장 하고는 공경하는 마음으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상에 드물게 출현하신 부처님이시여! 부처님께서는 저희 수행자들을 분별심에 미혹되지 않고 불법을 닦아 깨달음을 이루도록 부촉하며 잘 이끌어 주고 계시옵니다. 세존이시여! 구도의 뜻을 둔 사람이라면 으레 무상의 깨달음을 발원하게 되나니 어떻게 하면 그 마음을 청정히 머무르게 하여 번뇌망상을 없앨 수 있겠나이까?” 이에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훌륭한 질문이로다, 수보리여! 그대가 말한 바와 같이 여래는 제자들이 분별심에 미혹되지 않고 잘 수행해 나가도록 부촉하며 이끄나니 그대들은 이제..

끌어당김 이전에 진동의 법칙을 알아야 삶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청소부로 시작한 삶에서 무의식의 비밀을 깨닫고 막대한 부와 성공을 거둔 밥 프록터. 시크릿에서 말하는 끌어당김의 법칙이 매번 실패하는 이유와 진동의 중요성에 대한 그의 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은 목표를 세우고 이루어지길 기다리죠. 단순히 기다리는 걸론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자주 질문을 받고 있죠. 끌어당김의 법칙은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이해하고 있어요. 착각하는 거죠. 책 [시크릿]은 엄청난 성공이었죠. 말도 안 될 정도로요. 전 세계적으로 5억 명의 사람들이 보았죠. 시크릿은 끌어당김의 법칙에 관한 책이었고 그 책을 읽은 모두는 법칙을 이해한다고 착각하죠. 하지만 그 책이 끌어당김의 법칙을 가르쳐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그런 방법이 ..

[5분상식 세계사] 바베이도스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바베이도스는 중앙아메리카 베네수엘라의 북동쪽 카리브해에 있는 섬나라로 수도는 브리지타운(Bridgetown)입니다. 바베이도스의 국기는 1966년에 제정되었으며 파랑, 노랑, 파랑으로 구성된 세로 줄무늬 바탕에 가운데는 검정색 삼지창이 그려져 있습니다. 파랑은 카리브해와 대서양을 노랑은 모래를 상징하며 중앙에 그려진 삼지창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의 무기로 창을 꺾음으로써 역사적, 정치적 속박에서 해방됨을 의미합니다. 바베이도스는 소앤틸리스제도의 동쪽 끝에 위치한 섬 1개로 이루어진 도서국가로 플로리다에서 남동쪽으로 약 2600km 베네수엘라에서는 북동쪽으로 860km 떨어져 있습니다. 바베이도스의 국토면적은 약 430㎢로 세계 200위이며 경기도 평택시와 비슷한 크기입니..

[이동환TV] 간을 망치는 영양제-이거 함부로 드시면 안됩니다.

함부로 먹다가 간을 망치는 영양제! 어떤 성분 일까요?? 제가 사실 다시 영상에서도 잠깐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 오늘은 그 주제를 조금 더 빼서 좀 강조하기 위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바로 그것은 '철분 영양제'입니다. 많은 분들이 철분 영양제를 그냥 함부로 온라인이나 이런데서 사서 드시는 분들이 간혹 있으신걸 제가 알고 있고요. 또 제가 어떤 질문을 받은 적이 있었냐면요 저희 댓글에 이런 질문을 주신 분이 계십니다. “몸이 피곤하고 어지러운데 철분 영양제를 사서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라는 질문! 철분결핍성빈혈이 있으면 당연히 철분이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들이 여러 가지가 있죠. 빈혈이 오면서 피곤해지고요 어지러워지고요. 머리가 아플 수도 있고요. 또 숨이 차서 운동을 못 할 수도..

성공을 결심하게 된 계기, 어머니 [하석태TV]

잊을 수 없는 아픈 추억 추운 겨울 오밤중에 화장실에 다녀오는데 어머님이 수돗가 불빛아래 쪼그리고 앉아서 빨래를 하고 계시는 거에요. 가만히 보니까 어머님이 졸고 계세요. 제가 깨워야 하겠다고 생각했어요. 어머님에게 다가가서 어깨 위에 손을 올리려고 하다가 빨랫대야를 무심히 봤는데 빨랫대야 안이 빨간색으로 변해있는 거예요. 이게 뭐지? 라고 보니까 어머니 손이 갈라지다 못해 불어 터져서 피가 줄줄 새어나오고 있는 거예요. 그것도 모르고. 차디찬 물에 손을 담그고 빨랫감을 주물럭거리고 계시는 우리 어머님의 모습 저는 30년이 넘게 지났는데도 영원히 잊을 수 없어요. 그때 결심을 했어요. 내 자식한테만큼은 이 지긋지긋하고 자존심 상하는 가난을 절대 물려주지 말아야 하겠다. 그런 결심을 한 게 나중에 영업을 ..

[북툰] 달에 매장된 막대한 희귀 자원, 얼마나 활용 가치가 있을까?

달의 표면적은 약 3,800만 ㎢입니다. 이는 지구 표면적의 8% 정도밖에 안 되지만 그래도 아시아 대륙 정도의 크기는 됩니다. 그렇다면 달은 지구의 8번째 대륙이라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동안 8번째 대륙을 차지하려는 경쟁이 없었던 이유는 비용 대비 얻는 게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달은 황금으로 가득한 신세계가 아니었습니다.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환경도 아닙니다. 척박한 대륙을 차지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써가며 점유 활동을 펼치는 국가는 없었습니다. 달에 갈 수는 있지만 달은 누구의 소유도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정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달에서 물이 발견되면서 인류의 거주 가능성이 높아졌고 무엇보다 달 자원이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헬륨-3는 미래의 에너지원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희토류는 현대 ..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과 인간관계 중심의 도덕성 훈련 1편

이번 강의에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바탕을 두고 도덕성 발달을 좀 더 확장해서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피아제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의 사고 과정을 탐색하고자 했던 것처럼 콜버그도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의 반응을 분석해서 도덕성 발달단계를 설명했습니다. 콜버그가 만든 이야기 중에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하인즈의 딜레마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하인즈라는 이름의 남자와 죽을 병에 걸린 그의 아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어느 마을에서 한 남자의 부인이 치명적인 병에 걸려 죽어가고 있었어요. 그녀를 살릴 유일한 치료제는 도시의 ..

[지혜별숲] 진정으로 자각할 때 거기에는 어떤 인식도 없다. 낭독19회

오늘 함께할 책은 오쇼의 입니다. 오쇼 라즈니쉬는 1931년 인도에서 태어났고 마흔 살쯤부터 가르침을 펴기 시작했는데요. 언제나 진실을 말하고 종교의 위선을 벗겨냄으로써 진리를 설파하고자 했습니다. 이 책의 부제는 인데요. 디오니시우스는 서양의 신비주의 전통에 큰 영향을 미친 5~6세기의 기독교 신비주의 성자라고 합니다. 신학적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불교의 공 또는 노자의 도를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사상을 펼쳤다고 해요. 아테네의 첫 주교였다고도 하는데요. 구체적인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진정한 자각의 상태는 흥분되는 것이 아니다. 그 안에 어떤 흥분도 없다. 그것은 완전히 평온하다.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다. 그대는 지루하고 차가운 세상에 살고 있다. 따라서 그대의..

마음공부 1 2022.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