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4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53. 친구와 성경공부

타지로 오면서 처음 알게 된 지인이 있습니다. 성경 공부를 하자 하셔서 한다고 응했는데 알고 보니 신천지였습니다. 틀다름을 적용하고 인정하고 인연을 계속 이어가야 하는지// 성경 공부해보니까 자기 마음에 딱 들고 좋아요? 친구 때문에 억지로 해요? 그러면 자기가 결정하면 되죠. “친구야, 나는 너를 친구로 지내는 건 좋은데 성경공부는 하고 싶지 않다.” 이렇게 얘기하면 되지. 그런데 성경 공부 안한다고 친구 안하겠다면 관둬야 하고 성경공부 안하더라도 친구하자 그러면 친구를 유지하면 되지 뭐 어렵다고 그게. ... 친구 놓치기 아깝다고 생각하면 성경 공부하면 되죠. ... 신천지면 어떻고, 구천지면 어때요? 내가 공부를 해보고 좋으면 하면 되고 안 좋으면 안하면 되고 내가 좋은데 세상이 비난하면 비난을 좀..

[현덕마음공부] 붓다의 누진통, 번뇌의 종식

깨달음의 밤, 마지막 계발된 지혜는 누진통이었다. 누진이란 흘러나옴이 다한 것이다. 번뇌의 종식이라고 하겠다. 번뇌는 갈애 때문이고, 갈애는 무명 때문이다. 무명의 타파가 결국 해탈이다. 무명을 타파하기 위해서 붓다는 무색계 삼매(정신의 억누름)과 고행(몸의 억누름)이라는 명색을 중심으로 수행했으나 실패했다. 마지막으로 천착한 것은 명색과 상호 의존하고 있는 식(경향성이 있는 의식)이었다. 그러나 의식을 가지고 의식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어떤 방법도 통하지 않는 상태에서 문득 분별의 자발적 내려놓음이 일어났다. 완전한 내려놓음, 포기, 분별하지 않음이 일어난 것이다. 그것이 해탈이고 번뇌의 종식이다.

[드러내야 산다] 칭찬, 잘 받기와 받은 칭찬 잘 돌려주기 - 정철화 박사

칭찬에 잘 반응하는 법 아시나요? 누군가가 당신을 칭찬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좋을까요? 당황해하거나 우물쭈물하지는 않으신지요? 겸손이 미덕이니까 무조건 '아니예요'라고 말하면 될까요? 심지어는 이런 사람도 있지요. "저를 잘못 보았어요!" "뭔가 제대로 알고 칭찬하세요." "별거 아니예요." "‘저는 칭찬에 약해요." "그 모습은 저가 아니 예요."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요. 이런 말은 상대의 호의를 아주 무시하는 경우이지요. 물론 과장된 칭찬도 있지만 그것을 제외하고 당황하지 않고 재치있게 칭찬을 받아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짧은 문장으로 반응하며 어색해하지 말자. 칭찬받은 사람이 "감사하네요" "고마워요!" "그렇게 생각해주니 참 고마워요" “부족하지만 칭찬 고맙게 받을게요” ..

[이동환TV] 혈관 건강을 위해서 꼭 피해야 할 최악의 기름은 바로 이것!

오늘은 혈관 건강을 위해서 꼭 피해야 할 최악의 기름, 최악의 지방 도대체 무엇일까에 대한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트랜스지방입니다!!! 이 트랜스지방이 도대체 왜 몸에 나쁜 건지 그리고 어떻게 이 트랜스지방이 만들어지게 된 건지 설명을 드리면서 마지막으로 이 트랜스지방을 피하기 위해서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되는지까지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랜스지방 나쁘다는 거 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정확하게 트랜스지방이 도대체 뭔지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지방 하면은 버터 아시죠? 동물성 지방 바로 동물에서 추출한 고체덩어리 지방이죠. 바로 포화지방산입니다. 다음에 식물에서 추출한 지방은 액체로 되어 있죠?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죠. 이런 포화지방..

건강·의학 2022.10.24

인생을 바꾼 첫 영업의 대사 [하석태TV]

안녕하십니까, 촌놈 하석태, 상경인사 올립니다. 제 고향은 경남 마산이며 눈과 귀로 발로서 성공하고파 본 영업사원이 되었습니다. 서울에 연고가 하나도 없는 저는 이 지역을 대상으로 개척 활동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오늘 이 장소, 이 시간이 제 영업의 시작이며 여러분 모두가 그 증인입니다. 저는 여러분 한분 한분을 제 평생의 재무 동반자로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저는 제 젊음과 열정으로 대한민국 금융계의 천하장사가 되겠습니다. 제 이름을 기억해 주십시오. 하석태. 돌 석, 틀 태 저에게 거름을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패기와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Life Science] 수박을 가로로 자르면 특이한 무늬가 있습니다..(진짜임)

수박을 가로로 잘라서 단면을 자세히보면 굉장히 특이한 무늬가 있습니다. 이 무늬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수박을 해부해보겠습니다. 먼저 수박은 어떤 식물의 열매일까요? 수박은 오이, 호박, 멜론과 같은 박과 식물로 바닥을 기듯이 자라는 덩굴성 식물의 열매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수박은 이렇게 바닥에 열리는데 얇은 줄기를 가지고 덩굴 어느 부위에서 이렇게 큰수박이 나타나는 걸까요? 수박도 다른 열매들과 똑같이 꽃의 일부분이 발달하여 형성됩니다. 그래서 수박의 형성과정을 알려면 수박의 꽃에 대해 알아야 하죠. 수박은 한몸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는 식물입니다(암수한그루) 이러한 수박 꽃의 암수는 암술과 수술의 형태로도 알 수 있지만 꽃의 뒷부분을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꽃받침 아래가 볼록 튀어..

[명상의 모든 것] 마음의 평화, 세가지 말하기 방법만 익혀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A : "OO씨는 살림은 잘하지만 음식은 못해~" B : "OO씨는 음식은 못하지만 살림은 잘해~" 이처럼 같은 말이라도 순서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도 어감이 다르게 됩니다. 뒤에 오는 말이 핵심이 되기 때문에 A는 음식을 못한다는 부정적인 의미가 되고 B는 살림을 잘한다는 긍정적 의미가 됩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것들을 잘 알고 사용하셨죠? 이번에는 소통의 나무에서 잎사귀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술이나 테크닉 같은 거야 워낙 많기 때문에 다 다루기는 어렵겠지만 익혀두면 평생 도움이 될만한 굵직한 세 가지를 골라봤습니다. 첫 번째로는 보통 아무 생각 없이 쉽게 하는 행동일 수 있는데 상대방의 말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비폭력대화를 할 때에도 비난이나 비판은 피하라고 말씀드렸죠. 상..

마음공부 2 2022.10.24

대행 스님 법문_ 안달복달하지 말고 지혜롭게 믿고 맡기세요

그건 나더러 할 소리가 못 됩니다. 항상 여러분들한테 해드리기를 그것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여러분들의 자가 발전소에 있다고 말을 해드렸죠. 그러니까 그런 소리는 여기 있는 스님네들한테 말씀해도 관(觀)하는 거 가르쳐 드리고 진짜로 제 나무가 제 뿌리를 믿어서 관하는 도리를 알려 드릴 겁니다. 제대로 하시지 못하기 때문에 제대로 통신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대에 통신이 되지 않고 또 건너편에 아들과 같은 뿌리에 통신이 되지 않는 겁니다. 이것이 모두가 여러분들의 그 믿음에 의해서 자기 불종을 믿고 그 불종을 믿음으로써 자기 뿌리가 되고 바로 자기 뿌리가 됨으로써 자기 싹이 됨으로써 그 싹도 금갑옷이라 그랬습니다, 금갑옷. 금으로 만든 갑옷과 같다고 그랬습니다. 그랬는데 그것을 올바로 하지 못하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