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연기는
연기법을 인간의 생멸
즉 윤회와 苦가 발생하는 심리적 과정에 적용하여 설명한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의식의 경향성 (전생에서 연유한 것)과
접촉(경험행위)과 취착(좋아하여 집착함)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우리를 괴로움과 윤회로 이끌어 간다.
만약 이것을 피하고 끊고 싶다면
경향성과 방만한 행동과 판단. 집착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억지로는 안 되고 잘 이해하여 스스로 떨어져 나가도록 해야 한다.
불교 수행론은 이런 행동과 심리와 의식을 바꾸는 작업이다.
이를 계정혜라고 한다.
12연기는 그러므로 불교의 근간이 된다.//
*어디서 와서 어디로
12연기
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병사우비고뇌
-무명) 던져진 존재, 모름->
-행) 의지적 행동, 시행착오
-식) 정리, 프레임(경향성)//불교에서 말하는 전생
-명색) 인간: 몸마음(신심) 결합체. 인격.
-육입) 감각기관
-촉) 접촉, 자극
-수) 느낌
-애) 수용과 거부의 마음
-취) 마음에 붙잡음
-유) 뭔가가 생겨남
-생) 계기를 만나 일어남
-노병사우비고뇌) 전개(노병사), 고(괴로움)
*생(고)이 오는 곳, 생이 가는 곳
무명-> 행-> 식 --- 경향성, 전생, 과거
명색-> 입-> 촉 --- 행동, 현생, 현재
수-> 애-> 취 --- 마음, 현생, 현재
유-> 생-> 노병사 --- 전개, 후생, 미래
*생(고)이 오는 곳
무명-> 행-> 식 --- 경향성 있는 의식
타고난 성향:
DNA(유전적 전생), 태교/ 양육환경(후성 유전학, 심리적 전생)/
설명 안 되는 것들[온蘊: 형성된 패턴- 막 던지기(시행착오), 예상, 생각, 의도, 반복, 확립(공고해짐)]
*생은 고로 가는 경향이 있다
명색-> 입-> 촉 --- 행동
-감각기관(안이비설신의, 마약, 등)을 잘 다스려라-> 노출 관리,
수-> 애-> 취 --- 마음
생리적 반응-> 심리적 반응-> 판단, 낙인, 기억, anchoring. 집착=> 탐, 진, 치
*생(고)을 받지 않으려면?
무명-> 행-> 식 --- 경향성을 부수면<혜>
명색-> 입-> 촉 --- 행동을 다스리면<계>
수-> 애-> 취 --- 잡착하지 않으면<정>
식, 촉, 취를 하지 마라.
유-> 생-> 노병사 --- 전개는 없다, 굴러감, 윤회, 괴로움은 없다.
*고를 멸하는 방법
-명색-> 입-> 촉->수-> 애-> 취에서 다른 길로 갈 수 있다.
(심리적 반응을 하지 않고 판단, 낙인, 기억, anchoring. 집착하지 않는다면)
=>평정심
-명색-> 입-> 촉->수-> 애-> 취-> (수X-> 취X)
->厭惡(염오: 싫어하고 미워함)-> 離慾(이욕: 욕에서 떠남)-> 解脱(해탈: 얽매임을 벗어 버림)-> 不有(불유: 생겨남이 없다, 다음 생의 몸을 받지 않는다, 윤회의 끝)
(마음의 경향성과 탐진치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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