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나를 살게 해 주는 모든 인연이 전부 나, 삶 전체가 바로 나

Buddhastudy 2022. 8. 2. 19:00

 

 

내가 이렇게 숨 쉬고 있는 것도

공기가 있으니까 내가 있잖아요.

공기가 없으면 나도 없거든요.

 

공기가 없으면 내가 어떻게 숨을 쉬어요?

공기 덕분에 사는 거잖아요.

 

공기가 있으니까 내가 있는 건데

어떻게 이걸...

전체 공기가 다 나지.

 

 

햇살이 없으면 내가 없잖아요.

태양 전체가 나지 어떻게 나만 나예요?

그게 없으면 내가 죽는데요?

 

밥 한 끼를 먹어도 밥 한 끼랑 연결된

이 우주의 모든,

밥 한 끼에 우주 전체가 연결되어 있다니까요.

 

근데 밥 한 끼와 연결된 우주 전체가 나잖아요.

그게 없어 내가 죽는데요?

하루에 한 끼도 아니고 세 끼씩이나 먹으면서

세 끼 속에 들어있는 그 많은 사람이 없으면 내가 없다니까요.

 

이 우주 전체가 없어 내가 없는 거니까

진짜 나는 이게 아니에요.

그 연결된 전체가 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