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24)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여자분의 부모님께 저의 아픈 과거를 말해도 될까요?

Buddhastudy 2024. 1. 29. 20:04

(동영상없음)

 

저는 3년 전에 결혼식을 한 지 얼마 안 돼서

아내가 세상을 떠났던 아픔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 너무 좋아하는 여자분을 만났습니다.

하지만 만약 저의 과거를 말씀드렸을 경우에는

여자분의 부모님께서 결혼을 반대하실 것이 뻔하고

이 사실을 숨기자니 이런 큰 문제를 숨겨도 되나 하는 걱정이 듭니다.//

 

 

결혼식을 했는데 사별한 그분하고는 혼인 신고가 됐습니까? 안 됐습니까?

 

혼인 신고가 됐으면 뭐 얘기를 안 할 수가 없다.

반드시 얘기해야 된다, 생각하고요.

혼인 신고가 안 됐다면

그분들이 물론 기본적으로 반대하겠지만

저는 이해를 구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합니다.

 

진보적인 사람이라면

그 혼인 신고가 됐든 안 됐든 애가 있든 없든

이런 것도 별로 신경 안 쓰고

사람만 좋으면 된다.

이러겠지마는

 

딸을 가진 부모입장에서는

자기 딸이 어떤 두 번째 결혼하는데 보낸다 하는 것은

본인은 결정할 수 있지만

부모는 결정하기 쉽지가 않다.

한국 문화에서.

그것을 본인이 감안해야 된다.

 

그래서 알 수밖에 없는 거는

나중에 서로 교류가 된다면

뭐 그런 얘기가 오고 갈 수도 있으니까.

 

그래서 그건 부인의 결정이 중요한 것 같아요.

부인 될 사람이나 또는 여자친구가 얘기하고

허락을 받는 게 낫다이렇게 하면

얘기하고 허락을 받고

 

뭐 얘기하지 말자.

나중에 알게 되면 그때는 내가 책임질게

내가 못하게 했다 이렇게 내가 책임질게

이렇게 나오면 당분간

거짓말 아닌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다.

 

근데 거짓말을 하는 거 하고

이걸 알고

이런 일이 있느냐?’ 하는데

없다

이건 거짓말이고

말을 안 하는 거는 거짓말에 들어가는 거는 아니다

이런 얘기예요.

 

예를 들어서

결혼할 여잔데 옛날에 남자친구가 있었다.

근데 상대편이 나보고

너 나 만나기 전에 남자친구가 있었냐?’ 이렇게 묻는데

없었다

이러면 거짓말이 되겠죠.

근데 묻지도 않는데 솔직하게 얘기한다고

내가 너 만나기 전에 남자친구 있었고 어떻게 어떻게 동거 생활도 했다

이런 말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거예요.

 

근데 상대가 뭔가 알거나 지나가는 말로 물었다

그러면 얘기하는 게 낫고

그걸 알고 상대가 안 하겠다 그러면

그런 사람하고는 결혼할 필요가 없다.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본인의 당사자라면.

 

한 번 연애한 걸 가지고

연애해 갖고, 과거에 경험이 있다고 결혼을 안 하겠다는 남자하고는

그런 정도의 가치관을 갖는다면

살면서 조율하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봐야 되거든요.

 

그런 관점처럼

자기가 만나는 여성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겠다.

누구보다도 자기 부모에 대해서 잘 알 거니까.

 

그래서 나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너의 의향에 따르겠다

얘기하자면 얘기해서 뭐 반대가 오면

내가 어떤 경우든 그런 저한테 핸디캡이 있다 하더라도

저는 사랑하고 아끼고 가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꼭 하겠다

이렇게 얘기하고

 

만약에 안 하는 게 낫겠다고 내가 판단한다면

조금 마음이 꺼려지지마는

그러나 그걸 묻는데 안 하면 꺼려지지마는

그거 뭐 아무 그것도 없는데

부모가 그런 생각하고 물을 이유가 없잖아요.

너 결혼했니? 몰래 한번 해봤니?”

이래 물을 사람이 이 세상에 없잖아요.

 

그러니까 넘어가다가 나중에 알게 되면

자기가 숨겼다기보다는

부인 된 사람이

그런 건 저는 처음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결혼할 때 굳이 그 얘기를 아빠한테 얘기해서

부모님의 마음을 어지럽히게 할 필요가 없다 해서

제가 그런 얘기는 하지 말라고 얘기했습니다.”

뭐 이렇게 처리를 해나가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드네요.

 

...

 

거 보세요.

아내가 죽었다고 죽는다고 울던 사람이

여러분보다도 더 빨리 결혼하잖아요.ㅎㅎ

그런데 그럼 3년 전에 울은 건 뭐예요?

이게 인생이라는 거예요.

 

그러니까 내가 울 때

울지 마라, 조금 있으면 더 좋은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이렇게 얘기할 때

여러분들은 그게 귀에 잘 안 들어오죠.

그러나 이게 인생이라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