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1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94. 제가 바람기가 많습니다

어릴 적 학대와 굶주림과 외로움이 진짜로 늘 친구였습니다. 제가 바람기가 많습니다. 연애하는 것이 좋고 혼자 있는 것이 외로운 거는 아닌데 주위에 사람들도 많고 사랑한다는 말이 늘 듣고 싶고 그 콩닥콩닥하는 그 즐거움을 늘 따라가고 싶습니다// 그냥 생긴 대로 사세요. 뭐 저기 그냥 마음으로만 좋아한다면 그럼 계에 어긋 안나요. ... 남편이 알면 쫓겨나면 되지 뭘 걱정이에요. ... 그러면 됐어요. 뭐 결혼했다고 꼭 뭐 그냥 뭐 부부의 약속 이런 거를 뭐 완전히 어길 정도가 아닌 친구를 만나고 누굴 좋아하고 대화하는 것까지 이렇게 다 막을 수는 없잖아요. 우리가 결혼을 그것까지 막기 때문에 결혼이 답답하고 속박받고 살잖아요. 그러니까 남편한테 신고하고 또 나중에 정말 좋은 사람이 있으면 남편하고 의논해..

[현덕마음공부] 부파불교의 텍스트 청정도론

부파불교는 붓다 입멸 후 100년부터 시작된 교단의 분열로 인해 각 파가 서로 조금씩 다르게 붓다의 법을 이해하고 주장한 불교를 말한다. 이 시기의 불교적 노력의 정화가 청정도론이다. 궁극의 목표에 이르는 길이라는 의미다. 과거 해탈도론이 삼마디(심청정)에 중점을 두었다면 청정도론은 견청정을 위한 위파사나를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마인드풀tv_ 풍요의 에너지 만들기 | 받는 것의 중요성

타인에게 무언가 베푸는 것, 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맞아요. 하지만, 주는 것만큼 중요한 게 이죠. 내가 받는 습관을 기르면요. 베풀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요 모든 에너지 작용이 나를 향해 들어오도록 에너지의 흐름을 바꿔 줍니다. 제가 코칭을 하면서 자주 느끼는 점이 있는데요 굉장히 많은 분들이 에 대해서 생각하지 못하고 계신 것 같아요. 우리가 특히나 끌어당김의 법칙에 있어서는요 어떤 에너지가 나에게 흘러 들어오도록 방향을 바꾸는 것이 당연히 정말 중요하죠. 하지만 확언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고 또 일상생활에서 많은 것들을 바꾸어 나가면서 나에게 어떤 것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내면의 저항을 지우려고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잖아요. ..

마음공부 1 2023.03.21

조 지라드 250명 법칙 [하석태TV]

세일즈로 성공하기 위해서 지인이 많아야 할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 서울에 단 한 사람도 아는 사람 없이 영업 시작 마음먹는다면 누구나 극복할 수 있다!! 조지라드의 250명의 법칙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 최고의 판매왕, 조지라드 조지라드의 250명의 법칙을 발견 한 사람의 영향력은 250명에게 미친다. 한 사람을 대할 때, 250명을 대하듯 정성껏 최선을 다하여 대한다. 어떤 세일즈맨이 조지라드에게 질문 “아는 사람이 없는데 영업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당신도 최고의 세일즈맨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두 가지만 있다면!!” 당신 호주머니 속의 수첩과 지불이 끝난 청구서만 있다면 -수첩의 의미는? 지인들의 전화번호 -지불이 끝난 청구서의 의미? 거래관계 이것을 250명 법칙 적용시키라는 의미 관심..

진쏠미_끌어당김은 과학이다_양자역학편_1

양자역학 하면 가장 유명한 실험 중에 이중 슬릿 실험이라는 게 있어요. 복잡한 과학 용어 다 제끼고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해서 이중 슬릿 실험의 결과를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어떤 물질을 어떻게 관측하느냐에 따라서 그것의 존재 상태가 달라진다. 관찰자가 어떤 물질을 ‘파동으로 봐야겠다’ 하고 마음먹고 파동을 포착하는 스크린 장치를 갖다 놓으니까 그 물질은 파동 상태로 존재하고 있었어요. 근데 이번에는 똑같은 물질을 갖다가 ‘입자로 봐야겠다’하고 마음먹고 입자를 포착하는 렌즈 장치를 갖다 놓으니까 그 물질은 입자 상태로 존재하고 있었어요. 파동으로 보기로 하니까 파동으로 존재하고 있었고 입자로 보기로 하니까 입자로 존재하고 있었던 거예요. 이 실험의 결론을 한 문장으로 압축해 볼게요. /에너지의 존재의 상..

[드러내야 산다] 나는 하는 일마다 잘된다! 다 잘된다!

나비효과에 대해서 아시나요? 나비의 날개짓처럼 작은 변화가 폭풍우와과 같은 커다란 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지요. 브라질 아마존 강가에서 시작한 한 마리 나비의 날개짓이 수백만 마리의 날개짓과 연결된다는 것이지요. 그것이 모이고 모여서 강풍으로 변화되어서 텍사스에서는 토네이도를 일으킬 정도로 강해진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나는 하는 일마다 잘된다, 잘 된다, 더 잘 된다” “나는 하는 일마다 잘 된다, 잘 된다, 더 잘 된다” “나는 하는 일마다 잘 된다, 잘 된다, 더 잘 된다” 라는 말을 지금처럼 크게 3번 외치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매일 자기 전에 10가지 감사를 적고 하루를 마무리를 하는데 현재 감사누적 건수가 16000건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매일 구호를 외..

[Kurzgesagt] 공룡은 실제로 어떻게 생겼을까?

빅뱅에서 시작된 과거는 순간순간 확장되며 현재에 이르는 드넓고 신비한 땅입니다. 전에 온 모든 것들의 고향이자 현재를 이해하기 위한 열쇠이지요. 이곳에서 우리는 지구를 걸었던 가장 놀라운 생명들을 만납니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수억 종의 생명체들을 말이죠. 안타깝지만 과거는 그 비밀을 철저히 지킵니다. 우리는 과거에 대해 많은 것을 알지만 모르는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모르는지도 모르는 것은 그보다 더 많을 겁니다. 생명의 신비를 생각해봅시다. 지금까지 발견된 진핵생물 종은 백오십만 정도지만 현재 존재하는 종은 천만 종이 넘을지도 모릅니다. 매년 15000 종을 새로 발견하고 있지만 지구상 대부분의 생물은 아직 발견 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상황만 봐도 이렇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명상의 모든 것] 부자들과 수행고수의 공통점 6가지

보통 책이나 인터넷에 보면 성공한 부자들의 특징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재미난 것이, 그런 공통점을 보니까 명상수행에서도 성취를 이룬 분들의 특징과 상당히 통하더라고요. 단지 다른 점은 사업의 성공이나 돈을 버는 것을 추구하느냐, 아니면 명상 수행의 경지를 추구하느냐 하는 목표의 차이였던 거죠. 일에서 일가를 이루는 사람이 수련에서도 일가를 이룬다는 말이 있는데 결국 뭐라도 잘하는 사람은 그 내공이 다른 곳에도 통한다는 것이죠. 그런 원리를 알고 실천하는 사람들은 그게 사업이건, 예술이건, 명상 수행이 되었건 자신의 분야에서 성과를 이루게 됩니다. 반대로 어떤 분야 건 성취를 이루지 못하거나 가난한 사람들은 정 반대되는 그들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음공부 2 2023.03.21

대행 스님 법문_ 어떻게 해야 상대방을 부처님으로 볼 수 있습니까?

그래서 말입니다. 우리가 지금 태어나서 시발점으로 이렇게 종교를 믿고 이렇게 가는데 여기까지 와서 여기를 한 번 뛰어넘어서…, 이게 생사에 관한 건입니다, 이게 지금 말하자면. 물질세계에서 이리로 와서 여기를 다시 뛰어넘으면 이제 피안의 세계로, 보이지 않는 세계로 넘어간다 이런 소리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 이것이 쭉…, 이게 살아서 열반이라고 하는 경계입니다. 죽어서 열반은 없어요. 그러니까 한 번 내가 모든 것을 놔서 돌아서 죽은 세상까지 살아있는 세상과 죽어있는 세상이 동시에 같이 있는데 거기를 찰나찰나 이렇게 한 바퀴 돌 줄 알아야 모가 나지 않게 돌아갈 줄 알아야 50% 50%, 100%를 같이 굴릴 줄 알아야 이게 됩니다. 지금 그것을 뭐라고 그러셨죠? 처음에 물으실 때. 내 듣고도 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