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8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이혼한 아내가 아이들을 윽박지르며 키웁니다

저는 3년 전 아내와 합의 이혼을 하였습니다. 아내가 이혼 전 저에게 못마땅한 것을 아이들에게 너무 심한 말로 윽박지르면서 표현합니다. 막내아들이 가끔씩 저에게 전화해 아빠 집에 가면 안 되냐고 해서 마음이 항상 불편합니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두 가지 먼저 물어볼게요. 아이가 지금 몇 살이에요? 12살. 아이가 아빠 집에 오겠다 엄마하고 있겠다 이렇게 전화할 때 애하고 의논해서 결정하면 되겠어요? 부인한테 “애가 오겠다는데 오라 그래도 되나?” 이렇게 물어보고 결정해야 되겠어요? 그러면 괜찮아요 사춘기든 뭐든 자기가 애를 키우지 않으면 신경을 안 쓰는게 좋아요. 그럼 두 번째, 부모를 위해서 아이가 있어요? 아이를 위해서 부모가 있어요? 아이를 위해서 부모가 있다면 아이에게 도움이..

태극선법19. 기수련 중 발생하는 '자운공'은 과연 다다익선일까?

쌍도태가 형성되고 진기가 고이게 되면 저절로 몸이 움직이는 현상이 종종 발생한다. 기란 본래 동하려는 성질이 팽배하여 틈만 나면 기맥을 뚫고 발기하려 한다. 즉, 막힌 혈이 있으면 뚫고 나아가려 하는데 이때 몸이 저절로 들썩이거나 머리를 휘젓고 몸을 좌우로 트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것을 자운공이라 한다. 자운공은 기맥을 뚫는 것 외에도 건강에 문제가 있는 신체 부위를 기로써 자극하여 회복게 하는 기능도 있다. 이런 작용을 자연치유라 한다. 축기 과정에서의 자운공은 사람에 따라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현통의 단계에서는 종종 발생하게 된다. 음양쌍음(단음을 음양의 원리에 따라 규칙적으로 무수히 반복하여 파동을 일으키는 회전음)으로 현통문을 외우며 잔전을 발동시키면 자운공이 일어나 기가 저절로 막..

[세계사, 4대 문명] 그리스 역사 민주주의, 클레이스테네스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의 실현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이루는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우리 모두는 누구나 각자 인간으로서의 존중이 정말 중요하다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죠. 학창 시절에 배울 때, 간단하게 요약해서 아테네는 모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직접 민주주의 오늘날에는 사회가 크고 복잡해져서 국민들을 대표하는 사람을 선거로 뽑는 방식이라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조선시대 때 양반과 노비는 인간 존중의 가치가 판이하게 달랐고 다른 나라에서도 시민혁명이나 독립선언서 같은 여러 사건들이 있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귀족과 평민, 노예는 각기 인간의 가치가 달랐습니다. 그렇다면 기원전에 존재했던 고대 아테네에서는 어떻게 해서 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냐? 정치 제도라는 것은 어느 시대에도 완벽..

[1분 심리학] 직장에서 상사와 소통하는 방법

직장에서 상사와 업무할 때 소통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모르는 이런 무조건 물어봐서 하라 모르는 것이 있으면 윗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아랫사람한테 물어보는 건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는 일이거든요. 두 번째, 모르는 것을 솔직히 모른다고 대답하라.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면 업무가 제대로 진행될 리가 없죠. 특히 여럿이 함께 추진하는 프로젝트일 경우에 다수 앞에서 모른다고 말하려면 용기가 필요하겠죠. 하지만 지금 당장 모른다고 말하고 그 자리에서 명확하게 확인 하면 나중에 문제가 되지 않아요. 세 번째, 수시로 보고해라. 결론이 나지 않아도 보고하는 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간에 수시로 보고로 해야 상사나 당사자 모두가 업무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오류가 줄어들..

[지혜별숲] 신을 향한 우리의 기도는 어떨 때 응답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깨달음과 신비/21회]

그런데 왜 신을 향한 우리의 기도는 어떨 때는 응답받고 어떨 때는 응답받지 못할까요? 살아오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간절한 마음을 담은 기도를 해보신 경험이 있을 텐데요. 우리는 주로 좋은 일, 감사한 일이 있을 때보다 힘든 일이 있거나 원하는 것이 있을 때 기도를 하게 되죠. 일이 내가 원하는 대로 잘 풀려나가고 있을 때는 모든 성과가 나의 능력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으면서 의기양양해집니다. 그러다가 뭔가 일이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고 틀어지면 한동안 잊어버리고 있었던 신을 찾게 되죠. 나의 힘만으로는 어렵다고 느껴지는 일들에 신의 힘과 보살핌을 간구하게 되는 건데요. 이 모습은 마치 한껏 우쭐거리며 의기양양하게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놀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나타난 장애물에 걸려 넘어지면서 부모의 ..

마음공부 1 2023.03.08

[Kurzgesagt] 공룡 멸종의 날 - 모든 순간들

생명에 대한 큰 허상 중 하나는 연속성입니다. 6600만 년 전 공룡은 약 1억 6500만 년동안 번성한 종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계속해서 번성할 것처럼 보였습니다. 세상은 따뜻하고 편안했으며 대부분의 땅은 빽빽한 숲으로 뒤덮여 있었고 나무, 꽃, 양치류, 생물이 엄청나게 다양하게 존재했습니다. 공룡은 아주 흔했고 온갖 모양과 크기의 수많은 종으로 분화되어 있었습니다. 크고 온화한 거대 공룡인 티타노 사우루스는 유명한 공룡과 같은 세상을 공유했습니다. 티라노사우루스나 에드몬토사우루스 같은 공룡 들과요. 펙티노돈은 덤불에서 사냥했고 에드몬토사우루스는 해안가와 늪을 돌아다녔습니다. 고대의 낙원, 풍요의 세계, 생명으로 가득한. 6600만 년 전, 아마 화요일 오후 삶은 여느 때와 같았습니다. 천 년 전,..

[인생멘토 임작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노력에서 찾게 하라 - 귀인이론 1편

여러분은 인생에서 성공하셨습니까? 아니면 실패하셨습니까? 성공하셨다면 성공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혹은 실패하셨다면 실패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는 지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을 ‘歸因(귀인- 능력, 노력, 과제난이도, 행운)’이라고 합니다. 저는 처음에 귀인이론에 대해서 배울 때 귀인이 귀한 사람인가 하고 생각했어요. 그런 말 있잖아요? “동쪽에서 귀인이 올 것이다.” 그래서 그 귀인이 귀중한 사람, 소중한 사람, VIP라고 생각했었죠. 그런데 귀인은 그런 게 아니고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무엇으로 생각하는지를 귀인이라고 합니다. 즉,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로 돌리냐는 거죠. 귀인이라는 한자에서 귀는 돌린다는 뜻이고요, 인은 원인을 의미합니다.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