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7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화가 나는 이유

화가 나는 이유를 잘 살펴보면 내가 옳다는 생각이 마음 깊이 있기 때문입니다. 잘난 내가 보기에 다른 사람이 마음에 안 들어서 화가 나는 것이죠. 이런 감정은 내면의 깊이 깔려 있어 쉽게 드러나지 않지만 가족처럼 가까운 사이에서는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다가 부지불식간에 튀어나옵니다. 화를 벌컥 내고 난 다음에 흔히 하는 말이 있죠. “나도 모르게 그랬다” “습관적으로 그랬다” “무의식적으로 그랬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실제로 감정이란 외부 경계가 내 업식을 자극하면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습관화된 반응입니다. 이 말을 선뜻 수긍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네가 나를 화나게 했다”고 우깁니다. 그런데 잘 살펴보면 화를 낼 만한 상황이라는 기준 자체가 지극히 자기중심적입니다. 각자 살아온 환경과 그 안에서 축적..

[현덕마음공부] 유식불교의 이해1 유식학파의 위치

불교는 초기불교, 아비달마불교, 대승(중관, 유식), 선불교의 순서로 전개, 발전되어 왔다. 오늘은 유식불교의 위치와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초기불교는 무아를 아비달마불교는 아공법유를 중관학파는 아공법공을 유식은 아공법공이지만 유식을 주장했다. 그 특징과 논거와 불교적 설득을 알아본다.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안녕하세요. 이라는 책을 쓴 정문정이라고 합니다. 생각하셨던 것보다 더 예뻐서 놀라셨죠? 제가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이라는 책을 내고 나서 사람들이 정말 많이 물어보셨어요. 왜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해야 해요? 왜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해야 된다는 글을 쓰게 됐어요? 그 계기는 지난해 여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노르... 근데 기억나시나요? 그 너무나 잊을 수 없던 사건이죠. 이제 그 소문이 무성한 에..그 김 모 의원께서.. 중독성이 있죠. 계속 보게되네요. 와 저 스웨그~ 저렇게 할 수 있단 말이야? 그러면서 계속 보게 되는 거죠? 이제 시간이 지나서 기자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셨어요?” 라고 물어볼텐데 “아 미안하다 내가 그때 경황이 없어서 실수를 했다” 라고 하실..

[이동환TV] 혈관에 좋은 양파 이렇게 먹어보니 대박이네요

양파나물를 만들어 볼 건데요 우선 양파 적당량을 먹기 좋게 채를 썰어줍니다. 그리고 약 20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프라이팬에 깔아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올리브유를 적당량 뿌려줍니다. 자 이제 준비는 다 되었구요. 프라이팬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약 3분 정도 익혀줍니다. 자 이제 뚜껑을 열어볼까요? 양파의 향이 올라오는데요 매운 향은 거의 없습니다. 자 여기에 소금으로 간을 하고요 후추, 들깨 등으로 취향에 맞게 여러 가지 양념을 통해서 버무려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양파의 아삭한 식감이 조금은 남아 있고요 양파의 매운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달짝지근한 천연 단맛이 느껴지는데요 너무 맛있는 반찬, 양파나물이 탄생한 것 같습니다. 반찬으로 드셔도 좋고 또 고기 드릴 때..

건강·의학 2023.03.07

이상형 만나기 | 옛 연인 되찾기 | 인간관계 끌어당김의 법칙

그 선거들 보면서 정~말 많은 안티팬을 가진 그러니까 반대자가 정말 정말 많은 후보들이 당선되는 것도 눈치채셨나요?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당선된 많은 분들 중에 두 분이 제가 알기론 정말 정말 많은 반대자를 갖고 계신 분들이었어요. 그래서 "저 사람이 당선되는 것만큼은 막자." "저 사람은 절대로 당선되면 안 된다." 라는 분들이 진짜 많았죠. 제가 누군가를 정치적으로 비판하거나 지지하고자 하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그냥 에너지의 흐름만 보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당선되면 안 되는 사람이 당선되었다는 것도 아니구요. 그쪽의 판단은 제가 하지 않을게요. 이 채널은 우리 끈끈하게 사랑 나누는 곳이에요. 밑에서 정치적 댓글 달면서 의견 피력하지 마시구요. 다투지 마시구요. 아무튼, 지난 미국 대선 내내 힐러리 ..

마음공부 2 2023.03.07

[Kurzgesagt] 오늘 당장 달 기지를 건설하는 법 – 우주 식민지화 1

인간은 지구를 떠나 은하를 여행하는 꿈을 꿉니다. 그치만 우린 그러기엔 너무 일찍 태어났죠. 아니면 과연 그럴까요? 사실 지금 달 기지를 건설하면 그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도 충분한 기술이 있고 nasa와 민간 부문에서는 추정치로 200억에서 400억 달러를 10년에 걸쳐서 투자하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국제우주정거장과 비슷한 가격이고 2017년 독일의 재정 흑자와 비슷합니다. 그렇게 큰 투자금은 아닙니다. 성과는 엄청날 겁니다. 달은 새 기술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무한한 자원을 활용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새 우주 경쟁의 시작이 될 것이며 태양계와 그 이상으로 퍼져나갈 인류 문명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지구에서의 삶을 윤택하게 할 수많은 신기술이 탄생할 겁니다. 또 우리 모두 함께할 것입니..

[명상의 모든 것] 마음이 선하면서도 정신이 강한 사람의 특징 6가지 | 강한 멘탈

보통 '내가 착하게 굴어서 만만하게 대하나?' 이렇게 생각하죠. 이게 핀트가 잘못된 접근입니다. 누구라도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죠. 또 그렇게 노력합니다. 그런데 주변에는 그런 것을 악용하는 사람이 꼭 있죠. 항상 웃어주면 점점 무례하게 대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배설합니다. 베풀고 양보를 해주면 호의를 자신의 권리로 알고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한술 더 떠서 계속 더 큰 것들을 요구하죠. 점점 밀고 들어옵니다. 나는 잘해주려고 하는데 이렇게 반대로 갚으면 상처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는 사람들에게 잘 해줄 필요 없다” 이러면서 마음을 닫는 경우도 있고요. 착한 분들이 상처를 받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죠. 그런데 본인의 선함을 유지하면서도 자기를 잘 지키는 지혜를 가질 수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마음공부 2 2023.03.07

대행 스님 법문_ 시기심을 다스리는 이치

내가 시기 나는 마음이 생기 걸랑은 ‘시기 안 나게 하는 것도 너 아니야?’ 하고 놓으라고 그랬죠. 또 즐거운 마음이 생기걸랑은 ‘즐거운 마음을 내게 해서, 같이 내게 해서 감사해.’ 하는 것도요. 그러니까 양면을 다 거기다가 놓으라고 그랬죠. 이게 똑 부러지는 바로 진리인 것입니다. 잘되게 스스로서, 거길 믿으면 스스로서 잘되게 이끌어 갑니다, 이렇게. 댁은 그냥 어느 한 개체의 물건과 같은 겁니다. 로보트 있죠? 로보트가 어떠한 물건을 할 때는 누르고, 기계를 누르고, 그 시키는 데가 있어서 이 몸뚱이가 움죽거리듯 지금 우리가 전체가 그럽니다. 그러니까 ‘아이, 잘 가게 해서 감사해’ 또 어디가 고장이 났다 이런다면 ‘ 고장이 나게 한 것도 너니까 고치게 한 것도 너 아니야?’ 하고 놔야 합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