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9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25살 아들이 집에서 두문불출하고 있습니다

제 외아들이 25살인데 4년 전 군대에 가기 전에 한 번 보고는 저를 보지 않겠다고 해서 아직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집에서 두문불출하고 있으며 군에 가기 전에 아버지랑 둘이 있고 싶다고 해서 그때부터 저는 혼자 있습니다. 어떻게 기도하면 우리 아들이 집 밖으로 나와서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 수 있을까요?// 자기가 지금 집에서 나왔다는 얘기에요? 자기는 혼자 살고, 남편하고 아들하고 같이 살고 있다. 그런데 아들이 아버지하고는 같이 살아도 그 집에서도 방 안에만 있지 밖에는 잘 나오는데 일단은 엄마는 잘 안 만나려고 한다. 그럼 방 안에만 들어앉아 있다 하는 거는 정신질환이라는 얘기 아니오. 좀 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지. 군대에서 정신질환으로 군복무 부적격자다, 그러면 아주 중증 이상이라야 군복무..

중도론 2. 붓다가 법을 전하기를 포기한 진짜 이유

두 종류의 구슬로 이루어진 세상이 있다. 바로 유리구슬과 수정구슬이다. 유리구슬을 가슴에 지닌 사람들은 번뇌망상으로 인해 괴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왜냐하면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을 뭉뚱그려 중생이라 부른다. 이런 때에 중생들에게 더 높은 차원을 가르치는 무리들이 있으니 바로 힌두교의 수행자들이다. 그들 구루들은 중생들이 지니고 있는 유리구슬을 수정구슬로 바꿔주는 일을 하고 있다. 그 원리는 간단하다. 한계상의 무상함을 인식하고 생각을 고요히 가라앉히면 수정구슬이 된다. 번뇌망상만 잦아들면 그 자체로 수정구슬이란 얘기이다. 이렇게 텅 빈 마음 바탕에서 찾은 수정구슬을 아트만이라 부른다. 아트만은 우주와 둘이 아니기에 유리구슬이 지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은 소멸되..

당신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세계 최고의 심리 전문가 트레버 모와드는 긍정적인 말보다 부정적인 말의 힘은 훨씬 더 강력하다고 말합니다. 그가 얘기하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들려 드리겠습니다. 소리를 내어 혼잣말을 하는 것은 생각만 하는 것보다 10배나 더 강력합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토대로 연구를 해보았죠.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성향은 긍정적인 성향보다 4배에서 7배 정도 더 강력합니다. 이 말은 곧 소리를 내어 말하면 생각만 하는 것보다 10배가 더 강하고 그것이 부정적인 말이었다면 4배에서 7배 정도 더 강하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말을 소리 내어 말한다면 40배에서 70배 정도 그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거죠. 만약 그 일이 일어나지는 않더라도 말하지 않은 것보다 더 안 좋은 결..

[세계사, 4대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2: 수메르 초기 왕조

세계사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라고 알려져 있는 수메르인들의 문명은 그 시기에 따라 우바이드기, 우르크기, 젬데트 나스르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지난 영상에서 수메르인들은 가장 오래된 인류답게 문자를 발명하여 쐐기 문자를 사용하였고 맥주를 만들어 마신 최초의 사람들이며 달력과 요일의 개념을 정립한 사람들이라고 했는데요. 뿐만 아니라, 수메르들은 점성술을 이용해 여러 가지 점을 보기도 했는데 별 점을 이용하거나 혹은 그 외 다양한 방식을 동원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의 점은 금전운, 애정운과 같이 주로 개인의 운명을 중심으로 종종 재미 삼아 보는 경우가 많다면 고대사회의 점성술이 쓰일 때에는 국가의 흥망이나 농사의 성공 여부 등으로 그 중요도가 높았죠. 역사적인 순서의 흐름에 있어서는 약간의 시대별 차이가 있기도..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가 자신의 능력을 믿게 하는 힘 2편 - 자기효능감의 개념 SELF-EFFICACY

이런 상황에 꼭 들어맞는 이론이 하나 있었어요. 그것이 어떤 이론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네, 이런 상황이 바로 낙인이론에 부합하는 상황입니다. “너는 해도 안 되는 아이야” 라고 아버지가 아이에게 낙인을 찍어버리니까 이 낙인을 극복할만한 심리적인 힘이 아이에게 없는 겁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해드리는 이유는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실제적인 예를 통해 여러분이 이해하시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일, 도전이 되는 일을 하기 싫어합니다. 사실 그런 일은 시도조차 하지 못합니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은 도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자기가 실패했던 것들에만 집중하고 그래서 자기는 할 수 없는, 성공할..

딱 100일만 미쳐라. 100일 도전!! [하석태TV]

건전한 사고를 가지고 열심히 살면 누구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전해주기 위해서 100일 – 기적을 만들 수 있는 기간 전 국민의 캠페인이 되기를 바란다. 100일 동안 실천할 행동 강령 정해보기 평소에 실천 못하고 미루었던 것들이나 내가 지킬 수 있는 행동강령을 정해 놓고 10일 단위로 과정을 점검하고 지키는 사람에게 지리산에서 파티를 열어주는 행사 매일 아침 첫 차 타기 담배 끊기 전국의 위너들을 지리산 힐링센터로 초대 위너들과 성공의 시너지를 내는 시간 여러분도 100일 이벤트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5분 컷!) 흙수저였던 조만장자의 뼈 때리는 조언

오늘부터 메인 컨텐츠들 외에 매일 아침 5분컷 이내로 들으실 수 있는 저의 인생책 구절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립니다. 전부 제가 그동안 직접 읽었던 책들 중에서 제 인생을 바꾸게 해주었던 인생 책 속 인생 구절들만 선별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하는데요 진짜 좋은 내용들이라 그냥 저 혼자 읽고 제 아이패드 속에만 정리되어 있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항상 들었었거든요. 오늘은 그 첫 번째로 그랜트 카돈이 쓴 속 내용을 간단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조금 과격한 썸네일은 제가 여러분 관심 끌려고 막 생각해낸 표현이 아니고요 실제 책 속 그랜트카 돈의 표현이에요. 그랜트카돈은 마약에 찌들었던 빈민과 흙수저에서 100% 스스로의 힘으로 자수성가에서 지금은 조만장자가 된 사람이죠. 뼈 때리는 말들로 유명하고요 지금..

[지혜별숲]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몸을 깨우는 방법. [쿤달리니 각성/5회]

쿤달리니 각성에 관한 다섯 번째 영상입니다. 오늘은 ‘에너지 통로를 막고 있는 마음 에너지’와 ‘쿤달리니 각성을 위한 몸 수련’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 텐데요 마음 에너지가 어떻게 에너지 센터와 통로를 막아 가는지 그 과정을 먼저 살펴볼게요. 근원에너지이며 생명에너지로 알려진 프라나는 없는 곳 없이 모든 곳에 두루 퍼져있습니다. 인간의 시각으로는 육체가 단단한 고체 덩어리로 보이지만 근원에너지의 관점에서 보면 육체는 성긴 망과 같은데요 언제나 무시로 통과할 수 있는 망이 몸체, 마음체, 영체로 겹쳐져 있는 거죠. 서로 다른 크기의 그물망이 겹쳐져 인간이라는 하나의 형상을 구현해내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실 텐데요 이렇게 구현된 인간의 몸은 대략 8만 8천여 개의 차크라를 통해..

마음공부 1 2023.03.29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연결된 전체가 나다

이 세상은 사실은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어요. 저절로 되는 거지. 내가 이렇게 숨 쉬고 있는 것도 공기가 있으니까 내가 있잖아요. 공기가 없으면 나도 없거든요. 공기가 없으면 내가 어떻게 숨을 쉬어요? 공기 덕분에 사는 거잖아요. 공기가 있으니까 내가 있는 건데 어떻게 이걸 나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전체 공기가 다 나지. 햇살이 없으면 내가 없잖아요. 이 태양이, 전체가 나지 어떻게 나만 나예요? 그게 없으면 내가 죽는데요. 밥 한 끼 먹어도 밥 한 끼랑 연결된 이 우주의 모든... 밥 한끼에 우주 전체가 연결되어 있다니까요. 근데 밥 한끼와 연결된 우주 전체가 나잖아요. 그게 없으면 내가 죽는데요. 하루에 한 끼도 아니고 세 끼씩이나 먹으면서 새끼 속에 들어있는 그 많은 사람들이 없으면 내가 없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