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5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아버지의 간섭이 폭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아버지가 제가 어렸을 때는 회사 일로 저에게 큰 관심이 없으시다가 제가 성인이 된 이후로 제 인생에 간섭이 심해지셨습니다. 결혼을 하겠다고 하니 너는 결혼하면 부모도 챙기지 않을 놈이라며 결혼하면 연을 끊겠다고 하십니다.// 자기 지금 미성년자에요? 성년이에요? 미성년자일 때는 아버지가 보호자고 내가 피보호자인데 이제 성년이 됐기 때문에 같은 사람, 성인 대 성인으로 일대일의 관계거든요 관계를 재정립을 해야 해요. 그러니까 어떤 관계를 맺고 싶었냐? 주종관계를 맺고 싶으냐? 아버지가 사장하고 내가 종업하듯이, 뭐 이렇게 맺고 싶었냐? 안 그러면 아버지가 보호자고 내가 피해 보호자로 이렇게 관계를 계속 맺고 싶으냐? 안 그러면 성년 대 성년이니까 이웃으로, 서로 독립적으로 관계를 맺고 싶은가? 그건 자기가..

태극선법 21. 단전호흡 수련 중 발생하는 기체, 탈진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

태극선법 수련법에 따라 수련하면 35일 내에 단전의 틀이 잡히고 70일이 지나면 조성이 마무리되어 운기가 가능해진다. 그런데 이 과정상에 한가지 극복해야 할 과제가 있는데 바로 기체와 탈진이다. 기의 비정상적인 운행으로 인한 부작용으로서 가슴이나 머리에 부분적으로 기가 쌓여 정체되는 것을 기체라 한다. 사실상 기존의 의념 수련에서는 축기를 잘못함으로써 오는 폐단이 만만치 않다. 단전에 기가 충분히 모이지 않은 상태에서 기운을 돌리다 보면 기체가 빈번히 발생한다. 운기하는데 있어 정상적인 운행은 척추선을 따라 이루어진 독맥을 통하여 가능하다. 이러한 운기의 형태를 순비라고 한다. 반면에 독맥이 아닌 가슴선을 따라 형성된 임맥을 타고 운기가 되는 것을 역비라 한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반드시 진기라야만 독..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그리스 역사, 올림피아 제전

2020년에는 도쿄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리고 2022년에는 베이징에서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데 원래는 올림픽도 하계와 동계가 같은 해 여름과 겨울에 열렸습니다. 그러다, 동계올림픽이 하계보다 인기가 없었고 1년에 두 번하는 것보다는 2년에 한번씩 개최하는 것이 수익과 시청율 확보를 위한 상업적인 이유로 1994년부터는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이 따로 개최되었던 거죠. 올림피아 제전은 기원전 776년에 처음으로 개최되었는데 그 이전에는 처음에는 4년 주기가 아닌 8년주기마다 올림픽이 열렸다는 설도 있습니다. 올림픽의 기원이 되는 고대 올림피아 제전은 고대 그리스에서는 종교 의식의 하나로 여러 가지 제전 경기가 많이 열렸는데 그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제일 오랫동안 유지되었던 대회가 올림피아 제전이라고 합니다. ..

HST Technique, Knowledge [하석태TV]

성공의 3가지 요소 Habit, Ship, Technique 활동량도 많고, Ship도 충만한 사람이 종종 결과를 못내는 경우가 발생 낚싯대를 들고 고기를 잡으러 산으로 가다?! 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바다나 강으로 가서 종합적으로 요령있게 접근해야 한다! 영업도 마찬가지 지식+ 스킬= 테크닉 예전과는 다른 정보의 대칭 사회 소비자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시대 자기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무장은 물론이고 컨버전스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식의 양면성 주의 오히려 너무 많이 공부하려는 경향이 문제 지식적인 부분은 무장하되 분석하고 해부하지는 말자! 몰라서가 아니라 안 해서 못하는 것! 너무 많이 공부하고 분석하는 것을 경계하자! 영업은 이해가 아닌 실천이다. 실천에서 부딪쳐서 배우는 것이 더 중요!..

BTS, RM "K-라벨은 조상들이 쟁취한 품질보증서"...K-스타들의 '우문현답' / YTN

“‘k팝’, 품질 보장하는 프리미엄 라벨” 오늘 화제가 된 "'K'라는 수식어가 지겹지 않냐"는 다소 공격적인 질문에 대한 그룹 방탄소년단, BTS의 리더 RM의 답변인데요. 현지 시각 12일 스페인 매체 엘 파이스(El Pais)가 공개한 RM과의 인터뷰입니다. "K팝은 우리보다 앞서갔던 사람들이 싸워 쟁취한 품질보증서"라는 대답에 우리 음악산업은 물론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지는데요. 마치 압박 면접 같은 질문은 계속 이어집니다. "K팝의 젊음, 완벽에 대한 숭배, 지나친 노력 등은 한국의 문화적 특질이냐"는 물음에 RM은 "서양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입을 뗐는데요. "한국은 침략당하고 황폐해져 두 동강 난 나라로 불과 70년 전만 해도 아무것도 없던 나라였다"면서 "IMF와 UN의..

[인생멘토 임작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노력에서 찾게 하라 - 귀인이론 3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입시를 준비할 때 저희 반 친구들은 입시공부를 다들 열심히 했습니다. 입시라는 커다란 목표가 모든 아이들에게 있었고 또 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강한 규율 아래 잘 통제했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이 공부를 계속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아침 7시부터 수업이 시작되어서 밤 11시까지의 자율학습으로 하루의 일과를 끝마치는, 흔히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그 고3 생활을 1년 동안 모든 아이들이 버텨냈습니다. 그런데 정말 희한한 현상이 하나 있었습니다. 당시엔 아무도 그런 현상에 대해 의문을 표하진 않았는데 전 나중에 교육학을 전공하면서 굉장히 희한한 현상이 당시에 있었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어요. 그게 뭐였냐면 대부분 공부를 열심히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반 아이들 성적엔 별로 큰 변화가..

[1분과학] 튀르키예 대지진, 이것 때문이었어?

대륙들은 바다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런가요? 아래로 내려가 보면 그렇지 않죠. 바다는 땅에 고인 물웅덩이에 지나지 않아요. 그렇다고 모든 대륙이 연결된 것은 아니에요. 지구의 겉껍질인 지각은 조각난 달고나처럼 여러 개의 판으로 쪼개져 있어요. 지각 아래 맨틀의 대류에 의해 이리저리 움직이는 힘을 받고 있죠. 잠깐 다른 상황을 살펴보죠. 당신이 연인에게 편지를 쓰고 있어요. 이름을 착각했네요. 지우개로 지우면 되겠죠? 지우개에선 떨림이 느껴집니다. 바닥과의 마찰로 에너지가 응축되고 방출되면서 진동이 일어나는 것이죠. 만약 강한 힘을 주어 미끄러뜨린다면 지우개가 부서지기도 할 거예요. 강한 진동이 방출되죠. 튀르키예-시리아의 대지진(2023년)도 이것과 같습니다. 튀르키예가 위치한 아나톨리아 판은 아라비아..

[지혜별숲] 쿤달리니 에너지가 각성될 때 일어났던 신비로운 체험들... [쿤달리니 각성/1회]

쿤달리니 에너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에너지가 깨어난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깨어난 몇몇 분들의 체험이 유일한 진리처럼 전해져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체험은 전하고 전해지는 과정에서 내용의 온전한 의미가 변질되기도 하구요. 각성되신 분들 역시 자신의 체험만이 옳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주 주의 깊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개인이 신에게 도달하고 참나를 알아가는 과정은 누구에게나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이 일어나는 과정이 아니에요. 쿤달리니 에너지가 각성될 때의 체험 역시 모든 구도자에게 똑같은 방식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이해하셨으면 좋겠구요. 저의 체험 역시 온전히 저의 개인적인 체험이기 때문에 이것을 정답으로 받아들이지는..

마음공부 1 2023.03.15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보는 것이 전부다

그 생각에 자꾸 끌려가지 않도록 그냥 그걸 바라보면 돼요. 볼 뿐. 전부에요 그게. 이건 너무 단순한 공부예요. 이 공부는 그냥 보면 돼요. 그런데 우리는 명상 마음공부를 어떻게 하냐면 이걸 보고 나서 “봤으니까 내가 알아차려서 이걸 없애야 돼”라는 생각이 막 뒤따라오다 보니까 보고 나서 “봤으니까 사라지겠지. 이거 진짜 아니야. 이거 없애야 해. 이건 진실이 아니라 그랬어, 스님 법문에. 여기 끌려가지 마. 너 지금 끌려가고 있어” 이러면서 자꾸 속삭인단 말이에요. 그래서 그 생각으로 생각을 뒤덮으려고 그래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보면 돼요, 그냥. 아주 가볍게. 그냥 보고 보는 거예요, 그냥. 그게 다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