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3 8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인정하면 자유로워진다

“지금보다 자유롭고 기쁘게 살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잘못한 줄 알았으면 뉘우쳐야 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가 잘못한 줄 모르고 알아도 자존심 때문에 뉘우치기 싫어합니다. 만약 어떤 잘못을 했다면 내가 잘못한 줄을 1년 뒤에 아는 게 좋습니까, 그 날 바로 아는 게 좋습니까? 틀린 줄 알았으면 고쳐야 합니다. 틀리고도 틀린 줄 모르면 어리석은 사람이고 틀린 줄 알고도 못 고치면 큰 손실을 일으키는 바보입니다. 모르는 게 있으면 물어서 알면 됩니다. 우리는 대부분 모르면서 아는 체합니다. 천국이 어떻고, 지옥이 어떻고 말을 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진실에 가까울까요? 모르는 걸 안다고 붙들고 있거나 틀린 걸 안 틀렸다고 우기기 때문에 인생이 힘들어지고 발전이 없습니다. ‘이건 내가 잘못했구나’ ‘이건..

중도론 1. 中道를 모르면 불교를 모른다!

깨달음! 그것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수행자들의 영원한 화두가 되었던가? 깨닫는다고 금은보화가 쏟아지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늙지 않고 장생불사하는 것도 아닌데 무슨 이유로 그들은 삶을 송두리채 바쳐가며 그것의 성취를 갈망하는가? 깨달아서 얻는 것은 단 하나 실존뿐이다. 참되게 존재하는 이치를 터득한다는 말인데 이것이 그토록 가치가 있는 일일까? 싯다르타는 이점에 대해 자신있게 외쳤다. 실존을 깨닫게 되면 영생과 열반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고. 영원토록 무상의 가치를 누리며 사는 존재! 이만한 비전은 세상에 없을 것이다. 여기에 더해 싯다르타는 그것을 이루는 법방까지 설하게 되니 그의 가르침은 세상의 주목을 받으며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그런데 정말로 깨닫게 되면 영생과 열반을 얻을 수 있을까? 실존을 명확히..

의학전문기자(전문의)가 보는 미국의 '좀비랜드', 켄싱턴 거리|크랩

이렇게 구부정한 자세로 있고 좀 동작이 좀 느릿하죠, 좀비처럼. 좀비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살아있는 시체라고... 이곳은 필라델피아 북동부 ‘컨싱턴 거리’ 약 3km 정도 이어진 미 동부 최대 마약 시장 이곳의 별명은 ‘헤로인 월마트’ ‘좀비랜드’ -이들은 왜 좀비처럼 변했을까?- 거의 뭐 정신 나간 어떤 상태처럼 그리고 약간 다리 한쪽은 구부려져 있고 그리고 고개는 앞을 똑바로 주시하지 못하고 있고요. *펜타닐 (모르핀보다 100배 강한 마약성 진통제) 우리가 마약, 특히 펜타닐을 복용하게 되면 이 펜타닐이 어떤 효과가 있냐면 근육이 경직되는 효과가 있어요. 근데 사람마다 펜타닐을 과다 복용한 사람마다 다 이렇게 나타나는 건 아니고 사람마다 다 다른데 결국 이렇게 허리를 숙이려면 자기가 원해서 숙이는..

정신과·치매 2023.03.23

정말 좋은 사업 아이템이 생각났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넷플릭스 공동 창업자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넷플릭스의 공동 창립자인 마크 랜돌프에게 물었습니다. 만약 누군가 지금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조언을 해 주고 싶냐고요. 그럼 그의 대답을 들어 보겠습니다. -- 최대한 빠르고 쉽게 그리고 비용을 적게 들여서 아이디어를 현실과 충돌시켜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두 가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려드리죠. 넷플릭스 이야기인데요 공동창업자 리드와 저는 오래전 사업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했었죠. 저희는 둘 다 영화광은 아니었어요. 말도 안 되는 무모한 아이디어들을 냈죠. 주문제작 강아지 사료라든가, 주문제작 샴푸, 개인 스포츠용품 등 정말 말도 안 되는 것들이었죠. 그중 한가지가 우편으로 비디오를 대여해 주자는 것이었어요. 1996년, 97년 그 당시에는 비디오가 카세트 테이프 형식으로 되..

[1분 심리학] 반드시 이런 사람을 만나세요

제가 상담을 하다보면 “왜 자꾸 저는 나쁜 놈만 만나게 되는 걸까요?” “왜 쓰레기만 만나는 걸까요?”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해요. 왜 우리는 이런 일을 겪는 것이냐? 그 이유는 연애와 사랑에 대한 환상 때문입니다. 연인 관계에서 그 무엇보다 인격과 인품을 봐야 해요. 왜? 사랑에 빠진다고 모든 게 용서가 되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가슴 떨림만이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도 반드시 인성 좋은 사람과 해야 해요. 왜 그러냐면 인성 좋은 사람은 사랑도 괜찮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사람을 처음 사귀었을 때 말 그대로 외모, 아니면 매력 이런 것만 볼지 모르겠지만 서로 성격이 맞는지도 중요하고, 대화도 중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 삶에 녹아 있는 그런 사람을 찾는다면 그런 사람은 반드..

[북툰] 인간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지구에 무슨 일이 벌어질까? (1일 후부터 50억년 후까지)

소음으로 가득했던 도시가 고요합니다. 자동차 엔진소리, 가게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소리, 에어컨 웅웅대는 소리, 확성기, 공장, 공사장 소리 이 모든 도시 소음이 사라졌습니다. 도시 소음이 사라지자 거리에는 새소리 나뭇잎 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만 울려퍼집니다. 주택가 골목에서는 주인을 잃은 반려동물들이 길게 울어댑니다. 네, 어느 날 갑자기 지구상의 모든 인간이 한순간에 사라졌습니다. 다른 생물들은 그대로입니다. 자연 환경도 그대로입니다. 오직 인간만 깜쪽같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인간이 사라진 세상에서 제일 먼저 찾아온 변화는 정적입니다. -일주일 후- 조용한 지상과 달리 지하는 자연과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뉴욕이나 런던 모스코바처럼 지하철을 땅속 깊이 건설한 도시에서는 지하터널을 수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혜별숲]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5단계 원리와 핵심요소 그리고 차크라, 프라나, 나디, 이다, 핑갈라, 슈숨나에 대한 이해. [쿤달리니 각성/4회]

지난 영상에서 쿤달리니 각성과 신비체험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은 에너지 통로를 깨끗이 청소하고 열어주는 일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것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질문은요. ‘에너지 통로를 막고 있는 쓰레기들은 무엇일까?’입니다. 무엇이 쓰레기가 되어 통로를 막고 있는지부터 정확하게 알아야 쓰레기를 해결할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는데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전에 먼저 ‘에너지 통로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부터 생각해 볼게요. -- 에너지 통로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어디에 존재하고 있는 걸까요? 에너지 통로를 직접 보고 확인한 사람이 있을까요? 없을 겁니다. 우리가 본 것은 책이나 인터넷에 떠도는 그림 이미지일 뿐이에요. 에너지 통로는 인간의 육안으로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 아..

마음공부 1 2023.03.23

HST Technique, Skill [하석태TV]

지난 시간에 이어서 Skill에 대해 알아봅시다. 많이 아는 것과 남을 설득하는 것은 다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필드를 두려워 말아야 한다. 많이 부딪치고 깨지다 보면 그 속에서 자신만의 노하우 터득 수영을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이론만 가지고 잘할 수 있나요? 세일즈도 마찬가지. Knowledge + Skill = 노하우(고객의 마음의 문을 여는 키를 만드는 것)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면 쉬워진다. 많이 부딪쳐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는 세일즈맨이 되자. 필드에서 부딪힐 때, Knowledge와 Skill이 내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