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144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5. 늘 현재에 만족하는 남편

40대 중반, 4학년 6학년 두 딸의 엄마입니다. 저는 남편과의 성향 차이로 제가 포기하는 것이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늘 현재의 만족만 하는 남편 우리 집만 발전이 없는 것 같아서 답답하고 미래가 두렵습니다.// 이혼을 하시고 딴 남자 만나세요. 어떡해, 남자가 그렇게 생겼는데. 내가 볼 때는 남자가 아무 문제 없어요, 여자가 문제이지. 여자말 들었는데도 내가 볼 땐 남자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당연하고 남자가 얘기한 대로 사는게 주인이 되지 자기 얘기대로 하면 돈에 매여, 대출받아서 요즘 은행 금리 오른다는 말 들었죠? 은행 금리 오르면 난리 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적게 먹고, 적게 입고, 적게 쓰자 하는 정토 모토에 당신 남편은 딱 맞는 사람이에요. 그러면 집이 크면 청소하기 힘들지 그게 뭐가 좋아요?..

중도론 11. 깨달음을 얻기 위한 3가지 길(3)

3. 싯다르타의 세 번째 구도행, 해탈 싯다르타는 다시 이곳저곳을 배회하였다. 여러 곳을 거치다가 한 곳이 눈에 띄었다. 라즈기르 지역을 지나다가 700여 명의 수행자를 거느리고 있는 웃다카 라마푸타라는 영적 스승에 관한 소문을 들은 것이다. 당시 그는 비상비비상처의 경지에 올랐다고 알려져 있었다. 생각도 아니고 그렇다고 생각이 아닌 것도 아닌 즉 해탈의 경지에 오른 스승이라는 것이다. 싯다르타가 나타나자 한 수행자가 그를 안내해 라마푸타에게 데려갔다. 이런 걸 보면 당시 출가자들 사이에서 싯다르타의 이름이 꽤 알려져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아마 태자의 자리를 버리고 출가한 사실부터가 남달랐고 수행에 임해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용왕매진하는 그의 구도욕이 화젯거리였을 것이다. 아니면 그의 출생에 얽힌 ..

[지혜별숲] 윤회와 인연은 누구의 선택일까요? [깨달음과 신비/22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들 중 하나가 영혼의 윤회인데요 영혼은 개별적으로도 윤회를 반복하지만 그룹으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5명~10명 정도로 이루어진 한 그룹의 구성원들이 역할을 바꿔가면서 가까운 인연으로 만나게 되는데요 물론 그렇다고 하여서 그룹의 구성원 모두가 항상 다 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에요. 지난 생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웠다면 ‘이번 생에서 나는 좀 쉴 거야’하며 쉬어가는 영혼도 있구요 다른 팀에 합류해서 새로운 영혼들과 새로운 체험을 계획하는 영혼도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그룹의 영혼이 이번 생에 나의 그룹에 합류하는 경우도 있구요 한 영혼을 중심으로 그 영혼과 인연이 있는 영혼들로 주변 관계가 구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가족들을 살펴보면요 올해 75세인 어머..

마음공부 1 2023.04.27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7 : 하트셉수트 , 투트모세 3세

고대 이집트 역사는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함께 최초의 고대 문명을 탄생시켰으며, 1대 파라오인 메네스가 기원전 3100년 경에 상하 이집트를 통합함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해갔습니다. 그후, 1500 간 고왕국, 중왕국 그리고 2번의 중간기를 거쳐 기원전 1570년, 제18왕조의 1대 왕인 아흐모세 1세에 이르러, 신왕국 시대를 열게 됩니다. 제2중간기 시절 150년간 힉소스 인들의 지배를 받았던 이집트인들은 아흐모세 1세와 그의 아들 아멘호테프가 이집트 전역을 되찾으면서 그와 동시에 세력을 확장해 되려, 서아시아의 일부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3대왕인 투트모세 1세 때는 북동쪽의 시리아와 팔레스티나부터 남쪽의 누비아까지 지배 영역을 넓히게 되었죠. 투트모세 1세는 원래 이집트의 장군이었지만 아멘호테프 1세가 후..

청춘 토크 8, 돈은 똥이다 [하석태TV]

Q. ‘돈은 똥이다’ 라는 제목이 있잖아요. 저희 생활이 항상 ‘돈’이랑 연관되어 있는데 어떻게 하면 돈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을까요?// 똥이 방에 있으면: 오물 똥이 밭에 있으면: 거름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섣불리 단정 짓지 말자! 밭에 있는 똥은 양식을 만들어주는 소중한 거름 어떤 일이든 어떤 것을 단정 지을 수 없다. ‘돈’만 쌓아 놓는 것 = ‘오물’을 쌓아 놓는 것 돈을 베풀며 나누어 주는 것 = ‘거름’ 절대로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 돈은 살아가는 데 80%의 영향력을 미친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돈에 대해 자유로워져야 한다. 돈은 중요하기 때문에 열심히 벌어야 한다.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5화 / 바우처

"서울시 ‘급식 식재료 바우처’ 초중고생 가정 발급" "서울 초중고생 가정에 10만원씩 ‘식재료 바우처’" *바우처(voucher) 정부에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때 보증하는 증표나 서비스 이용권 특정한 금전적 가치가 있고 특정한 이유나 특정한 상품에 대해서만 소비할 수 있는 교환 거래 채권의 하나 = 상품권 / 이용권

'삼성전자'가 직접 알려주는 메모리 반도체 알고 가자 | 반도체 백과사전 EP.7 메모리 반도체 편

대한민국 전체 수출 품목 중 매년 1등을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 그중에서도 글로벌 시장에서 약 60%나 되는 압도적인 1등을 차지하고 있는 대한민국 제품은 무엇일까? 바로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오늘은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개념 메모리 반도체란? 반도체 회로를 전기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데이터를 기억하고 저장하는 반도체 회로 장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 저장을 목적으로 하는 반도체입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그 정보는 어딘가에 저장이 되는데 메모리 반도체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휘발성 & 비휘발성 메모리 이런 메모리 반도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이 사라지는 휘발성 ..

[인생멘토 임작가] 다중지능 2편 - 아이의 재능을 찾기 위한 도구

이제 다중지능을 이루고 있는 마지막 지능은 자기이해지능입니다. 이 지능은 자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있어서 자신의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에 내가 이걸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가 왜 실패했는지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고민하고 생각하는 걸 잘합니다. 그래서 자기이해지능은 사람이 무엇을 하든 점점 더 잘하게 만드는 그런 지능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이 지능이 사람으로 하여금 숙고하고 성찰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자기이해지능이 낮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무엇을 하든 발전 속도가 더딜 수..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우주 전체가 나다

깨어난다는 것은 이 몸과 마음이, 오온이 내가 아니구나. 몸과 마음이 내가 아니구나라는 거에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나는 태어나는 게 내가 아니었구나. 늙고 병들고 죽는 게 내가 아니었구나. 여기에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면 얘가 늙고 병들고 죽는 거에 신경 쓸 일이 없단 말이에요. 이게 내가 아니니까. 법신으로 깨어나는 거예요. 말하자면 이 몸이 내가 아니고 마음이 내가 아니라 이 연기하는 전체가 자기란 말이에요, 전체가. 전 우주법계 전체가 통으로 하나란 말이에요. 그거를 자기가 생각을 가지고, 분별심을 가지고 이 몸 안에 가뒀단 말이에요. 생각으로 가둔 거예요, 생각으로. 가둬지지 않아요. 그런데 자기 생각과 분별 망상으로 가뒀단 말이에요. 거기서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고 나면 완전 자유죠. 죽음..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유전자 이상이 있는 태아를 낳아도 될까요?

얼마 전에 태아가 희귀한 유전자 이상이 있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병은 아이가 태어나서 당장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데 자라면서 몸이 약해서 잔병치레가 많고 성인이 되었을 때 아이를 가지는 생식 기능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유산할지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여기 약간 전제가 필요한데 아무리 의술이 발달했다 하더라도 지금 의사의 이 진단이 어느 정도 정확도가 있는지 그걸 알 수 없기 때문에 저도 뭐라고 얘기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에 다른 병원에 한 번 더 가서, 더 검사를 해서 지금 이런 결과가 나왔다 한다면 유산도 하나의 길이 된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런 걸 전혀 모르고 낳았는데 아기가 장애가 있다. 그러면 이미 낳았다는 것은 생명으로 이미 태어났다는 ..

중도론 10. 깨달음을 얻기 위한 3가지 길(2)

2. 싯다르타의 두 번째 구도행, 절대 싯다르타는 여기저기 배회하며 영적 스승에 관한 소문에 귀 기울였다. 그가운에 가장 주목을 끈 이는 바이샬리 지역에서 가르침을 펴고 있는 알라 칼라마였다. 우선 120세라는 그의 나이부터가 그랬다. 16세에 출가했다고 하니 무려 104년 동안이나 수행하고 있는 셈이었다. 물론 깨달음에 있어서 나이를 따지는 건 우매한 일이다. 하지만 그를 따르는 수행자들이 300여 명이나 된다는 사실은 싯다르타의 마음을 잡기에 충분했다. 싯다르타는 단숨에 알라라 칼라마를 찾았다. 허나 그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관문을 거쳐야 했다. 싯다르타가 머뭇거릴 때 알라라 칼라마가 나타났다. “젊은이가 싯다르타인가?” 알라라 칼라마는 어찌 되냐 영문인지 싯다르타의 이름을 알고 있었다. “네..

진쏠미_ 주고 나서 [100% 돌려받는 마인드] 끌어당기기

우리는 세상을 이렇게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이렇게 생기지 않았어요. 최첨단 현대 물리학계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우주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에너지입니다. 그리고 존재하는 모든 에너지는 양자적인 차원에서 미묘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세상은 이렇게 생긴 게 아니라 이렇게 생긴 거예요. 대다수 사람은 쏠쏠이에게 선물을 주면 반드시 ‘눈앞의 쏠쏠이라는 존재’에게서 ‘내가 주었던 선물과 비슷한 무언가’를 돌려받기를 원합니다. 바로 이 마음 때문에 죽어도 돌려받지 못하는 억울함의 고리가 반복되는 거예요. 시야를 확 넓히세요. 내가 쏠쏠이라는 존재에게 베푼 무언가는 모든 에너지를 연결하고 있는 미세한 에너지 망줄기를 돌고 돌다가 미미라는 다른 존재를 통해서 돌아옵니다. 또 내가 베푼 무언가는..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6: 왕가의 계곡

https://youtu.be/uO3uZ9Smt8g 이집트 제15왕조는 고대 이집트의 제2중간기에 속하며 이때는 100년 이상 힉소스가 하이집트를 지배하는 시대로 정복군주 힉소스 파라오가 통치했습니다. 이에 맞서, 나일강 하류의 상이집트에서는 이집트인들끼리 제17왕조로 칭하여 제15왕조와 경쟁했으며 제17왕조의 마지막 파라오인 카모세는 격렬하게 힉소스인들에게 저항했지만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죠. 아버지와 형을 모두 전장에서 잃은 동생 아흐모세 1세는 형의 뒤를 이어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서고 그는 삶의 목표를 이집트 전역에서 힉소스를 몰아내는데 두었습니다. 결국, 아흐모세 1세는 델타 지역의 힉소스를 물리치는데 성공하였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팔레스타인의 국경도시인 샤루헨을 파괴하고 해당 주민들까지 몰살..

진로 특강 13, 두 개의 집 [하석태TV]

하나의 집은 서울 강남에 있는 아파트 또 하나의 집은 경남 하동 악양에... 서울의 집이 가족의 보금자리라면 악양의 집은 내 마음을 닦는 집 Q. 지리산에 집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석태나무가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안 좋을 때는 ‘산’으로 간다. 마음이 힘들고 일이 잘 안 풀릴 때 인생의 터닝포인트의 고민거리가 있을 때마다 항상 석태나무로 온다. 집으로 돌아갈 때는 다시 에너지를 받고 간다. ‘대자연에는 치유와 성장의 에너지가 있구나’ 석태나무 근처에 힐링센터를 만들었다. 지리산은 마음을 닦는 집 마음을 닦는다는 것은 내가 쓰고 있는 안경을 닦는 것과 똑같다. 세상은 그대로인데 내가 더러운 안경을 쓰고 있으면 세상이 더럽게 보이고 안경을 닦아서 보면 세상이 밝게 보이는 것처럼 비전, 행복, 미래가 보인..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4화 / 팬데믹

코로나 119 발병 100일... 전 세계는 여전히 ‘팬데믹’ WHO “남미가 새로운 팬데믹 진원지 됐다” WHO “팬데믹 가속화”... G20, ‘코로나 119 행동계획’ 합의 --- 팬데믹(Pendemic)?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 (그리스어로 pen- 모두, democ- 사람) 팬데믹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크게 유행하는 현상 ->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

반도체 산업의 높은 진입장벽? '삼성 반도체'가 알려주는 '반도체 생태계' | 반도체 백과사전 EP.5 반도체 생태계 편

... 오늘은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를 좀 더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깊이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생태계 다양한 생물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며 살아가는 이 지구처럼 반도체 분야도 다양한 종류의 회사들이 설계- 생산- 조립- 검사- 유통의 과정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을 반도체 생태계라고 부릅니다. --IDM 설계부터 생산- 조립- 검사- 유통의 전 분야를 종합적으로 갖춘 기업을 IDM 종합 반도체 기업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IDM 기업이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IDM회사는 웨이퍼 생산 설비인 팹을 갖추고 반도체 설계- 웨이퍼 가공- 패키징- 테스트로 이어지는 반도체를 만들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모두 수행합니다. 그런데 모든 반도체..

[지혜별숲]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물라다라 차크라 이해하기 [쿤달리니 각성/13회]

오늘 영상의 주제는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물라다라 차크라 이해하기]입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일곱 개의 주요 차크라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전체적으로 요약해서 살펴보았구요. 오늘은 1차크라인 물라다라 차크라에 대해 더 깊고 세부적인 내용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어떤 학문을 공부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는, 누군가가 정리해 놓은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구요 또 다른 하나는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고 궁구하면서 바탕이 되는 근본 원리까지 완전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핵심 차크라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암기 위주로 접근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원리를 제대로 이해해야 자신의 상황에 따라 알맞게 응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핵..

마음공부 1 2023.04.26

[인생멘토 임작가] 다중지능 1편 - 아이의 재능을 찾기 위한 도구

일반지능 개념은 인간의 지능에 대해서 어느 정도 설명해주긴 하지만 구체적이지가 않아서 약간 모호한 느낌이 있습니다. 일반지능이 높으면 곧 학습능력이 높아서 사회적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건 알겠는데 인간의 지능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 것인지는 일반지능 개념이 잘 설명해주지 못한다는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아이큐가 곧 인간의 지능을 뜻한다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아마 아이큐 검사를 받아본 경험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아이큐 검사가 측정하는 부분은 기억력, 계산력, 지각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어휘력, 문장구사력 이렇게 7가지 부분입니다. 아이큐 검사를 통해 이들 능력에 대한 점수가 높게 측정되면 우선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이..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4. 어머니에게 못되게 군 친할머니가 밉습니다

친할머니와 같이 살고 있는 30대 여자입니다. 할머니는 어렸을 때부터 저희 어머니한테 많이 못되게 구셨습니다. 어머니도 몸이 편치 않은 상태에서 할머니 병수발을 하고 있습니다. 할머니가 안쓰럽긴 하지만 미운 마음이 사라지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미워하세요, 그냥. ㅎㅎ 미운 걸 어떡해요. ㅎㅎ 그러나 다른 사람보고 뭐라고는 하지 마라. 자기가 미워하고 싶으면 미워하는 거지. 할머니가 나빠서 그런 게 아니라 할머니는 옛날 사람이잖아요. 옛날 사람들은 다 그렇게 살았어요. 그렇게 안 살은 사람이 소수이고 다수가 그렇게 살았습니다. 지금부터 내가 어릴 때 우리 집에서도 보면 우리 어머니가 내가 보기엔 참 좋으신 분인데 우리 누님한테 하는 거 보면 정말 아동학대에 해당이 됩니다. 딸아이라고 학교도 ..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3) 직지인심 견성성불

https://youtu.be/V00hj57-uuA 선불교는 소극적으로는 교외별전 불립문자를 내세웠다. 그럼 적극적으로 어떻게 직지인심 견성성불 하느냐가 문제가 된다. 그 방법은 정신력의 완전한 소진이다. 주관이 객관을 이해하는 방식의 완전한 실패와 내려놓음이 주는 심리적 자아의 종말이다. 모든 궁리의 실패 끝에 궁리하는 마음이 사라진 후에 깨달음이 있다.

[드러내야 산다] 약해지지 마! 함께 가자구! _ 정철화 박사

축구나 배구같은 단체 경기에서 이기려고 하면 제일 중요한 게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전략이 많이 있겠지만 상대팀의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초등학교 때 배구선수를 했는데 그 당시 코치 선생님이 맨 먼저 가르쳐 준 것이 상대팀의 개인별 실력을 빨리 파악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제일 실력 없어 보이는 선수에게 공을 계속 보내라는 것이지요. 그 사람이 있는 곳을 우리는 구멍이라고 불렀습니다. 기업이나 가정, 사회, 국가 등 어디든지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다 구멍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오늘은 '이 같은 구멍을 어떻게 대처할까'하는 것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5명이 한 팀이면 그 팀에는 구멍 역할을 하는 저성과자도 같이 일하게 되지요. 내 보낼 수도 없고, 마냥 그대로 방치하면 그 친구의 ..

마음을 후벼파는 인생 명언 5가지

*무하마드 알리 훈련의 시간 일분 일초가 싫었다. 하지만 스스로 되뇌었다. ‘그만두지 말자. 이 순간의 고통으로 남은 삶을 챔피언으로 살 수 있잖아’ *시어도어 루즈벨트 “자기 절제를 통해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다” *정제이미 인내는 단순히 기다리는 능력이 아니라 기다리는 동안 어떻게 행동하는 가이다. *리처드 닉슨 가장 좋은 강철은 가장 뜨거운 불을 통과해야만 한다. *에드먼드 버크 우리의 힘보다 인내심으로써 더 많은 걸 이룰 수 있다.

하기 싫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일을 걸작으로 만드는 방법

살아가다 보면 정말로 하기 싫은 일이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들을 만나는 경우가 있죠. 또는 생계를 위해 오늘도 지겨운 직장으로 무거운 발걸음을 옮겨야 하는 분도 계실 겁니다. 오늘 영상은 이런 분들에게 한 번쯤 들려드리고 싶은 내용인데요 러시아의 시크릿이라고 하는 트랜서핑 시리즈의 저자 바딤 젤란드의 또 다른 책 의 내용 중에서 일부를 뽑아 보았습니다. 그럼 들려 드리겠습니다. 살다 보면 기쁜 일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다지 기분이 좋지 않은 책임감이 뒤따르는 일들이나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일들을 해야 할 때도 있죠. 그런 일들은 아주 귀찮고, 때로는 부담스럽기까지 하죠. 하지만 자신의 게으름을 보고도 눈을 감는 것 그것 역시 어렵고, 힘겨우며, 비생산적인 태도입니다. 이러한 태도 때문에 상황이 ..

마인드풀tv_ 풍요의 에너지에 머무는 9가지 습관

"풍요의 에너지를 위해서 평소에 어떤 것들을 하세요?" 하고 질문을 자주 받는데요. [내가 뭘 특별히 하지?] 곰곰이 생각을 해봤어요. 9가지 습관 소개해드릴게요. --하나, 매일 같은 시간에 명상하기 첫 번째, [매일 같은 시간에 명상하기]입니다. 백 번, 천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우리가 익히 아는 그 많은 미국 기업들의 CEO들이 할리우드 스타들이, 마이클 조던 같은 운동선수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한 가지를 완전히 습관화하는 데 21일이 걸린다고 하죠. 최소 21일 동안, 같은 시간에 매일 명상을 해보세요. 명상은 기공수련을 하는 게 아니에요. 종교적인 어떤 행위를 하는 것도 아니에요. "그냥 가만히 앉아서 잡생각만 자꾸 하고, 이게 대체 뭐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하는 분..

마음공부 1 2023.04.25

[Kurzgesagt] 인생을 바꾸는 법 - 한 걸음씩 나아가기

https://youtu.be/y00tvum7g1I 대개의 경우 이상적인 자신과 현재의 자신의 사이에는 간극이 존재합니다. 해야 하는 사소한 일들과 달성해야 하는 큰일들이 있죠. 규칙적인 운동부터 건강한 식사, 외국어 공부, 소설 쓰기, 독서량 늘리기 아니면 유튜브 대신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이라던가요. 하지만 어떨 땐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자신부터 바꿔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관적이고 매사에 노력하는 사람은 의지력이 좋고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 여러분도 노력 해본 적이 있겠죠. 그리고 성공했을 겁니다, 잠깐 동안은요. 그러다 서서히 예전의 생활로 돌아갔겠지요. 항상 실패하는 것처럼 느껴질 겁니다. 그리고 실패하는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자신에게 더 좌절하고 화가 났을 겁니다...

청춘 토크 7. 가장 좋은 명상법, 호흡 수련 [하석태TV]

나의 호흡을 느껴보자. 도리도리 명상? 스트레스 많이 받을 때는 시끄러운 음악을 들으며 머리를 흔든다. 생각이나 감정의 뇌의 회로를 끊고 순수 뇌를 활성화시키는 것 흔들면 뇌를 활성화해준다. 가장 좋은 명상법은 호흡을 통해 나를 만나는 것 가만히 있으면 숨을 느낄 수 있다. 20초간 숨을 쉬어 보자. 숨 쉬는 것을 느끼는 것 명상. 숨을 바라본다고 생각해 보자. 호흡 연습을 하다 보면 잡생각보다는 오히려 평온한 상태가 지속 의식적으로 숨을 바라본다고 생각 이 단순한 행위가 뇌파를 변동 문명이 발전할수록 정신은 황폐해진다. 명상이 필요한 시대이다.

대행 스님 법문_ 마음공부가 잘 안될 때

우리가 표현 할 때 두 가지 표현으로 해보죠. 한 가지는 차를 탔으면 내리려고 타죠? 그죠? 그냥 한계가 없이 그냥 타고 갈 그런 사람은 아니죠. 차를 타면 내리려고 타고 내리면 타려고 내립니다. 어때요? 그 답답한 마음도 또는 어떠한 마음이 생긴다 하더라도 그거는 과거의 업식에서 입력된 게 나오는 거니까 그대로 상관할 게 없이 거기다 놔 버리고 새 걸로 바꿔서 쓴다면 좋은 거고요. 좋게만 생각을 해서 거기 놓으세요, 자기한테 이익하게만. 자기의 가정에도 이익하고 모든 게 이익하게만 생각을 해서 놓으세요. 바꿔 놓으세요. 꿈을 꾸고도 잘못, ‘이게 어떻게 되면 어떡하나’ 이렇게 관습에 의해서 쩔쩔매지 말고 또 다가오는 용도도 ‘이거 이렇게 다가오니까 이거 사람이 살 수가 있나’ 하고선 고민하고 이렇게 하..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불편한 동료

“마음에 들지 않는 직장 동료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 사람들을 계속 문제 삼으면 앞으로 직장생활을 하기 힘듭니다. 이 사람이 없어지면 다른 사람이 또 문제가 됩니다. 그러니 ‘저런 사람도 있구나’ 하면서 편안하게 대해보세요. 음식을 먹을 때도 내가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이 있잖아요. 나는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은 싫어하는 음식도 있죠.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은 좋아할 수 있어요.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따로 있지 않고 내가 좋아하고 내가 싫어하는 겁니다. 내 마음에 드는 사람만 사귀면 백 명 중에 열 명밖에 못 사귀지만 마음에 드는 사람 안 드는 사람 상관없이 두루 사귀면 백 명을 다 사귈 수 있습니다. 자기의 기호에 집착하면 그만큼 관계 범위가 제한됩니다. 마음..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2) 중국의 선불교

7세기 달마가 중국에 선을 전래함으로써 중국의 선불교가 시작되었다. 중국적 지성과 대승불교의 만남과 꽃 피어남으로 보기도 한다. 선불교는 대승의 중관학과 유식학을 승계하면서 비판적으로 극복하려는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입지성불, 돈오라는 점에서 아승기겁 동안 세세생생의 보살행도 아니고 학문주의도 아니고 좌선명상도 아니며 신앙도 아닌 것으로 정의한다. 그래서 현세적이고 간단한 것을 좋아하는 중국적 감성에 맞는 변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길 없는 길'이라는 방법론 아닌 방법론을 제시하며 불교의 이해와 수행에 큰 획을 그은 것은 분명하다.

[드러내야 산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 정철화 박사

반갑습니다. 제가 지도하는 회사에서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함께 일하기 싫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하는 그런 질문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나온 것이 불평으로 가득하고 이기적인 사람이 순번 1위였습니다. 두 번째는 미루기를 좋아하고 부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반대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에 대해서도 조사를 했습니다. 정직한 사람이 1위였습니다. 밥이나 커피를 잘 사주는 사람이 아니고 정직한 사람이 1등을 한 것이죠. 솔선수범하는 사람이 2위 잘 공감해 주는 사람이 3위였습니다. 여러분은 정직한가요? 솔선수범하고 있는가요? 공감을 잘 해주는 사람인가요? 이 세 가지를 가지고 있으면 직장동료들에게 환영받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방송국에서 촬영하는 스탭들이 가장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