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8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96. 계약직 관리업무를 합니다

직장에서 무기계약직 근로자 관리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근로자 처우 개선을 할 때 마음이 괜찮았는데 지금은 여러 가지 요구가 더해지면서 업무가 부담이 되고 근로자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내가 사람을 잘못 봤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사람들이 못살게 굴어요? ... 자기가 사장이에요? 자기가 사장 아닌데 왜 부담을 가져. 그런데 뭐가 문제에요. 처우개선해달라하면 사장한테 “처우개선해달라합니다.” 사장이 안 된다 하면 “사장님이 안된다 합니다” 이러면 되지. 자기가 사장처럼 지금 자기가 마치 사장 부인이 되나, 사장 애인이 되나? 왜 자기가 사장처럼 노동자를 불편하게 여겨? 같은 노동자인데. 그 사람들 요구야, 요구는 어떻게. 누구든지 요구야 할 수 있지. 해주고 안 해주고는 사장이 결정하는 거..

[드러내야 산다] 뭐니 뭐니 해도 사람중심입니다- 정철화 박사

최근에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직원이 행복해질까?" 두 번째는 "어떻게 하면 200%, 300% 업무능률을 올릴까"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이지요. 혹시 호오손(Hawthone) 실험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앞의 두가지 질문에 답을 주는 결과를 도출한 것이지요. 시카코에 있는 호오손 공장에서 했던 실험이라서 호오손 실험이라고 합니다. 호오손 공장에서 근무하는 3만 명을 대상으로 4차에 걸친 실험을 통해 '인간성의 과학적 연구'를 한 것입니다. 1차 실험으로는 조명실험을 했는데 2차 실험으로는 전화 계전기 조립작업 실험 3차 실험으로는 면접 실험 4차 실험으로는 권선(coil)작업 실험을 했습니다. 첫 시작은 -'생산성이 조명의 밝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느냐' 하는 것..

나가르주나, 대승불교의 아버지 - 용수 / 공사상 / 연기 / 중도

붓다가 세상을 떠난 후 제자들은 가르침을 기억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결집을 통해 붓다의 뜻을 이어갔죠 하지만 100년 후 두 번째 모였을 때 교단의 분열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로 약 400년 동안 부파불교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물줄기가 갈라지듯 수많은 부파들이 생겨났죠 이들은 붓다의 가르침을 분석하고 정리했습니다 불교 이론이 갖춰지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죠 하지만 너무 이론에만 치중했던 것일까요? 어려워진 불교는 대중과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불자들은 점점 더 교법에만 집착하게 되었죠 서기 2세기 누군가 생각했습니다. 수많은 불교 이론들을 붙잡고 놓지 못하는 이들이 과연 진정한 붓다의 본질에 맞는지 의심했습니다 스스로를 가르침에 가두고 있다고 생각했죠 그는 공사상으로 진정한 해탈을 이야기합니다 수행 끝에 마..

진로 특강 6, 어떻게 싸울까 vs. 어디서 싸울까 [하석태TV]

어디서 싸울까? 어떻게 싸울까? 싸운다는 의미 = 일과 작업 둘 중에 무엇을 더 중요할까? 질 게임은 하지 않는다. 이게 게임만 해서 늘 ‘백전백승’ 어디서 싸우냐가 더 관건 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어디서’를 잘 선택하자. ‘어디서 싸울 것인가’를 잘 선택하자. ‘세상의 변화’ 즉,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미래의 트랜드를 잘 읽거나 그 변화의 테두리 속에서 있던 사람들 스티브 잡스, 마윈, 박현주, 싸이 성공한 사람들은 변화의 트렌드 속에 있던 사람들 예전에는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시대였다면 지금은 빠른 자가 느린 자를 지배하는 세상이다. ‘세상의 변화’ 즉, 트렌드의 흐름을 읽자.

[새해맞이 특별강연 3]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창조적인 삶은?" KBS 20150101 방송

John Denver - Today ... 48:08 Today while the blossom still cling to the vine I'll taste your strawberries,I'll drink your sweet Wine A million tomorrows shall all pass away Ere I'll forget all the joy that is mine 오늘 꽃들이 피어있을 때 나는 딸기와 와인을 마시고 미래가, 수백만의 날이 남아 있다 해도 내가 사는 건 오늘이다. 오늘 내가 행복하고 기쁜 것을 잊으면 안 된다. 2절이 확 와 닿음. I'll be a dandy and I'll be a rover You'll know who I am by the song that I sin..

[명상의 모든 것] 화가 났을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 현명하게 분노 조절 하는 3단계 방법

석가모니에게 제자가 화에 대해서 묻자 이렇게 답했습니다. "만약 집주인이 손님을 위해 음식을 대접하면 그 음식은 누구의 것이냐?" 제자 왈 “손님의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손님이 음식을 받지 않는다면 누구의 것이 되느냐?" 제자 왈 ”주인의 것이 됩니다.” 그러자 석가모니는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마찬가지다. 누군가 나를 향해 분노 혹은 화를 주었다면, 내가 받지 않으면 그것은 그 사람에게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화가 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생기겠죠. 가깝게는 가족 간의 다툼에서부터 일터에서 스트레스, 이해할 수 없는 진상을 부리는 사람들까지 별별 일이 다 생깁니다. 그렇다고 그 모든 일에 다 화를 내고 다니면 결국 나만 손해입니다. 특히 화가 폭발해서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폭언이나 난..

마음공부 2 2023.03.28

대행 스님 법문_ 보이지 않는 주인공을 쉽게 잡는 법

네 그러죠. 지금 주인공이 안 계시다면 댁에서 지금 송장이 될 겁니다. 지금 말씀하시게 되는 것도 그 자기의 근본, 생명의 근본이 있기 때문에 지금 말씀을 하시는 거죠. 그러니까 그놈이 보이지도 않으면서 그렇게 그냥 천차만별로 시키고 있습니다. 시키는 게 아니라 자율적이죠. 그러니까 그놈은 잡을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고 쥘 수도 없지만, 역력하게 말씀하게 만들고 보게 만들고, 듣게 만들고 작용하고 살게 만들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한마음이 다르고 그냥 마음이 다르다, 이런 거는 이 속의 모든 의식들이 한데 합쳐서 하나로 돌아가는 거를 한마음이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한마음으로 돌아가는 내 내면 세계의 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가는 것만 알면 외부의 하나로 돌아가는 것도 다 알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 나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