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156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97. 현재 고3인데 진로와 신앙을 강요하는 부모님 땜에 괴롭습니다

자신의 신념을 강요하시는 부모님 때문에 너무나도 괴로워서 자신의 종교를 제게 너무 강요하십니다. 아버지 본인이 원하는 대학으로 제가 진학하기를 희망하십니다. 고3이 되고 나서 한참 예민하고 힘든 시기에 부모님 두 분과 잦은 마찰로 인해서 너무나도 괴롭습니다.// 지금 고3이세요? 그러면 조금 현명할 필요가 있다. 지금 자기가 고3이라 그러면 시험이 한 4~5개월밖에 안 남았잖아, 그죠? 그러면 이 기간에 자기가 어머니의 그런 종교적 신념을 바꿀 수 있습니까? 없습니까? 없죠. 그런데 바꿀 수 없는 거 갖고 싸우게 되면 자기가 지치지 않을까? 또 아버지가 자기를 어느 대학 가라 하는 그거를 자기가 아버지하고 대화하고 얘기한다고 바꿀 수 있을까? 없을까요? 예. 그런데 그거 갖고 신경 쓰면 자기는 지금 급하..

중도론 3. 힌두교의 '참나'수행에 빠진 불교수행자들!

인류사상 다이아몬드를 거론한 단 두 사람 싯다르타는 뒷방 노인네로 밀려났고 용수는 궤변론자가 되어 구석으로 내몰렸다. 그리고 대승불교는 철저히 힌두교를 신봉하게 되었다. 아트만을 도용한 것도 모자라 브라만을 비로자나불이란 이름으로 바꾸고 석가모니불 외에 수많은 붓다와 보살을 끌어들여 힌두교화하였다. 힌두교의 수정구슬이 그렇게 달콤했던 것일까? 맛보면 정말 달콤하다. 어디 달콤하기만 한가? 거룩하고 위대하기가 이를 데가 없다. 이런 무가지보가 노력만 하면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다니 얼마나 희망적인가. 그럼 어떻게 얻는지 살펴보자. 본성만 보면 된다. 견성 말이다. 어떻게 본성을 볼까? 생각이 분별을 일으키면 안개가 낀 것처럼 세상이 흐려진다. 이것이 무명이다. 그러니 무명을 거둬내면 자연히 본성이 드러나..

친구 잘 만드는 법 6분 요약

부모님들도 그 얘기하잖아. 친구들 잘 만나야 된다고. 그냥 잔소리가 아니야. 친구들을 잘 만나야 돼. 친구들 만나는게 유튜브 알고리즘이랑 똑같은 거야. 유튜브 알고리즘이 뭐야? 내가 이거 눌렀어. 그럼 그거 관련된 것만 쭉 뜨잖아. 내가 실수로 유튜브에서 여드름 짜는 영상을 눌렀어. 그럼 그런 거 밖에 안 떠. 블랙헤드 인그로운 헤어, 이런 거 밖에 없어. 그때 돼서 뭐 딴 걸 막 눌러봐도 이미 늦었다고. 친구도 그런 거야. 내가 이 친구를 사귀었어. 그럼 얘랑 비슷한 애들만 주변에 생겨 점점 그러면 얘가 또 자기 같은 애들만 또 부르겠지. 내 주변에는 선생님들 밖에 없을 거 아니야. 밥 먹고 술 먹고 그냥 그런 자리 가도 무슨 얘기 하겠어? 우리 수능 얘기 한다니까. 알고리즘이랑 똑같은 거야. 무섭다...

[세계사, 4대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3: 아카드 제국

제국이라는 명칭을 떠올릴 때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고대 로마 제국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로마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기원전 8세기부터 로마 왕국이 시작되었고 기원전 6세기 때는 로마 공화국 그리고 기원전 1세기 후반에 접어들어서야 카이사르의 아들이었던 아우구스투스 황제 이후로 로마 제국이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이보다 2500년 정도 더 이전이었던 기원전 24세기에서 23세기까지 ‘사르곤 정복전쟁’을 통해 역사상 최초의 제국이었던 ‘아카드 제국’이 성립되는데요. 제국과 왕국의 차이점은 왕국은 왕이 국가를 통치하는 개념인 반면 제국은 몇 개 이상의 왕국을 휘하 국가로 거느리는 국가를 의미하는데 다시 말해 제국은 다른 민족까지 통치하는 정치 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수메르인들..

(5분 컷!) 100년 전 거장의 인생 충고

... 오늘은 정말 많은 분들의 인생책이기도 하실텐데요 데일 카네기의 속 인생 구절들을 말씀드릴 거예요. 정말 보석 같은 책이고요 100년 정도 전에 나온 책인데도 불구하고 지금 2022년을 살아가는 저에게도 엄청나게 큰 영향을 줬습니다. 이 책 속의 내용들이 유행을 타거나 특정 시대나 국가의 트렌드가 반영된 것들이 아니라 우리 인간 삶의 보편적인 가치를 다루고 있기 때문일 텐데요 그중에서도 저는 ‘운명이 레몬을 주었다면 그걸 레모네이드로 만들어라’라는 부분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니체의 말을 인용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면 할수록 놀랍게도 많은 사람의 성공 비결이 애초에 가진 핸디캡이었음을 확신한다. 핸디캡을 극복하고자 더욱 노력한 결과 더 많은 보상을 얻게 ..

청춘 토크 1, 냉정과 열정 [하석태TV]

‘딱 100일만 미쳐라’를 읽은 대학생들과 만나다! ‘세상은 불공정하다는 것을 인정할 때 성공할 수 있다’ 구절에서 깊이 공감! 성공하기 위해서는 ‘열정’을 가져야 한다! 열정적으로 살자! Q. 여러분은 열정이 있나요? ‘열정’이라는 단어는 추상적 열정을 가지기 전에 전제가 있다. ‘냉정함’을 가져야 한다. ‘냉정’을 가질 때 ‘열정’이 생긴다. 그렇다면 냉정함은 어디에서 생길까? 자기 자신을 인정할 때. 세상이 불공평하다라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 원래 세상은 불공평하다. 불평불만하지 말고 냉정하게 인정하자.

[인생멘토 임작가] 학업에서 뒤처지지 않아야 하는 이유 - 기대가치이론 Expectancy Value Theory

기대가치이론은 동기 이론들 중에서 아마 이해하기에 가장 간단한 이론일 겁니다. 이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내가 어떤 일을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과 그리고 ‘이 일이 내가 할 만한 가치가 있나?’ 라는 이 두 가지 요소에 따라 사람의 동기가 결정된다는 거예요. 이건 너무나 상식적이고 당연한 말이기도 하죠. 성공할 가능성이 느껴지지 않는데 도전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그리고 가치가 없는 일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없을 겁니다. 일의 성공 가능성과 일의 가치는 사람의 동기를 이끌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2가지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내용에선 기대가치이론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서 아이의 동기와 관련하여 어떤 교육적인 적용점을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대가치이..

[지혜별숲]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마음을 깨우는 방법(1) [쿤달리니 각성/6회]

오늘은 쿤달리니 각성을 위한 ‘마음 깨우기 수련’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 텐데요 인간은 깨어있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깊은 무의식의 어둠 속에 잠들어 있습니다. 깊게 잠들어 있는 인간을 깨어있다고 착각하게 하는 것은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마음의 활동이에요. 마음은 생각감정의 총합인데요. 생각은 실존하지 않는 과거와 미래를 끊임없이 넘나들며 감정을 일으키죠. 이렇게 일어난 감정은 또 새로운 생각으로 이어지면서 마음의 활동을 이어갑니다. 하나의 파도가 밀려왔다 밀려가면 또 다음 파도가 밀려왔다 밀려가며 끝없이 이어지죠. 이렇게 끊임없이 일어났다 스러지는 파도처럼 마음은 쉴 새 없이 생각감정의 물결을 일으킵니다. 계속되는 생각감정의 물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이 깨어있다고 믿으며 착각 속에서 살아가게 되는데요 이..

마음공부 1 2023.03.30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욕망? 문제 없어!

욕망도 욕망 있는 게 뭐 문제겠어요. 사람이 살려면 이 몸을 이 에고를 가진 이 몸뚱이를 가지고 우리는 일단 인생을 이렇게 이 꿈속을 살아야 하잖아요. 그러니까 얘가 원하는 것을 충족해 주면서 사는 게 왜 문제예요? 당연한 거예요. 당연히 그러고 살아야 해요. 전혀 문제 되지 않아요. 다만 그 욕망이 과도했을 때 문제가 되는 거지. 자연스럽게 자연스럽게 얘는 얘가 할 역할이 있어요. 인연 따라 그 인과응보라 그랬잖아요. 인연 따라 얘가 할 이번 생의 역할을 얘는 알아서 하게 돼 있어요. 그냥 내가 신경 안 써도. 그러니까 얘는요 여러분이 아니라 그랬잖아요. 그러니까 얘는 얘가 할 일을 하도록 그냥 내버려 두세요. 얘가 그 일 잘하든 못하든 나랑 상관없어요. 잘하는 게 아니고 못하는 게 아니에요. 그냥 지..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25살 아들이 집에서 두문불출하고 있습니다

제 외아들이 25살인데 4년 전 군대에 가기 전에 한 번 보고는 저를 보지 않겠다고 해서 아직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집에서 두문불출하고 있으며 군에 가기 전에 아버지랑 둘이 있고 싶다고 해서 그때부터 저는 혼자 있습니다. 어떻게 기도하면 우리 아들이 집 밖으로 나와서 건강한 사회인으로 살 수 있을까요?// 자기가 지금 집에서 나왔다는 얘기에요? 자기는 혼자 살고, 남편하고 아들하고 같이 살고 있다. 그런데 아들이 아버지하고는 같이 살아도 그 집에서도 방 안에만 있지 밖에는 잘 나오는데 일단은 엄마는 잘 안 만나려고 한다. 그럼 방 안에만 들어앉아 있다 하는 거는 정신질환이라는 얘기 아니오. 좀 이라고 생각하면 안 되지. 군대에서 정신질환으로 군복무 부적격자다, 그러면 아주 중증 이상이라야 군복무..

중도론 2. 붓다가 법을 전하기를 포기한 진짜 이유

두 종류의 구슬로 이루어진 세상이 있다. 바로 유리구슬과 수정구슬이다. 유리구슬을 가슴에 지닌 사람들은 번뇌망상으로 인해 괴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왜냐하면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을 뭉뚱그려 중생이라 부른다. 이런 때에 중생들에게 더 높은 차원을 가르치는 무리들이 있으니 바로 힌두교의 수행자들이다. 그들 구루들은 중생들이 지니고 있는 유리구슬을 수정구슬로 바꿔주는 일을 하고 있다. 그 원리는 간단하다. 한계상의 무상함을 인식하고 생각을 고요히 가라앉히면 수정구슬이 된다. 번뇌망상만 잦아들면 그 자체로 수정구슬이란 얘기이다. 이렇게 텅 빈 마음 바탕에서 찾은 수정구슬을 아트만이라 부른다. 아트만은 우주와 둘이 아니기에 유리구슬이 지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은 소멸되..

당신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세계 최고의 심리 전문가 트레버 모와드는 긍정적인 말보다 부정적인 말의 힘은 훨씬 더 강력하다고 말합니다. 그가 얘기하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들려 드리겠습니다. 소리를 내어 혼잣말을 하는 것은 생각만 하는 것보다 10배나 더 강력합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토대로 연구를 해보았죠.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성향은 긍정적인 성향보다 4배에서 7배 정도 더 강력합니다. 이 말은 곧 소리를 내어 말하면 생각만 하는 것보다 10배가 더 강하고 그것이 부정적인 말이었다면 4배에서 7배 정도 더 강하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말을 소리 내어 말한다면 40배에서 70배 정도 그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거죠. 만약 그 일이 일어나지는 않더라도 말하지 않은 것보다 더 안 좋은 결..

[세계사, 4대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2: 수메르 초기 왕조

세계사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라고 알려져 있는 수메르인들의 문명은 그 시기에 따라 우바이드기, 우르크기, 젬데트 나스르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지난 영상에서 수메르인들은 가장 오래된 인류답게 문자를 발명하여 쐐기 문자를 사용하였고 맥주를 만들어 마신 최초의 사람들이며 달력과 요일의 개념을 정립한 사람들이라고 했는데요. 뿐만 아니라, 수메르들은 점성술을 이용해 여러 가지 점을 보기도 했는데 별 점을 이용하거나 혹은 그 외 다양한 방식을 동원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의 점은 금전운, 애정운과 같이 주로 개인의 운명을 중심으로 종종 재미 삼아 보는 경우가 많다면 고대사회의 점성술이 쓰일 때에는 국가의 흥망이나 농사의 성공 여부 등으로 그 중요도가 높았죠. 역사적인 순서의 흐름에 있어서는 약간의 시대별 차이가 있기도..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가 자신의 능력을 믿게 하는 힘 2편 - 자기효능감의 개념 SELF-EFFICACY

이런 상황에 꼭 들어맞는 이론이 하나 있었어요. 그것이 어떤 이론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네, 이런 상황이 바로 낙인이론에 부합하는 상황입니다. “너는 해도 안 되는 아이야” 라고 아버지가 아이에게 낙인을 찍어버리니까 이 낙인을 극복할만한 심리적인 힘이 아이에게 없는 겁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해드리는 이유는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실제적인 예를 통해 여러분이 이해하시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일, 도전이 되는 일을 하기 싫어합니다. 사실 그런 일은 시도조차 하지 못합니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이들은 도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자기가 실패했던 것들에만 집중하고 그래서 자기는 할 수 없는, 성공할..

딱 100일만 미쳐라. 100일 도전!! [하석태TV]

건전한 사고를 가지고 열심히 살면 누구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전해주기 위해서 100일 – 기적을 만들 수 있는 기간 전 국민의 캠페인이 되기를 바란다. 100일 동안 실천할 행동 강령 정해보기 평소에 실천 못하고 미루었던 것들이나 내가 지킬 수 있는 행동강령을 정해 놓고 10일 단위로 과정을 점검하고 지키는 사람에게 지리산에서 파티를 열어주는 행사 매일 아침 첫 차 타기 담배 끊기 전국의 위너들을 지리산 힐링센터로 초대 위너들과 성공의 시너지를 내는 시간 여러분도 100일 이벤트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5분 컷!) 흙수저였던 조만장자의 뼈 때리는 조언

오늘부터 메인 컨텐츠들 외에 매일 아침 5분컷 이내로 들으실 수 있는 저의 인생책 구절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립니다. 전부 제가 그동안 직접 읽었던 책들 중에서 제 인생을 바꾸게 해주었던 인생 책 속 인생 구절들만 선별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하는데요 진짜 좋은 내용들이라 그냥 저 혼자 읽고 제 아이패드 속에만 정리되어 있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항상 들었었거든요. 오늘은 그 첫 번째로 그랜트 카돈이 쓴 속 내용을 간단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조금 과격한 썸네일은 제가 여러분 관심 끌려고 막 생각해낸 표현이 아니고요 실제 책 속 그랜트카 돈의 표현이에요. 그랜트카돈은 마약에 찌들었던 빈민과 흙수저에서 100% 스스로의 힘으로 자수성가에서 지금은 조만장자가 된 사람이죠. 뼈 때리는 말들로 유명하고요 지금..

[지혜별숲]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몸을 깨우는 방법. [쿤달리니 각성/5회]

쿤달리니 각성에 관한 다섯 번째 영상입니다. 오늘은 ‘에너지 통로를 막고 있는 마음 에너지’와 ‘쿤달리니 각성을 위한 몸 수련’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 텐데요 마음 에너지가 어떻게 에너지 센터와 통로를 막아 가는지 그 과정을 먼저 살펴볼게요. 근원에너지이며 생명에너지로 알려진 프라나는 없는 곳 없이 모든 곳에 두루 퍼져있습니다. 인간의 시각으로는 육체가 단단한 고체 덩어리로 보이지만 근원에너지의 관점에서 보면 육체는 성긴 망과 같은데요 언제나 무시로 통과할 수 있는 망이 몸체, 마음체, 영체로 겹쳐져 있는 거죠. 서로 다른 크기의 그물망이 겹쳐져 인간이라는 하나의 형상을 구현해내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실 텐데요 이렇게 구현된 인간의 몸은 대략 8만 8천여 개의 차크라를 통해..

마음공부 1 2023.03.29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연결된 전체가 나다

이 세상은 사실은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어요. 저절로 되는 거지. 내가 이렇게 숨 쉬고 있는 것도 공기가 있으니까 내가 있잖아요. 공기가 없으면 나도 없거든요. 공기가 없으면 내가 어떻게 숨을 쉬어요? 공기 덕분에 사는 거잖아요. 공기가 있으니까 내가 있는 건데 어떻게 이걸 나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전체 공기가 다 나지. 햇살이 없으면 내가 없잖아요. 이 태양이, 전체가 나지 어떻게 나만 나예요? 그게 없으면 내가 죽는데요. 밥 한 끼 먹어도 밥 한 끼랑 연결된 이 우주의 모든... 밥 한끼에 우주 전체가 연결되어 있다니까요. 근데 밥 한끼와 연결된 우주 전체가 나잖아요. 그게 없으면 내가 죽는데요. 하루에 한 끼도 아니고 세 끼씩이나 먹으면서 새끼 속에 들어있는 그 많은 사람들이 없으면 내가 없다니..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96. 계약직 관리업무를 합니다

직장에서 무기계약직 근로자 관리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근로자 처우 개선을 할 때 마음이 괜찮았는데 지금은 여러 가지 요구가 더해지면서 업무가 부담이 되고 근로자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내가 사람을 잘못 봤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사람들이 못살게 굴어요? ... 자기가 사장이에요? 자기가 사장 아닌데 왜 부담을 가져. 그런데 뭐가 문제에요. 처우개선해달라하면 사장한테 “처우개선해달라합니다.” 사장이 안 된다 하면 “사장님이 안된다 합니다” 이러면 되지. 자기가 사장처럼 지금 자기가 마치 사장 부인이 되나, 사장 애인이 되나? 왜 자기가 사장처럼 노동자를 불편하게 여겨? 같은 노동자인데. 그 사람들 요구야, 요구는 어떻게. 누구든지 요구야 할 수 있지. 해주고 안 해주고는 사장이 결정하는 거..

[드러내야 산다] 뭐니 뭐니 해도 사람중심입니다- 정철화 박사

최근에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직원이 행복해질까?" 두 번째는 "어떻게 하면 200%, 300% 업무능률을 올릴까"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이지요. 혹시 호오손(Hawthone) 실험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앞의 두가지 질문에 답을 주는 결과를 도출한 것이지요. 시카코에 있는 호오손 공장에서 했던 실험이라서 호오손 실험이라고 합니다. 호오손 공장에서 근무하는 3만 명을 대상으로 4차에 걸친 실험을 통해 '인간성의 과학적 연구'를 한 것입니다. 1차 실험으로는 조명실험을 했는데 2차 실험으로는 전화 계전기 조립작업 실험 3차 실험으로는 면접 실험 4차 실험으로는 권선(coil)작업 실험을 했습니다. 첫 시작은 -'생산성이 조명의 밝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느냐' 하는 것..

나가르주나, 대승불교의 아버지 - 용수 / 공사상 / 연기 / 중도

붓다가 세상을 떠난 후 제자들은 가르침을 기억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결집을 통해 붓다의 뜻을 이어갔죠 하지만 100년 후 두 번째 모였을 때 교단의 분열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로 약 400년 동안 부파불교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물줄기가 갈라지듯 수많은 부파들이 생겨났죠 이들은 붓다의 가르침을 분석하고 정리했습니다 불교 이론이 갖춰지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죠 하지만 너무 이론에만 치중했던 것일까요? 어려워진 불교는 대중과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불자들은 점점 더 교법에만 집착하게 되었죠 서기 2세기 누군가 생각했습니다. 수많은 불교 이론들을 붙잡고 놓지 못하는 이들이 과연 진정한 붓다의 본질에 맞는지 의심했습니다 스스로를 가르침에 가두고 있다고 생각했죠 그는 공사상으로 진정한 해탈을 이야기합니다 수행 끝에 마..

진로 특강 6, 어떻게 싸울까 vs. 어디서 싸울까 [하석태TV]

어디서 싸울까? 어떻게 싸울까? 싸운다는 의미 = 일과 작업 둘 중에 무엇을 더 중요할까? 질 게임은 하지 않는다. 이게 게임만 해서 늘 ‘백전백승’ 어디서 싸우냐가 더 관건 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어디서’를 잘 선택하자. ‘어디서 싸울 것인가’를 잘 선택하자. ‘세상의 변화’ 즉,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미래의 트랜드를 잘 읽거나 그 변화의 테두리 속에서 있던 사람들 스티브 잡스, 마윈, 박현주, 싸이 성공한 사람들은 변화의 트렌드 속에 있던 사람들 예전에는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시대였다면 지금은 빠른 자가 느린 자를 지배하는 세상이다. ‘세상의 변화’ 즉, 트렌드의 흐름을 읽자.

[새해맞이 특별강연 3]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창조적인 삶은?" KBS 20150101 방송

John Denver - Today ... 48:08 Today while the blossom still cling to the vine I'll taste your strawberries,I'll drink your sweet Wine A million tomorrows shall all pass away Ere I'll forget all the joy that is mine 오늘 꽃들이 피어있을 때 나는 딸기와 와인을 마시고 미래가, 수백만의 날이 남아 있다 해도 내가 사는 건 오늘이다. 오늘 내가 행복하고 기쁜 것을 잊으면 안 된다. 2절이 확 와 닿음. I'll be a dandy and I'll be a rover You'll know who I am by the song that I sin..

[명상의 모든 것] 화가 났을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 현명하게 분노 조절 하는 3단계 방법

석가모니에게 제자가 화에 대해서 묻자 이렇게 답했습니다. "만약 집주인이 손님을 위해 음식을 대접하면 그 음식은 누구의 것이냐?" 제자 왈 “손님의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손님이 음식을 받지 않는다면 누구의 것이 되느냐?" 제자 왈 ”주인의 것이 됩니다.” 그러자 석가모니는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마찬가지다. 누군가 나를 향해 분노 혹은 화를 주었다면, 내가 받지 않으면 그것은 그 사람에게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화가 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생기겠죠. 가깝게는 가족 간의 다툼에서부터 일터에서 스트레스, 이해할 수 없는 진상을 부리는 사람들까지 별별 일이 다 생깁니다. 그렇다고 그 모든 일에 다 화를 내고 다니면 결국 나만 손해입니다. 특히 화가 폭발해서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폭언이나 난..

마음공부 2 2023.03.28

대행 스님 법문_ 보이지 않는 주인공을 쉽게 잡는 법

네 그러죠. 지금 주인공이 안 계시다면 댁에서 지금 송장이 될 겁니다. 지금 말씀하시게 되는 것도 그 자기의 근본, 생명의 근본이 있기 때문에 지금 말씀을 하시는 거죠. 그러니까 그놈이 보이지도 않으면서 그렇게 그냥 천차만별로 시키고 있습니다. 시키는 게 아니라 자율적이죠. 그러니까 그놈은 잡을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고 쥘 수도 없지만, 역력하게 말씀하게 만들고 보게 만들고, 듣게 만들고 작용하고 살게 만들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한마음이 다르고 그냥 마음이 다르다, 이런 거는 이 속의 모든 의식들이 한데 합쳐서 하나로 돌아가는 거를 한마음이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한마음으로 돌아가는 내 내면 세계의 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가는 것만 알면 외부의 하나로 돌아가는 것도 다 알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 나부터..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95. 능력이 안 되는데 좋은 남편 되고 싶어 거짓말한 남편

저는 7개월 아기를 키우는 33살 엄마입니다. 남편이 저 모르게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하려고 대출을 수천 받았는데 죄책감으로 남편이 출근 전 퇴근 후 잠만 자고 육아도 살림도 손 놓아버리고 남편은 본인이 이토록 약해진 게 저 때문이라고 저는 강하지만 이기적이라고 말합니다. 남편이 너무 한심해 보이고 무시하는 마음이 점점 커집니다.// 어디서부터 오기는, 자기로부터 오지. ㅎㅎㅎ 그러면 지금 애기 때문에 직장 안 나가고 있어요? 근데 아기 갖기 전엔 직장 나갔어요? 근데 자기가 아기 낳고 직장 안 나가면서 생활비가 부족했어요? 남편이 뭐 가게에 운영합니까? 아, 강사입니다. 생활비가 부족해서 융자를 빌렸다 돈을 빌렸으면 그게 어디 허탕이 쓴 건 아니잖아요? 주식을 해서 날리거나, 뭐 노름해서 날리는 건 아니..

[현덕마음공부] 용수 공을 주장하다(1)

용수는 중관학파의 대표자로서 대승불교의 이론적 기초를 다진 사람이다. 부파불교의 법유설에 반대하여 모든 개념의 공을 주장했다. 이를 위해 논리적으로는 변증법을 통해 설일체유부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했고 존재론적으로는 언설로 표현할 수 없는 궁극적이며 절대적 실재를 제시하여 다시 아트만 사상이 아닌가 하는 논란을 낳게 되었다.

영업의 성공법칙, HST 세일즈 성공법칙 [하석태TV]

Q. H.S.T 3가지가 조합이 되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까요? H (Habit) x S(Ship) x T(Technique) = P (Product) 영업은 ‘제조 공정’과 같다. HST의 성공법칙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H x S x T = P(Product) H (Habit) x S(Ship) x T(Technique) = P (Product) H(Habit): 좋은 활동 습관 S(Ship): 내가 하고 있는 일, 내가 파는 상품, 나 자신에 대해서 단단한 것 T(Technique): 난리지와 스킬이 합쳐져서 고객의 마음의 문을 여는 키를 만드는 것 P(Product): 결과, 상품, 제품 HST 성공법칙은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 H x S x T = P 10 x 10 x 10 = 1000 5 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