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09)

즉문즉설_법륜스님(제76회) 낚시,개명

Buddhastudy 2011. 2. 11. 23:00
  방송 보기: BTN

부처님 관세음 보살님 우리 남편은 참 훌륭하신 분입니다. 남편 믿고 잘 따르겠습니다. 우리 아들 건강해서 감사합니다. 부처님 우리 아들 건강하게만 해 주십시오. 우리 아들 건강만하면 저는 아무 걱정이 없습니다. 요렇게 기도하세요.

부처님 법은 나를 고치는 게 부처님 법이에요. 나를 고치는 거. 남을 고치는 게 아니고. 나를 고치는 거. 보살님이 자기를 고쳐야 되. 남편 행동이 잘했고 못했고를 떠나서 남편행동이 잘했단 얘긴 아니에요. 우선 나부터 고쳐야 되. 내가 나를 어떻게 고칠까? 이걸 먼저 생각하셔야 되. 그런데 지금 보살님은 자기는 안 고치고 계속 남편부터 먼저 고치려고 그래. 보살은 보살이야. 남부터 먼저 고쳐주려고 하니. 그래서

그러면 보살님도 아들하고 똑같네. 낚시 안 한다고 아들 잘 되나? 이거 무슨 연관이고. 이러듯이 보살도 내 고친다고 남편 낚시 안 하나? 이거하고 무슨 상관이고? 똑같이 묻잖아. 그러니까 아들이나 남편이나 보살이나 지금 셋이가 다 똑같아. 똑같이 어리석어. 보살님 보기에 남편이 낚시하는 게 어리석어 보이죠. 그죠? 그렇게 남의 생명을 함부로 해쳐서 결국 과보를 받을 텐데. 먹고 살게 없어서 어부가 고기잡는 것도 아니고. 멀쩡하게 왜 저렇게 놀기 삼아. 놀려면 그냥 호미 갖고 밭이나 메고 놀지. 뭣 때문에 저렇게 남의 입에 가시를 박고 노느냐? 어리석어 보이잖아요.

그런데 보살님 보기에 남편이 어리석어 보이고, 보살님 보기에 아들이 어리석어 보이듯이 또 딴 사람이 보면 보살님이 또 어리석은 거에요. 그러니까 보살님이 자기 어리석음을 먼저 깨우쳐야 된다 이 말이오. 지금 내 어리석음에 눈이 어두워가지고. 남의 잘못만 보이지 내 잘못은 안보여. 그래서 성경에 이런 말이 있잖아요? 남의 눈의 티끌은 보면서 제 눈에 든 대들보는 못 본다. 이런 말 들어봤어요? 내 어리석음이 큰데 그건 안보이고, 남의 어리석음만 자꾸 보이는거요.

이렇게 히면 나만 괴롭고, 부부관계 안 좋고, 모자간에 안 좋고, 자식도 잘 안되고, 남편도 잘 안되고. 내 어리석음을 깨우쳐야 되. 만복의 근원은 내 어리석음을 깨우치는 데부터 시작이 되야 되야 되. 내 어리석음을 깨우치면 다 된다 가 아니라 여기서부터 시작이 되야 되. 그래서 첫 번째 기도는 우리 남편은 참 훌륭하신 분입니다. 앞으로 남편 말이라면 뭐든지 예하고 따르겠습니다. 요렇게 기도를 하세요.

삼배는 뭐하러 하노? 싸우면서 왜 삼배는. 그 낚시나 하고 못된짓하는 거 왜 그걸 향해서 삼배하나? 참회를 하면 확실히 하지 왜 또 시비를 해요? 그러니까 뭘 하든 내 시비심을 먼저 끊어라 이 말이오. 내 시비심을. 보살이 하지 마라 그런다고 안 하나? 보살이 하지 마라 하면 안 해요? 낚시나 해서 그렇게 죄를 많이 짓고 죽는 게 나아요? 미리 죽는 게 나아요? 그러니까 정말 내가 낚시를 못하게 하겠다 그러면 내가 두들겨 맞든지, 어떤 일을 당해도 낚시만은 안 된다. 그래서 낚싯대를 부러뜨리고, 낚시 통을 없애버리고, 내 죽이고 낚시해라. 이렇게 세게 나가든지. 알았어요? 그렇지 않으면 남편이 하는 거를 그냥 놔 둬요?

지금 남편 낚시 이렇게 생각하지 마라니까. 우리 남편은 훌륭하십니다. 이렇게 기도하라니까. 낚시는 잊어버리고. 낚시 하라 마라가 아니고. 낚시하는 게 좋은 거요 나쁜 거요? 그런데 왜 스님이 낚시하라 그러겠어? 그렇게 듣지 말고. 어떻게 기도하라고? 우리 남편은 훌륭하십니다. 이렇게 기도해.

Q2
지금 이름이 뭔데요? 성은? 아무 상관 없으니까. 좋은 이름이요. 이름이 나빠서 뭐가 안 된다고? 그러니까 이름타령 하지 말고, 그 다음에 또 그래도 자꾸 이름 타령을 하면 또 바꿔도 되. 바꾼다고 좋다는 뜻이 아니에요. 그냥 딴 이름 하나 갖고 싶으면 바꿔도 되는 거요. 또 이름이라는건 부르는 거 아니오? 그죠? 1번이라고 부르면 어떻고, 2번이라고 부르면 어떻고, 3번이라고 부르면 어떻고, 5번이라고 부르면 어떻겠어?

그러니까 그거는 바꾸면 안 된다. 바꿔야 된다 가 아니고. 다만 부르는 이름이니까. 그저 듣기 좋으면 되. 어릴 때부터 계속 그렇게 부르면 듣기 좋아져요. 외국인들 이름 들어보면 이상하잖아. 이름이. 그죠? 그래 따지면 외국인들 이름 사람 될만한 거 하나도 없어요. 이름이라는 건 다만 부르는 거다. 구별하는 거요. 그저 하나의 호칭에 불과한 거요. 그러니까 중요한 거는 우리들의 이 마음이다. 이리 말하지만, 더 근본적으로 까르마, 업식이에요. 마음에 습관. 알았어요? 마음 씀씀이의 습관이에요.

화내는 것도 그냥 습관입니다. 웃는 것도 습관이오. 좋은 습관을 가지면 좋고, 그런데 우리는 괴로울 수 밖에 없는, 괴로움의 과보가 일어 날 수 밖에 없는 마음을 쓴다 이 말이야. 그렇게 해서 자기를 불행하게 만든다. 왜 자기를 자꾸 불행하게 만들어. 왜 자꾸 초라한 인간으로 만들어. 왜 자꾸 바보 같은 사람을 만드냐 이거야.

여러분들은 지금 결혼해서 살면서, 자식 낳고 살면서, 직장 다니면서, 어떻게 하면 내가 더 불행할까 싶어서 온갖 꾀를 내서. 트집을 잡아 남편을 미워해서 자기 불행하게 만들고, 그 부모를 또 트집을 잡아서 또 불행하게 만들고, 자식을 트집을 잡아 또 불행하게 만들고, 회사를 트집잡아 만들고. 그렇게 해서 늘 얘기 들어보면 자기는 불행하지 않을 수가 없다는 걸 스님한테 하소연 하거든요.

찾아와서 상담하면 다 얘기 들어보면 스님, 나는 불행합니다. 어떻게? 요래요래서, 요래요래서 불행합니다. 그 불행 아니라 그래도. 아닙니다. 불행하다니까요. 그래서 불행한 거요. 그래서 스님은 가만히 웃고 있죠. 왜? 불행하고 싶어서 불행하니까 한 번 해 봐라. 한 번 해 봐라. 불행의 끝까지 한 번 가봐라. 그렇게 얘기 할 수 밖에 없다 이거요. 이름 탓 하지 마시고요 좋은 이름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