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2001년 그 시절

[2001년 그 시절 젊은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Buddhastudy 2024. 7. 29. 20:04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좋은 세계로 간다

좋은 곳으로 간다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내 마음이 편하면 좋은 곳으로 가고

내 마음이 나쁘면 나쁜 곳으로 가고.

 

 

내가 지금 행복하면 어떤 생각이 들까?

내가 전생에 무슨 복을 지어서 내가 이렇게 행복할까?”

이런 생각이 들지, 그지?

 

내가 괴로우면 어떨까?

아이고 내가 전생에 무슨 죄를 많이 지어서 내가 이렇게 고통스러울까?”

이러겠지.

 

전생도 누가 정해?

지금이 정해.

아시겠어요?

 

오늘이 좋으면 어제도 좋고, 내일도 좋고

오늘이 나쁘면 어제도 나쁘고 내일도 나쁘죠.

그래서 불법은

현재에 끼어 있어라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내일 어디로 갈지

그런 거 생각할 필요 없어.

오늘 좋으면 내일도 좋을 줄 알면 돼.

 

점검해 봐요.

오늘 좋아요?

오늘은 괴로우면서 내일은 좋은 데 갈 거다.”

그런 생각하지 마.

이치에 맞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