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기준이 있기 때문에 괴롭다, 기준을 깨뜨리는 행복

Buddhastudy 2022. 6. 7. 19:16

 

 

나는 부자가 돼야 해

난 어느 정도 돈은 있어야 해

내 자식은 어느 정도 뒷바라지는 내가 해줘야 해

 

이런 식의 내 머릿속에서 좋아하는 거

난 이렇게는 살아야 해하고 좋아하는 거

이런 것은 내 인생에 벌어지면 안 돼하고 싫어하는 거 있잖아요,

그게 있으니까 괴로운 거 아니에요?

 

내 인생에 좋으니까 벌어져야 해하는 기준도 내가 만들었고

내 인생에서 이런 건 없어져야 해하는 기준도 내가 만들어 놓고

그것을 실제라고 여겨서

그걸 기준으로 내가 행복해 불행해를 내가 만들었잖아요.

 

나에게 그 기준이 없으면

행복 불행이 정해진 게 아닌데

내가 내 인생에 돈 몇억은 벌어야 해 하고 정해놓고

그걸 못 벌면 난 불행해,

그걸 벌면 난 행복해.

 

그 불행을 내가 만들었단 말이에요.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걸 만들어 놓으니까

취사 간택심을 만들어 놓으니까

괴로움이 생기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