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편 일이 잘 풀리지 않아 괴롭습니다

남편이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화가로 전업한 지 12년째입니다. 늘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전시에 초대받지 못하는 남편의 괴로움과 병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질문자가 지금 답답하고 괴로운 마음을 나한테 얘기하니까 질문자를 보는 내 마음도 답답하고 괴롭습니다. 나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ㅎㅎ 그러니까 남편이 초대받지 못하고 자기 하고자 하는 게 자기 원하는 대로 안 된다고 괴로워하는 거나 그걸 보고 답답해하면서 자기가 괴로워하는 거나 그런 괴로운 얘기를 하는 걸 보고 답답해하는 나나 다 똑같은 문제잖아요. 그러니까 남편이 초대받을 수도 있고, 안 받을 수도 있고 자기 생활에 책임 안 져야 되니까 자기 그림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림이나 그리고 돈은 못 벌더라도 웃으면서 행복하게 집안일이나 거들어 주고 이래 살..

[법륜스님의 하루] 아이의 공부에 대한 집착을 쉽게 내려놓지 못하겠어요. (2024.04.15.)

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한 후 두통을 호소해 MRI 검사를 받았지만 이상이 없어 현재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저도 아이와 함께 진료를 받으며 정신과 약을 복용 중입니다. 아이의 두통은 약을 복용하고 나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가고 나서 공부 때문에 갈등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약을 복용한 이후 아이와 저 모두 많이 나아졌지만 아이의 공부에 대한 집착을 제가 쉽게 내려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공부하려는 의지를 내는 것도 다 제 눈치를 봐서 그런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부모가 ‘자식이 잘됐으면 좋겠다’, ‘공부도 잘하고 학교도 성실히 다니면 좋겠다’ 하고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원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아이가 지능지수가 떨어지든, 성격이 게으르든..

[법륜스님의 하루] 욕심을 갖지 않고도 발전을 할 수 있나요? (2024.04.14.)

행복을 제 안에서 찾는 방법을 여쭙고 싶습니다. 욕심을 가지면 행복해질 수 없는 건가요? 욕심을 갖지 않고도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박사가 되고 싶다, 공무원이 되고 싶다 정치인이 되고 싶다, 기업인이 되고 싶다 이런 목표를 갖는다고 해서 욕심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목표는 다 이루어질 수 없어요. 목표는 이루어질 수도 있고,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목표가 이루어진다고 해도 항상 좋은 결과가 생긴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게 꼭 나쁜 결과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이런 이치를 알면 목표가 이루어지면 다행이고 안 이루어지면 가볍게 포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목표를 이루고 싶으면 한 번 더 시도해 보면 되지 괴로워할 일은 아닙니다. 내가 ..

[교장쌤 특강] 공을 잘못 알고 계시네요.

두 번째 시간은 삼법인과 공에 대한 바른 관점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을 봐야 된다.’ ‘공을 보는 게 부처를 보는 것이다’라고 달마 혈맥론에도 나와 있어요. 근데 공이라는 게 뭔지에 대해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공이라고 하는 게 뭐냐 하면 무슨 공을 자기 마음속에서 상념으로, 생각으로, 느낌으로 상상해서 가지면 공이 아니에요. 그건 분별망상이에요. --공이란 무엇인가? 그럼, 공이라는 게 뭐냐? 바다를 가보면 파도가 계속 이렇게 치고 있잖아요. 그게 공이에요. [머무르지 않는 것] 그런데 여러분, 이 세상 봐요. 이 세상에 머무르는 게 있나? 아무것도 영원히 머무르는 건 없잖아요. 그래서 이 공이라고 하는 걸 제대로 본다는 것은 첫째는 모든 것이 머무르지 않는다.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은..

[비이원시크릿] 존재론과 인식론 솔직하고 깐깐하게 들여다보기

어떤 구도죠 맞죠? A= B or C라는 도식을 사용을 해서 존재에 대해서 어떻게 정의를 내렸느냐? 인식의 주체로부터 독립되어서 실체를 가지고 헛깨비가 아니다라는 얘기예요. 실체를 가지고 존재하는 것 실체를 가지고 있는 것 이런 식으로 규정이 내려져 버렸어요. 그랬더니 어떤 상황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까? 존재론이라는 학문이 나타나면서 자연스럽게 얘하고 쌍으로 붙어 다니게 된 학문이 또 하나 있어요. 그게 뭘까요? 인식론이에요. --존재론과 인식론 쉽게 말씀드리자면 시간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서양식 사고방식, 이분법적인 사고방식 이거를 따르고 있는 상태에서는 존재와 인식은 상관이 없습니다. 존재론과 인식론은 분리가 돼버려요. 그런데 지구의 한쪽 끝, 그러니까 동양 쪽이죠. 주로 동양 쪽 오리엔탈이..

마음공부 2 2024.04.23

[릴라선공부] 한 생각이 우주를 창조한다!

여러분의 마음이 온 우주를 창조하고 있다. 우리 자신의 마음이 온 우주를 창조하고 있다. 놀랍지 않나요? 이렇게 한 생각 일으키고 분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가능한 게 없어요. 모든 거의 주인은 우리 자신의 이 마음 여기서 벗어나서 나타나는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는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여기서 막 여러분 감탄해야 돼. 가만히 있는 게 이상한 거예요. ‘그런가 보다’ 하는 거. 그런가 보다, 그런가 보다 하는 거. 진짜 그렇다니까 진짜 그렇다니까 ‘그런 일이 있는가 보다’ 이게 아니고 진짜 그렇다니까요. 머리카락이 쭈삣 서야 됩니다. 머리카락 아무도 안 서셨네.ㅎㅎㅎ 이게 진짜 사실이거든요. 한 생각에 온 우주가 창조돼요. 내일 아침에 한번 이 경험을 해보세요. 여기 처음 오셨잖아요. 법..

릴라선공부 2024.04.23

[뉴마인드] 뇌는 왜 굳이 힘든 부정적인 생각을 반복할까? [생각의 배신] 배종빈 I 뇌과학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행위를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하지만 생각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기도 하죠. 사이언스지에 실린 흥미로운 연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이 83개 국가의 5천여 명을 대상으로 어떤 행동을 할 때 행복하거나 불행해지는지를 휴대폰 앱을 활용하여 연구했습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은 사랑을 나눌 때 -운동할 때, -대화할 때 -놀 때 -음악을 들을 때 순으로 행복하다고 느꼈고, 부정적인 생각 속에서 헤매고 있을 때 가장 불행하다고 느꼈습니다. 이처럼 부정적인 생각은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의 삶을 우울하고 불안하게 만드는데 더군다나 이런 부정적인 생각은 한 번 떠오르면 그것에서 헤어 나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뇌는 왜 자신을 힘들게 하는 이런 부정적인 생각..

지식보관소_ 최근 논란이 된 해킹사건의 해커가 EMP를 가지고 있을까? EMP는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2020.8.1)

사실 제가 당황한 이유는 해커가 EMP 그러니까 일렉트로 마그네틱 펄스 폭탄 일명 전자기 폭탄이 있다고 말한 부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사실 EMP는 없기 때문이죠. --최근 이슈가 된 해킹 뉴스 얼마 전 어떤 한 가정집의 컴퓨터가 해킹을 당해서 마우스 포인터가 저절로 움직여서 그림판에 메시지를 그리고 심지어 기기를 비행기 모드로 바꾸고 랜선을 뽑아도 해킹이 계속된다는 사건이 뉴스를 타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이런 해당 뉴스가 화제가 됐던 이유는 비행기 모드로 바꿨는데도 해킹이 지속이 된다면 공유기를 해킹해서 컴퓨터에다가 악성 코드를 직접 심었기 때문에 엄청난 해킹 실력자가 아니고서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해당 뉴스를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나온 해커가 남겼..

[신박한깨달음] 마음은 과연 무엇인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음의 힘!

마음은 과연 무엇일까? 행복을 찾기 위해 돈을 버는 방법을 찾아내고 행복을 얻기 위해 얼굴을 고치고 행복을 오래 누리기 위해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다닌다. 때로는 자기 행복을 지키기 위해 남의 행복을 짓밟기도 한다. 그러나 이 풍요의 시대에 우리의 마음은 여전히 행복하지 못하다. 지금 인간의 욕망은 갈수록 커지고 행복의 사이클은 짧아지고 있다. 탐욕과 행복에 불행한 연결고리를 끊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다큐멘터리 은 유한한 자원을 놓고 벌이는 끝없는 행복 전쟁을 끊을 방법이 마음을 잡는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6부작 중 2편,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생각하고 상상하면 우리 뇌에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희망과 긍정적 마음이 우리의 몸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탐구했다. --우리는 오늘도 마..

[기역] 빈혈이 있을 때 당화혈색소가 부정확하게 측정되는 이유

혈색소가 부족한 것이 빈혈 당화혈색소란 혈색소가 "당화" (당이 달라붙어 있는) 된 것 따라서 당연히 빈혈에 의해 측정에 차이가 발생한다. 1) 철결핍성 빈혈의 경우 -> 철이 부족하므로 적혈구 생성이 감소한다. -> 늙은 적혈구가 남아서 일을 하게 된다. -> 늙은 적혈구는 당이 달라붙어 있을 확률이 높다. -> 당화혈색소가 높게 측정된다. 2) 용혈성 빈혈의 경우 -> 적혈구가 자꾸 부서져서 없어진다. -> 적혈구 생성이 증가한다. -> 상대적으로 젊은 적혈구가 많아진다. -> 젊은 적혈구는 당이 달라붙어 있을 확률이 낮다. -> 당화혈색소는 낮게 측정된다. 덧1. vit B12 결핍으로 인한 빈혈은 적혈구 생성이 감소하여 당화혈색소가 높게 측정된다. 덧2. 비장을 절제한 경우, 늙은 적혈구가 잘 파..

건강·의학 2024.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