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3 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02. 육아 중에 자꾸 딴짓을 합니다

8살 첫째 19개월 둘째 딸을 키우고 있습니다. 제 고민은 육아 중에 자꾸 딴짓을 많이 한다는 겁니다. 실은 아이보다 다른 데 더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엄마가 같이 있더라도 이것저것 할 일 하면서 3살까지 아이를 키워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4시간 아이에게만 붙어 있어라’ 이런 얘기는 아니에요. 또 그렇게 할 수도 없고 옛날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고. 그런데 이제 중요한 것은 내가 밥을 하기 위해서 아이를 잠시 두고 밥을 한다든지 내가 청소하기 위해서 아이를 잠시 두고 애가 울어도 좀 두고 일을 한다든지 이것은 아이를 팽개치는 건 아니잖아요. 내 어떤 기호, 내 필요에 의해서 아이를 팽개치는 게 아니라 나와 아이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일을 하는 거란 말이에요. 이런 것은 아이에게 아..

[법륜스님의 하루] 나이는 드는데 보잘 것 없는 제 모습이 괴로워요. (2024.03.26.)

저는 7년 전에 창업을 했습니다. 그동안 실패도 여러 번 경험했고 직원들 월급 줄 돈을 벌기 위해 투잡을 뛴 적도 많았습니다. 눈이 늘 반짝거린다고 주변에서 얘기를 들을 정도로 30대 초반을 일에 대한 열정으로 즐겁게 보냈습니다. 30대 중반을 넘은 지금은 사업이 안정 궤도에 올라 잘 되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감도 잠시였고 여기서 멈추면 안 된다는 강박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세상을 바꾸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대한 기업가들을 보면 굉장히 마음이 불편합니다. 저는 그들처럼 되지 못할 것 같다는 자괴감이 듭니다. 나이는 드는데 제 위치는 아직도 평범하고 보잘 것 없다는 생각에 매일 괴롭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더 높은 곳에 도달하지 못하면 열정과 체력을 잃고 기회도 잃어버릴까봐 두렵습니다. 언제쯤 제 ..

[법륜스님의 하루] 가족들한테 끊임없이 신경 쓰다 보니 너무 힘듭니다. (2024.03.25.)

저는 50대 주부 직장인으로 타이틀이 다섯 개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남편의 아내, 두 남매의 엄마, 친정아버지의 장녀, 시어머니의 큰며느리 그리고 직장인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족들한테 끊임없이 신경 쓰는 저를 보면서 하루하루가 에너지를 뺏기는 것 같고 너무 힘들다는 생각을 어느 순간부터 하게 되었습니다. 자녀는 남매가 있는데, 큰딸은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간간이 생활비가 부족하다고 경제적인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고 결혼에 대해서 좀 물어보면 집을 사기가 어려워 비혼주의로 살겠다고 합니다. 둘째 아들은 취업 준비 중인데 자기 계발이라고 하면서 좋아하는 축구를 하고 있는 모습이 너무 답답합니다. 또 친정아버지는 엄마가 4년 전에 암으로 돌아가시면서 혼자 계세요. 제가 언제..

[지혜별숲] 에너지 매트릭스는 에너지 매개체이다. [낭독88회]

스티브 로더의 [영혼 수업] 함께 하겠습니다. 지난 영상에서 영혼이 인간 육체로 들어오기 전에 자신이 경험할 삶을 기획하는 첫 번째 단계에 대해 낭독해 드렸는데요. 이 첫 단계에서 영혼은 각각의 환생을 기획할 때, 인생에서 필요한 경험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미리 설정하구요. 인생 공부를 마스터하는데 도움이 되는 에너지 매트릭스와 에너지 스탬프를 설계합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인생에서 마스터해야 할 인생 공부를 크게 12가지로 나누어 놓았는데요. 그 12가지는 받아들임, 적응, 존재, 자비, 커뮤니케이션, 창조, 명확함, 정직, 사랑, 신뢰, 진실, 은혜입니다. 이 각각의 속성들 중 이번 생에 공부해야 할 속성을 선택하여 이와 관련된 수행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에너지 매트릭스와 에너지 스탬프를 설계한다..

마음공부 1 2024.04.03

10분經 | 행하게 되면 생사의 바다 위에 떠다니게 된다 | 월인선원

만약 의심이 있으면 행하지 않지만 행하게 되면 바다의 생사 위에 떠다니게 된다// 다른 얘기는 아닙니다. 갈등이라고 하는 거는 이럴까 저럴까, 이쪽도 저쪽도 선택하지 못하고 마음속에서만 무거운 짐을 이렇게 지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의심이 있으면 행하지 않는다’ 이렇게 표현했는데 하여튼 중생의 삶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근데 [행하게 되면 생사의 바다 위에서 떠다니게 된다.] 다른 거 없어요. 우리가 지금까지 분별로 살아온 삶을 얘기하는 겁니다. 갈등한다 하더라도 그 이쪽일까 저쪽일까 하다가 뭐 결국은 어느 한쪽을 선택하잖아요. 그러면 나머지 한쪽은 버린다는 말이거든. 그게 취사선택이라고 그래요, 취하고 버린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뭔가를 이렇게 한단 말이에요 목표를 세우고 하든, 옳다고 생각하고 하..

월인선원 2024.04.03

[Danye Sophia] 유한(有限)과 무한(無限)! 그 속에 담긴 깨달음의 비밀!

무언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한]과 [무한]이 전제돼야 합니다. 유한은 그 자체로 성립할 수 없고 그렇다고 무한만 있다면 어떤 특정한 상태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도화지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무한의 바탕 위에 유한의 세계가 펼쳐지는 것이지요. 더 정확히 말하면 무한과 유한이 불가분의 한 덩어리가 되어 존재하게 됩니다. 여기서 요한 세계의 중심을 일컬어 ‘나’라고 부릅니다. 삼라만상 모든 것들은 유한의 주체인 나를 근간으로 저마다의 세계를 창조하게 되지요. 사람 역시 같습니다. 예외 없이 나를 더 뚜렷하게 만들기 위해 전력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속어로 ‘나 잘난 맛에 산다’라고 하지 않던가요? 그리고 나 위주로 사고하는 것을 일컬어 [에고]라고 하고요. 에고란 나를 유한에 묶어놓으려는 힘을..

[인생멘토 임작가] 방학을 모르면 큰일 나는 이유 | 방학 공부 전략 1편

아이들 교육에 있어 방학은 굉장히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왜냐하면 방학이 학력 격차를 만들어내는 제1원인이거든요. 이걸 한국의 부모님들이 얼마나 많이 아시는지 모르겠어요. 우리가 교육에 대해 이야기할 때 교육을 관통하는 중요한 원리들이 있습니다. 방학은 아이의 학업과 관련해 부모님이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핵심 원리들 중의 하나입니다. 빈곤층 아이들은 대개 공부를 못합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공부를 못한 게 아니에요.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는 별로 차이가 안 나는데 시간이 갈수록 학년이 올라갈수록 상류층 아이들과 성적 격차가 벌어져요. 그래서 한 5학년쯤 되면 빈곤층 아이들이 따라잡을 수 없는 지경에 빠집니다. 그래서 이걸 알아내려고 미국 교육부에서 어마어마한 돈을 들여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을 했는데 콜먼..

닥터조 조한경(11부) “오히려 조기 검진은 독이죠” 의사들이 말하지 않는 암 조기검진의 불편한 진실

--암, 사형선고 아닌 ‘경고신호’입니다 이 암의 실체는 혹이 아니에요. 우리가 암이라는 질병을 혹이 암을 대표하니까 암은 혹이다. 호흡이 멈추지 않고 계속 자라서 나중에는 장기에 문제가 생기고, 어디 기능을 막아버리고, 이래서 환자가 죽는 거다 이렇게 알고 있잖아요. 멈추지 않고 자라는 돌연변이 된 세포 혹, 무섭다 그런걸 보았기 때문에 치료도 이 혹이 발견되면 어떻게든 이걸 없애는 걸 우리가 치료로 삼고 있어요, 현대의학이. 이거 진짜 100년 전에 현대의학도 원시적이었을 거 아니에요. 근데 그 당시에 원시적인 개념으로 기술만 발전한 거예요. 그 혹을 없애는 항암기술, 수술, 방사선. 그리고 암 환자는 병원에서는 세 가지 표준 치료를 합니다. 제일 처음에 수술할 수 있는가? 그다음에 항암 치료도 하고..

건강·의학 2024.04.03

[1분과학] 국가가 전국민에게 주입하고 있는 X약

나치와 반나치의 싸움이 한창이던 2차세계대전 한 유대인의 아들이었던 모리스 자노위츠는 나치에 맞서 싸우기 위해 군에 입대한다. 사회과학에 푹 빠져 있던 그는 심리전 사단에 배치되었고 그의 임무는 하나였다. 나치 정신의 미스터리를 푸는 것! 독일군은 왜 그토록 열심히 싸웠을까? 이건 오랫동안 과학자들을 곤경에 빠뜨린 난제였다. 독일군은 엄청난 수적 열쇠에 몰려 있었고 전쟁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그런데 도대체 왜 무기를 내려놓지 않고 싸웠을까? 그토록 나치즘에 완벽하게 세뇌당한 것일까? 나치즘의 좀비가 된 것일까? 그동안 심리학자들은 이렇게 말해왔다. 강한 군대를 만드는 건 강한 이데올로기다. 자신의 조국에 대한 사랑 자신이 지지않은 사상에 대한 믿음 최고의 군대는 자신들이 역사 속 정의의 편에서..

[위광사TV_지산스님] 지금 당장 내 영혼을 성장시키는 방법! 초간단 업장소멸법 대공개!!

오늘은 특별히 ‘내 영혼을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또 스님이 무슨 약을 팔려고 하나 하시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여러 문제점을 안고 살아가는데 해결이 잘 안 되는 일들이 있죠. 그러니까 속았다 셈치고 한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날 괴롭히는 상사나 선배나 내 몸 어딘가를 아프게 하는 병이나 또 요즘 같으면 결혼을 하지 않는 자식들이나 아니면 자식이 없는 부부처럼 다 갖추었는데 뭔가 한두 가지가 결핍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왜 이런 결핍되는 일들이 나를 괴롭힐까?’ 가만히 생각을 해보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우리 인생은 이 세상에 오기 전부터 부처님의 인연법과 인과법에 의해서 각자의 역할이 다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괴롭히..

[명상과 철학] 깨달음이 있는 명상시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라)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라.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세요. 코로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세요. 평온하고 밝은 본래의 마음으로 돌아오세요. 사로잡혀 있는 생각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세요. 쫓고 있는 마음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세요. 코로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지금이 순간을 느껴보세요. 저절로 평화로워집니다. 기쁨이 피어오릅니다. 파란 하늘을 쳐다보세요. 흘러가는 구름을 바라보세요. 얼굴에 스치는 바람을 느껴보세요. 귀에 들리는 소리에 집중해 보세요. 다른 아무런 조건이 필요 없습니다. 다른 이유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충만해집니다.

명상과 철학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