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9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학살자는 죽어서 천벌을 받나요?

'1970년대에 캄보디아 총리를 지낸 폴 포트는 4년간 캄보디아 인구 4분의 1을 학살했습니다. 그런데도 어떤 죗값도 치르지 않고 72세에 지병으로 죽었습니다. 불교에서는 과보가 반드시 따른다고 합니다. 이런 사례를 보면 정말 과보가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이런 사람은 과보를 받기 위해서 다시 태어나는 윤회를 하는 건가요?// --인연과보와 인과응보의 차이 질문자는 인연과보가 아니라 인과응보를 생각하는 거예요. 인연과보라는 것은 원인과 그 원인이 작용하는 상황이 만나서 어떤 결과가 일어난다 이건 과학과 똑같은 거예요. 거기에는 선악 개념이 없습니다. 그냥 하나의 법칙이죠. 어떤 현상이 일어나더라도 그 현상이 일어나는 데에는 그 현상이 일어날 만한 어떤 원인이 있어서 이 현상이 일어나지, 원인 없는 현상은..

[법륜스님의 하루] 어떻게 하면 부탄을 한국처럼 돈, 돈, 돈 하는 사회로 만들지 않을 수 있을까요? (2024.04.08.)

제 친구들 중에도 호주에 간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부탄이 한국처럼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요?// 같이 연구해 봅시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입각해서 가난하지만 누구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 사람들 중에는 제가 부탄에서 하려고 하는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차피 부탄 사람들도 돈에 물들어서 살아가게 될 것인데 그런 노력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겁니다. 린첸 님이 스님의 말을 듣고 웃으며 이야기했습니다. “부탄 사람들의 목표는 부자이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스님이 말했습니다. “저의 목표는 가난하면서 행복하게 사는 것입니다. 앞으로 기후 위기가 점점 심각해지면 적게 소비하면서도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법륜스님의 하루] 동성애 커플인데, 온갖 욕설과 협박에 힘듭니다. (2024.04.07.)

저는 동성애 커플입니다. 하루하루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저희가 사업을 하고 있는데 잘 돼서 서울에 건물도 샀고 감사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저희들의 일상을 일기처럼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얼굴과 목소리는 가린 채로 올렸는데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고 한 언론사에서 저희 채널에 대한 혐오 기사를 올렸습니다. 그 이후부터 댓글에 생전 처음 보는 욕들과 협박들이 달렸습니다. 이건 인터넷이니까 이해할 수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이 제 개인 카카오톡까지 알아내서 1년 동안 온갖 장문의 나쁜 말들과 협박을 보냈습니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변호사를 선임하고 형사고소를 진행했습니다. 장문의 욕설이 올 때마다 카카오 측에 신고를 했습니다. 형사고소가 진행됐지만 ..

[교장쌤 특강] 삶은 당신이 사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 꿈에서 깨어나는 비유가 참 중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첫 번째 하나 여쭤볼게요. 꿈은 도대체 누가 꾸는가? 우리는 보통 ‘내가 꾼다’고 그래요. ‘간밤에 무슨 꿈을 꿨는데 혼나는 줄 알았네’ ‘가위 눌렸다’든가 또는 ‘어떤 꿈을 꿨는데 너무너무 행복하고 좋았는데 그 꿈 다시 한 번 꿨으면 좋겠다’든가 이런단 말이에요. 근데 내가 꾸는 거 알면 꿈을 내 마음대로 꿀 수 있어야 되잖아요. 뭐 좋은 꿈만 꾸고 막 ‘가만있어봐, 오늘 밤은 무슨 꿈 꿔볼까?’ 뭐 이래야 되는 거 아니에요, 그죠? 근데 그게 안 되잖아. --꿈은 누가 꾸는가? 그러니까 꿈은 내가 꾸는 게 아니에요. 누가 꾸는 거죠? 마음이 꾸는 거예요. 내 마음이 꾸는 거라고요. 이 마음이. 마음이 내가 키워온 이 에고심이 그게 자기가 ..

[릴라선공부] 잡고 있는 것 놓아버리게 할 뿐

/앞에 비구들이요. 너희도 내가 저 세상에 가서 태어나는 것은 지금의 이 의식과 다른 것이 아니다라고 설법한다고 아느냐?/ 이 인용된 문장 부처님의 설법이, 나의 말이 내가 저 세상에 가서 우리가 죽은 뒤에 태어나는 것은 지금의 이 의식과 다른 것이 아니다 라고 설법한다고 아느냐? 그런 게 아니다라는 어떤 규정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이렇게도 얘기할 수 있죠. ‘내가 저 세상에 가서 태어나는 것은 지금의 이 의식과 다른 것이다.’ 이런 규정 아니면‘ 다른 것이 아니다’라는 규정, 이런 가르침 이거를 너희들한테 설법한다고 ‘뭐 뭣이다 아니다’라는 걸 설법한다고 알고 있느냐? 부처님 이렇게 얘기할 수 있어요. 이 의식과 다른 바가 아니다. 아니 의식과 같다. 저 세상에 사실은 우리가 그것도 한번 잘 생각을 해..

릴라선공부 2024.04.16

[신박한깨달음] 인간은 바라는 것밖에 얻을 수 없으며 사고는 우주와 개인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이다|마음먹은 대로 된다

바라는 것을 쉽게 실현시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혀 실현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이들의 차이는 정신적인 것, 즉 마음속에 있다. 왜냐하면 마음에는 창조적인 힘이 잠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플레밍의 법칙을 고안한 영국의 전기 기술자이며 발명가인 존 엠브로즈 플레밍은 “에너지란? 우리가 마음이나 의지라 부르고 있는 것에 직접적인 작용의 표현이라고 볼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자연의 가장 강력한 힘은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므로, 인간의 가장 강력한 힘은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인 [정신적인 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신적인 힘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서뿐이다. 생각하는 것은 정신이 가진 유일한 활동이며, 사고는 그 유일한 산물인 것이다. 미국에 성..

지식보관소_ 인류는 수학을 통해서 우주의 비밀을 밝혀내게 될까?

여러분은 수학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학창시절에 가장 공부하기 싫었던 과목으로 기억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요. 그런데 이렇게 공부하기 싫고 ‘대체 이걸 배워서 어디다 쓰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 수학을 수학자들은 인생을 다 바쳐서 매진하기도 합니다. 대체 왜 이렇게 복잡하고 머리 아픈 학문을 연구하는지 싶겠지만 이렇게 수학에 미쳐버린 수학자들이 가진 공통적인 동기는 생뚱맞게도 ‘우주의 비밀을 밝히고 싶다’는 것이었죠. 대체 수학이랑 우주의 비밀이 무슨 관련이 있고 왜 수학을 공부한 천재들이 우주의 비밀을 찾기 위해서 수학에 미쳐버리는지 이번 영상에서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오일러 공식 지금 우주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5가지 숫자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3.141592...으로 시작하는 이 숫자..

마인드풀tv_ 자꾸 멍해지는 문제, 어떻게 해결하죠?

... 저는 일상생활을 할 때 [자꾸 멍해집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렇죠. 회사에서 업무 처리를 하다가도 자꾸 멍해져서 시간 허비하기 일쑤이고, 운전할 때도 종종 멍해져서 위험한 고비들을 넘기고, 아니면 사고까지 이어지고, 심지어 걸어가다가도 멍해져서 '내가 어디지?' 하고 정신 차려보면, 모르는 곳에 와 있기도 하죠. 우리 주부님들, 집안 일하다가 잠깐 쉰다고 멍하니 앉아 있었는데 시간이 휙 지나가 버리기도 하구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굉장히 많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입니다. 제가 어릴 때 많은 물리적 사고들을 겪으면서 깨달았던 게 있는데요, [매 사고의 직전의 기억은 없다]는 겁니다. 사고가 나기 직전, 그 찰나의 기억이 단 한 번도 남아있지 않은 거예요. 마치, 내 영혼이 내..

마음공부 1 2024.04.16

[기역] 제2형 당뇨, 공복혈당이 증가하는 이유

밥을 먹지 않아도, 우리 몸에서는 계속 당을 필요로 한다. 당은 간에서 만들어진다. 간에서 계속 혈액으로 당을 공급해 주고 있는 것이다. 당뇨환자에서 공복혈당이 증가하는 이유는 간에서 당을 많이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 왜 간에서 당을 많이 공급해 줄까? 당뇨에서는 인슐린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 즉, 인슐린이 하는 일을 잘 못하게 되는데 인슐린은 원래 간에서 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글리코겐이 다시 당으로 분해되지 못하도록 하는데 일조하고 있었다. 자, 인슐린이 제대로 일을 못하게 되니, 이 과정이 반대로 일어난다. (인슐린의 작용이 약해지는 이유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 장애, -인슐린저항성) 즉, 간에서 당을 글리코겐으로 덜 저장하고 글리코겐은 더 분해되어 당이 많이 혈액으로 빠져나간..

건강·의학 2024.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