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9

[법륜스님의 하루] 아이가 주위의 기대에만 부응해서 자기 삶을 살지 못할까 봐 걱정입니다. (2024.04.18.)

아홉 살, 여섯 살 된 두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어느 집이든 첫째로 태어난 아이는 부모와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크고 작은 부담과 책임을 느낀다고 합니다. 첫째 아이는 양가에서 모두 기다려 온 첫 손자입니다. 할머니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우리 집 장손만 보고 산다고 하시고, 할머니 댁에 갈 때면 첫아이만 데리고 주무십니다. 양가의 형제자매들은 결혼을 했든 하지 않았든 아이가 없어서 조카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가 주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애쓰면서 살게 될까 봐 걱정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삶을 살아가도록 하려면 엄마인 제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그건 질문자가 어떻게 한다고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평균적으로 아이 한 명에 어른 여덟 명이 둘러싸고..

[Danye Sophia] 전지전능한 神이 되기 위한 유일한 길!

왜 수행자들은 나를 완벽하게 만들려는 걸까요?  모든 생각이 ‘나’가 존재한다는 전제에서 일어나기에 나를 최상의 반열에 올리려는 것은 당연합니다.그렇더라도 사실과 환상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나’가 잘 될 수 있다면 수행의 가치는 무궁하겠죠.하지만 그 결과가 환상으로 꾸며진 자기만족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그래서 ‘나’가 온전하게 됐다는 불성이나 참나의 상태를 현실적으로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가 최고로 잘 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신을 믿어 천국에 가면 될까요? 아니면 마음을 비워 열반에 이르면 될까요?천국에 가거나 열반에 이르면 정말로 ‘나’가 잘 된 것일까요? 천국이나 열반이 실제한다고 해도 그런 것들은 ‘나’가 잘 되는 것과 별다른 관계가 없습니다.왜냐하면 시공과 ..

10분經 | 삶에서 가장 큰 일. 일대사인연 | 월인선원

/승상께서 이미 마음을 이 일대사인연에 두셨습니다/ 일대사인연이라고 하는 것은 가장 큰 일인데 가장 큰 일.  가장 큰 일은 우리가 이 망상에서 벗어나는 일밖에 없습니다.우리 삶에서 가장 큰 일은 이 일이에요.  물론 이제 세간이라고 하는 어떤 자기 생각 느낀 감정이라고 하는 이 세상이 전부다 여기고 사는 사람은 이 망상에서 벗어나는 일이 가장 큰 일일 수가 없죠. 그러니까 당연히 생각 느낀 감정으로 판단이 된 이 큰일을 쫓아서 우리가 살죠.당연히 그러겠죠.  그러니까 뭐 돈을 쫓든지, 즐거움을 쫓든지, 쾌락을 쫓든지 하여튼 자기가 자기 생각, 느낌, 감정으로 옳다고 여기든, 크다고 여기든, 가치 있다고 여기든 그런 걸 쫓아서 사는 거죠. 그래서 세간의 일에만 급한 거지 이 분별에서 벗어나는 일은 자기 ..

월인선원 2024.04.25

알라야 정견채널 #3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우라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지금 무언가를 꼭 어떻게 수행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누가 지금 당신을 그렇게 몰아세우느냐고 묻고 싶습니다.그것은 결국 ‘나는 아직 부족해’ ‘나는 깨달음을 몰라’ ‘나는 그래서 모자라’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생각은 살아오면서 배운, 만들어진 마음이지 본래적인 것이 아닙니다.그러므로 그것은 진실한 것이 아닙니다.  그대의 진실한 참모습에 대해 그대는 잘못 배운 나머지착각 속에 빠진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이렇게 말하면 사람들은 맞는 말이라 하면서도 역시 이 말을 생각으로만 외우거나 아는 선에서 그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여전히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생각함으로써 스스로 괴로워지고 자기를 부족하게 만드는 이런 습..

알라야정견 2024.04.25

[인생멘토 임작가] 사교육비에 대한 부모의 가치관 바로 세우기

사업가 지인 한 분이 실버 사업을 해보려고 하셨어요.시장조사를 해보고 나서 실버사업은 한국에서 하면 안 되는 걸 아셨고 바로 포기하셨습니다. 왜 포기하셨을까요?한국엔 실버층이 돈이 없대요.아이들 교육에 돈을 너무 많이 써서. 한국의 연간 사교육 비용이 20조 정도에요.이 돈을 우리 한국 부모님들이 매년 내시는 거예요, 20조를.그러니까 부모님들이 노년에 쓸 돈이 없는 거죠. 분당에 사는 한 분이 초등 저학년 학원비를 대강 살펴봤대요.영어는 주3일 기준으로 40만원 정도 수학은 20만원대 태권도 15만원 피아노 15만원 미술 15만원 축구 8만원 정도.대충 이렇게 몇 개를 시키면 100만원이 나오는 거죠.아이가 2명이면 곱하기 2가 되고.이제 아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원비도 후덜덜하게 올라가기 시작합니..

[오늘의 비타민C] 기도로 시작하는 아침 - 교부들의 기도 : 삼위일체 다음에 | 행복한 하루 되셨나요?

- 교부들의 기도 : 삼위일체 다음에 하느님의 어머니 은총을 가득 입으신 여인고귀한 자유와 은총의 무한한 바다이시여삼위일체의 버금가는 모든 이의 귀부인이시여빠라글리또 다음가는 새로운 위로자중재자에 버금가는 새로운 중재자시여 내 믿음을 굽어보십시오.그리고, 하늘로 부터 영감을 받고자 하는이 바람, 또한 굽어살피시고합당치 못하다 하여 내치지 마십시오.또 내 행실이 추하다 하여무한히 어지신 당신의 마음을 닫지는 마십시오. 아, 하느님의 어머니시여내 모든 바람을 초월하는 이름이시여.- 시리아의 에프렘 / 4세기

가톨릭 2024.04.25

지식보관소_ 인류는 7만 년 전 종말이 올 뻔했다.

... 사실 우리는 이렇게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우주 공간에서는 한 항성계가 다른 항성들과 충돌해서 행성들이 싹 다 사라지는 이벤트가 매우 흔하게 일어난 이벤트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주 어딘가에선 행성끼리 충돌하거나 심지어 블랙홀에 충돌해서 사라져 버리는 일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강 건너 불구경 얘기가 아니라 아, 아니 인터스텔라를 넘어 충돌 구경이라고 표현해야 되려나요?아무튼 우리 태양계에도 충돌할 뻔한 이벤트가 굉장히 많았을 겁니다. 과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건은 42억 년 전 운석 대폭격 사건인데 음, 이게 뭐냐면 지금 밤하늘의 달을 보면 달이 운석과 충돌한 흔적 그러니까 크리에이터가 엄청나게 많죠?근데 그 크리에이터 중 무려 90% 이상이 42억 년 전에 단기적으..

[기역] 당뇨, 혈당조절이 잘 안되는 7가지 이유

1. 식이요법, 운동, 당뇨약 복용 - 셋 중에 무언가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2. 체중증가 -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3. 동반질환 - 당뇨에 신경을 잘 못 쓰게 된다. 4. 혈당을 올리는 약물 - 스테로이드, 일부 항정신병약, 면역억제제 5. 현 당뇨의 악화 -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악화되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 6. 1형 당뇨의 요소가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 7. 의사의 잘못 - 당뇨약을 증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증량하지 못한다. (관성의 법칙)

건강·의학 2024.04.25

[명상과 철학] 삶은 소유가 아니라 여행이다(깨달음이 있는 명상시)

오늘은 조치형의 명상 시, 삶은 소유가 아니라 여행이다>를 낭송해 드리겠습니다.  삶은 소유가 아니라 여행이다.  마음이 불편하고 괴로운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그것은 소유에 매여 있기 때문이다. 돈을 벌고, 재산 증식을 하는 데만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자주 스트레스를 받고 부족감과 결핍감을 느끼며 가끔씩 타인과 비교하면서 화가 나고 우울해진다. 가만히 생각해 보라. 나는 내 것이 아니다. 내 삶은 내 뜻대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내가 태어나려고 해서 태어난 것이 아니다. 어느 날 나도 모르게 이 세상에 던져진 것이다.또 언젠가는 내 뜻과 상관없이 이 세상을 떠나게 된다. 그러니 삶은 내 소유가 아니다. 자연의 조화 속에 잠시 이런 모습으로 태어나서 살고 있는 것뿐이다. 우리 모두는 방문객이다..

명상과 철학 2024.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