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1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제 과보로 아이가 학교 생활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것 같습니다

스님, 저는 아들 둘을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첫째 아이 태교도 남편 원망으로 보내고 5살 때 1년간 지독히 학대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제 과보로 아이가 학교 생활에서 괴롭힘을 받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샤프로 11번 정도 손등에 찍혔는데 아이를 생각해서 그 아이를 용서했습니다. 그냥 넘어갔고요. 친정 오빠도 어릴 적 이렇게 괴롭힘을 많이 당했다고 친정 오빠가 태권도를 꼭 가르쳐라 해서 지금 아이를 겨울방학에 태권도만 보내려고 하는데 저희 아이가 태권도는 절대 못 가겠대요. 근데 아이를 위해서 억지로 보내야 되는지 판단이 잘 안 서고 제가 죄책감이 있다 보니까 관점이 안 잡혀서 어떻게 해야 될지 여쭤봅니다.// 굳이 안 보내도 되는데 아이가 어릴 때는 조그마한 일도 큰 상처로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

[법륜스님의 하루] 주말마다 찾아오는 엄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2024.03.22.)

제가 어렸을 때 엄마는 저희 형제들을 아동학대 수준으로 대해서 저는 매우 힘들어하면서 자랐습니다. 엄마는 성질을 200퍼센트 마음껏 부렸고 아버지가 농약을 먹고 자살 시도까지 한 일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커서 결혼을 하게 되면 엄마하고 연을 끊고 살겠다고 다짐까지 했지만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셨고 저는 결혼한 뒤에도 엄마하고 또 같이 다니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가 일을 그만둔 뒤부터 저희 형제들한테 엄청 집착하십니다. 큰언니는 멀리 대구에 살고 있고 둘째 언니랑 저랑 한 동네에서 살고 있고, 엄마도 저희 집에서 도보로 40분 거리에 살고 계십니다. 그런데 언니네는 고양이가 있어서 엄마가 가기 싫어해서 주말만 되면 저희 집에 와서 주무십니다. 연휴 때 제가 때로는 특근한다고 거짓말을 하면 엄마는 하룻밤만..

[법륜스님의 하루] 열심히 했는데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4.03.21.)

그래서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대박이 난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부러 대박을 피할 필요는 없지만 대박이 일어났을 때에도 교만하지 말고 겸손하게 내부를 진정시키고 외부의 저항을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항은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기 때문에 억울하다고 항변하기보다는 그런 비난이나 저항마저도 어느 정도 감수하면서 꾸준히 일을 추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좋은 일이 생겼다고 너무 자랑해서도 안 되고 나쁜 일이 생겼다고 너무 낙담해서도 안 됩니다. 내가 노력해서 좋은 일이 생긴 것이라면 담담히 받아들이고 노력한 것보다 일이 훨씬 잘 되었을 때는 횡재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빚을 얻어서 생겼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빌린 빚이기 때문에 조심해서 관리하고 사용하다가 나중에 빚을 갚을 때가 되면 기꺼이 갚는 자세를..

[신박한깨달음] 영혼은 수많은 생을 거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잊고 각자의 에고로 살아간다|현존

현존은 당신이 맺고 있는 관계를 포함하여 삶의 모든 측면을 향상시킨다. 현존 안에서 근본적으로 깨어있을 때 당신은 판단이나 두려움, 욕망이 없이 살아간다. 모든 것이 하나임을 강하게 느끼면서 살아가며 존재의 비계별적이며 영원한 차원을 계속하여 자각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을 평등하게 보게 되며 그들을 깨달은 사람으로 본다. 비록 그들이 그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할지라도 이는 동물과 자연의 세계에까지 똑같이 적용되며 다른 존재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끼치는 일은 불가능해진다. 자비로우며 늘 정직하고 진실하게 행동한다. 내면에 있는 무언가가 거짓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당신이 깨어나도록 인도하기 위한 종합안내서 현존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 당신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으..

[릴라선공부] '자식이 있다'는 생각이 일어나고 있다

근데 만약에 지금 이렇게 볼 줄 아는 시력이 없으면 이 모습이겠어요? 그다음에 이렇게 감각할 수 있는 능력이 사라지면 이것이겠습니까? 그다음에 듣는 능력이 없으면 이 죽비가 내가 알던 지금 경험하는 이 죽비겠습니까? 아니에요. 색은 고정돼 있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이렇게 인연 화합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지 그러니까 이것도 마찬가지라 종이 객관적으로 있는 게 아니라 눈이 멀어버리면 이 색깔의 종은 있을 수가 없어요. 감촉하는 이런 신경이 끊어지면 이런 식의 종의 물질감이 있을 수가 없다고 귀가 멀면 이 소리가 없어요. 나의 세계에는. 그러면 내가 지금 경험하는 이 종은 지금 찰나적으로도 다른 물건으로 경험될 수 있어. 지금 당장. 그리고 또 여기서 뒤통수 맞아가지고 의식이 없어 쓰러져 버리면 종도 없습니..

릴라선공부 2024.04.01

[비이원시크릿] 인간의 원죄/ 이원성에 관한 신화

시크릿을 깨닫다가 되던 제가 처음에 지었던 제목이라고 애착을 가지고 자꾸 말씀드리는 거 아니에요? 수도자와 공과금이 되던 진지의 차원, 진리의 차원하고 속재 그러니까 속세의 차원은 같은 것이에요. 하나가 됩니다. 이것이 분리되지가 않아요. --진제와 속제가 분리된 이유 그런데 이제까지 우리는 분리해 온 채로 살고 있었어요. 첫 번째 이유가 뭘까요? 첫 번째 이유, 분리해 온 채로 살았던 교육받아서 그래요. 근데 왜 이런 교육이 먹힐까요? ‘분리되어 있다’라고 가르치는 게 왜 먹힐까요? 뭔가 근거가 있으니까 먹힐 거 아니에요? 세상하고 속세하고 진리하고 분리되어 있다라고 말을 하는 게 먹히는 이유 뭐 때문에 먹힐까요? 아무리 교육이라고 하더라도. 아무리 교육을 시켜도 이 교육이 잘못된 교육이라면 언젠가는 ..

마음공부 2 2024.04.01

[교장쌤 특강]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무아인가? 오늘은 ‘무아가 진아다’라고 하는 주제로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불교 뿐만 아니라 기독교도 무아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내가 없음’ 그런데 ‘내가 없다’라는 말을 생각으로 오해하면 그러면 또 잘못 분별에 떨어집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가 없다, 무아다’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있다 없다’라고 하는 생각으로 분별하고 있는데 그런 ‘없음’이 아닙니다. 그럼 잘못 가는 거예요. 그럼 어떤 게 무아냐? 우리 어렸을 때 갓난아기 때 보면 갓난아기는 내가 없어요. 갓난아기는 없다고 해서 완전히 없는 무슨 기계나 무생물이 아니고 뭔가가 있어요. 뭔가가 그 자리에 대신 있습니다. 그런 무아를 말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 무아라고 하는 것은 다시 말하면 여태까지 내가 알던 나로부터 벗어난다는 ..

[KURZGESAGT] 금성을 (빠르게) 테라포밍하는 방법

지구를 떠나 우주에 새로운 고향을 만드는 것은 인류의 오랜 꿈입니다. 조만간 생존을 위해 필요할 일이기도 하죠. 가장 주목을 받는 행성은 화성입니다. 작고 유독성이며 에너지가 적은 행성으로 지하 식민지에 우중충한 표정으로 모여 살기에는 딱 좋은 곳입니다. 더 큰 데는 없을까요? 금성은요? 태양계에서 가장 적대적이고 치명적인 이곳을 식민지화한다면요? 구름 위에 도시를 건설하는 게 아니라 아예 지구처럼 만든다면요? 생각보다 쉬울지 모릅니다. -- 금성은 태양계에서 압도적으로 가장 뜨거운 행성입니다. 표면 온도가 460도로 납을 녹일 정도입니다. 이 열기는 태양계 내에서 가장 극심한 온실 효과 때문입니다. CO₂는 열을 잘 가둡니다. 지구를 보세요. 0.03%에서 0.04%로만 올랐는데도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마인드풀tv_ 선과 악은 무엇일까? (feat.내가 늘 하던 기부를 멈추었던 이유)

어느덧 또 2020년의 1월이 벌써 다 끝나가고 있습니다. 새해에 계획하신 일들, 많이 하고 계신지 모르겠어요. 오늘 저는 여태까지 꼭 한번 다뤄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바로 선과 악인데요. [선과 악] 음...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제가 항상 "분별하지 마세요." "좋고 싫음을 나누지 마세요." "싫은 것 자꾸 싫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나쁜 사람이 어딨어요. 조금 아픈 사람만 있을 뿐이죠."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자꾸 하니까 "그러면, 선과 악은 어떻게 분별하나요? 악한 것들은 분명 악한 것들인데 그것들에 대해서도 그냥 그렇게 두나요?" 이런 질문들 되게 많이 받아왔어요. 그리고 저라고 그런 생각을 안 해본 게 아니기 때문에 오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건 제..

마음공부 1 2024.04.01

닥터조 조한경(9부) “핵심을 놓치지 마세요” 염증 때려잡는 음식 먹는 것보다 ‘이것’이 100배 더 중요합니다!!

--심장마비, 심근경색은 단순 배관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책에서 심장마비나 심근경색이 단순한 배관 문제가 아니라는 표현을 썼어요. 혈관을 배관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잖아요. 혈압약을 한 70년 넘게 먹었단 말이에요, 현대인들이. 혈압이 예전에 처음 발견을 했을 때 ‘혈압이 높으니까 뇌졸중에서 터졌다’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혈압약을 먹어왔던 거거든요. 근데 그렇게 오랫동안 먹어도 실질적으로 줄지가 않았어요.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환자가 줄지가 않았어요.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률은 줄었어요. 근데 우리가 원하는 건 사망률이 줄은 게 아니라 그 에피소드 자체가 없애야 되는데 심장마비는 그대로 일어나고 있는 거거든요. 사망률이 줄어든 이유는 응급처치가 발전했기 때문에 사망만 면케 해주는 거죠. 혈압을 낮춰놨더니,..

건강·의학 202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