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1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07. 남편이 이름 석자 빼고 다 속이고 결혼했습니다

남편이 이름 석자 빼고 집안, 학벌, 직업 다 속여서 결혼을 했고요 사소한 것부터 큰 것까지 거짓말로 계속 이어져서 대화도 하기 싫고 행복하지가 않았습니다. 부부 상담도 여러 번 해봤지만 본인이 바꿀 의지가 없어서 딸아이가 5살이라 이혼도 못하겠고 불대에서 불법을 공부해 보니 내가 남편을 이해하는 게 다 같이 편히 살 길이구나 생각은 드는데// 어려움에 처해있군요. 근데 자기 얘기를 들으면 그 옛날 사람, 한 50년이나 100년 전에 자기 얘기 들으면 ‘참 착한 여자다. 아이고 어떻게 저렇게 이쁜 여자가 있노’ 이렇게 할 겁니다. 그 어려움 속에서도 가정을 지키고 애를 돌보겠다고 하니. 근데 요즘 사람이 들으면 자기 얘기가 사실이라는 전제 하에서요. 이게 사실이라면 ‘바보 같은 여자 아니야? 요새 여자가..

[법륜스님의 하루] 이혼 후 사춘기 자녀가 연락을 끊어서 슬픕니다. (2024.04.13.)

이혼 후 사춘기 자녀가 아버지와 함께 살기로 결정하고 저와의 연락을 모두 끊었습니다. 6년이 지났어요. 처음에는 매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제 삶에서 의미를 찾았고 감사할 일이 많았으며 불평할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의 삶에 일부라도 함께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항상 저를 슬프게 만듭니다.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부모가 아이를 위해 존재합니까? 아이가 부모를 위해 존재합니까? 아이가 부모를 더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부모의 역할은 끝이 납니다. 그런데 지금 질문자는 자식이 부모를 위해 존재하기를 바라는 걸로 보입니다. ... 그건 본인의 요구입니다. 그렇다면 자식과 부모의 역할을 바꿔야 합니다. 당신의 아이들이 부모이고, 당신은 지금 자식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겁니다..

[법륜스님의 하루] 문제 제기를 했더니 부당하게 해고를 당했습니다. (2024.04.12.)

저는 평소에 불안도가 좀 높은 편입니다. 최근에 작은 회사에 경력직으로 입사했습니다. 그런데 2주 만에 해고를 당했습니다. 입사 전에 들은 내용과 실제 업무가 좀 달라서 사장님께 문제 제기를 했습니다. 원래 저는 두 명이 하던 일을 한 사람이 퇴사하면서 빈자리에 들어가기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입사 후에 보니 남은 한 분도 곧 휴직하시기로 해서 제가 두 분의 일을 모두 물려받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사장님의 비서 업무까지 추가되었습니다. 모두 입사 전에 안내받은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그 일을 다 잘할 수 있을지 너무 불안했습니다. 안 되겠다 싶어서 메일로 부드럽게 의사를 전했습니다. ‘휴직자를 대체할 사람을 조금 빨리 충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회사가 좀 더 성장하면 비서는 별도로 채용해 주시..

[현덕마음공부] 업과 윤회에 대한 바른 이해

윤회가 있다거나 없다거나 하는 것은 희론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다. 모든 불교적 가르침은 도 닦음과 해탈 자유로 이끌어 줄 때 의미 있는 것이다. 그것이 선한 법이자 선한 법 해석이다. 업과 윤회에 대한 붓다의 가르침은 이고득락의 목적하에 해석되어야 하고 연기법과 무아에 뿌리내리고 있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에서 자유와 해탈을 경험하는 것이다. 시간이 걸리는 것은 자칫 또 다른 형태의 '자아론'이 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아니 2500년 동안 화젯거리가 되고 있었던 업과 윤회에 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브라만교 혹은 현두교에서 말하는 업과 윤회가 있고 불교에서도 업과 윤회를 이야기하죠. 어떤 사람들은 불교라고 하는 것이 결국은 삼세인과와 육도윤회라고 하는 토대..

[교장쌤 특강] 살아있음 그 자체로 존재하라

우리가 오온개공을 자꾸 정관하고 그다음에 두 번째는 오온개공 다음에 오온이 어느 정도 개공이 되면 그다음에 ‘이 오온이 일어나는 자리가 어딘가’를 봐야 돼요. 두 번째 단계에서는. 제가 여기 우리 사이트 글에 써놨죠. 오온이 도대체 어디서 일어났다 어디로 사라지는 거야? 그다음에 세 번째 ‘이 오온이라고 하는 화살표들은 도대체 그 정체가 뭐냐?’ 그거를 정견해 내야 돼요. 그 정체가 뭘까? 이걸 자꾸 생각하지 말고 느껴봐야 돼, 지금 이거 화살표 아니에요? 느껴봐요. 이건 뭐야? 소리에 떨어지지 말고 뭐 생각을 굴리시면 안 돼. 생각을 굴리면 벌써 분별이 떨어진 거니까 그냥 이걸 느껴봐요. 똑같아요. 자기 손등도 이렇게 문질러 봐요. 뭐가 살아있다는 게 느껴지지 않아요? 내가 말하는 건 이거예요. 뭐가 ..

[릴라선공부] 믿음은 깨달음의 어머니

이게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가? 공부가 되려면 공부가 진전을 이루려면 제가 공부를 해보니까 일단은 안목 있는 선지식을 만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안목 있는 선지식을 만나고 그다음에 중요한 게 그분에 대한 안목에 대한 믿음 그다음에 법에 대한 믿음이 중요해요. 믿음이 진짜 중요해요. 둘이 같이 딱 맞아떨어져야 돼요. 안목 있는 스승을 만나고 그 사람의 가르침, 그 법에 대한 믿음이 이게 맞다라는 그 믿음이 진짜 중요해요. 그래야지 그 마음이 자기를 항복시키게 되거든요. 그 믿는 마음이. 왜냐하면 나는 틀렸고, 저분의 가르침은 맞아. 그러면 우리가 여기에서 갈림길에 접어들 때가 있어요. ‘내가 보기에는 이게 맞는 것 같은데 저분은 이렇게 얘기하네. 그게 아니라고 얘기하네.’ 그럼, 그 갈림길에서 이분의 말씀..

릴라선공부 2024.04.22

[신박한깨달음] 우주의 모든 것은 의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무한한 능력과 힘이 우리 안에 있다|의식혁명

종교나 영성 단체에서는 자비와 사랑, 감사와 용서에 힘쓸 것을 말하고 있다.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국제적으로 유명한 영적 스승인 데이비드 호킨스의 의식혁명이라는 책에서는 우리가 왜 그것을 실천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의식지도를 통해 밝혀놓고 있다. 아울러 우리가 그것을 실천함으로써 참나로 갈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저자는 어린 시절, 존재에 대한 강력한 체험을 하고, 38살이 되었을 때 치명적인 질환에 걸려 죽음의 직전에서 다시 한 번 무한한 현존을 체험하게 된다. 그 후 7년간 명상과 연구를 하면서 모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게 되고 근육 테스트를 통해 의식지도를 완성하게 된다. 의식지도는 힘과 위력으로 되어 있는데 힘과 위력은 진실과 거짓으로 바꾸어 말할 수 있으며 힘을 따르게 되면 근육이 강해지고..

[Life Science] 당신이 먹는 스테비아 토마토의 비밀 ㄷㄷ

수상한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오늘은 스테비아 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스테비아는 뭘까요? 스테비아는 중남미가 원산지인 스테비아 레바오디아나라는 식물의 잎에서 스테비올 배당체라는 화합물을 추출하여 만든 감미료입니다. 여기 시중에 판매되는 스테비아를 하나 구입해 왔습니다. 열어보니 아주 고운가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숟가락에 조금 덜어서 먹어보았는데 생각보다도 훨씬 달고 쓴맛이 느껴졌습니다. 스테비아(스테비올 배당체)는 설탕보다 300배가량 더 단맛을 내지만 사람의 몸에서 흡수되지 않아 칼로리가 없고 설탕과 달리 혈당을 올리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스테비아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은 물질이죠. 이러한 스테비아가 포함된 방울토마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스테비아 토마토 중..

[비이원시크릿] 알고보면 우리는 이미 시크릿 마스터

그렇지 않아요. 여기 앉아 계신 모든 분들이 시크릿 마스터예요. 148% 시크릿 마스터예요. --우리는 이미 시크릿 마스터이다 이 얘기는 뭐냐면은 내가 모르고 있을 뿐이지 내 삶에 나타나고 있는 내가 체험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뭐란 얘기예요? 시크릿의 메커니즘 I am That I am의 메커니즘을 통해서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이에요. 대부분의 경우에 어떤 시크릿 마스터입니까? 옛날 뭐죠? 마법에도 백마법이 있고 백마술이 있고 흑마술이 있고 막 하잖아요. 시크릿도 긍정적인 시크릿이 있고 긍정적인 현실을 창조하는 시크릿이 있고 아니면 그것이 있으면 동시에 부정적인 현실을 창조하는 시크릿이 있죠. 안타깝게도 우리는 부정적인 현실을 창조하는 시크릿의 그랜드 마스터예요. 근데 그거를 모두,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라..

마음공부 2 2024.04.22

[기역] 당화혈색소(HbA1c), 의미와 한계점

당화혈색소가 6.5%이상이면 당뇨이다. 당화혈색소는 3개월 동안의 평균혈당을 나타낸다. 우리가 밥을 먹고, 안 먹고에 따라서 또는 그날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혈당이 들쭉날쭉하므로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당화혈색소를 지표로 많이 사용한다. 6% = 126 7% = 154 8% = 183 하지만 반대로 그것이 한계점이 되기도 한다. 첫 번째 한계점, 평균이다. (혈당이 들쭉날쭉하면서 혈관이 망가지는데, 이러한 점을 당화혈색소만으로는 알 수 없다). 두 번째 한계점, 3개월이다. (며칠이나, 몇 주의 평균혈당을 측정할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사실 3개월이라는 기간은 조금 먼 기간일 수 있다) 세 번째 한계점, 측정 자체가 부정확한 경우가 있다. 빈혈이 있다든지, 비장절제를 했다든지.. 하는 상황에서는 해..

건강·의학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