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철학

[명상과 철학] 나는 지금, 이 순간 평화로운가?

Buddhastudy 2024. 2. 28. 19:24

 

 

나는 가끔씩 나에게 이렇게 물어봅니다.

조용히 눈을 감고

나는 지금, 이 순간 평화로운가?” 하고 물어봅니다.

 

마음이 평화로우면

잠시 호흡을 한 후에 눈을 뜨고

마음이 불편하다고 느껴지면

왜 내 마음이 불편하지?” 하고 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내 마음이 불편한 이유는 자기 자신밖에 모릅니다.

다른 사람은 내 마음을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해도

내 마음을 알 수 없습니다.

내가 내 마음도 잘 모르는데

다른 사람이 어떻게 내 마음을 알 수 있겠습니까?

 

내 마음이 불편한 것은

삶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불편한 상태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내 마음이 불편하면

웃음이 사라지고, 표정이 어둡고, 얼굴이 굳어집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내가 하는 일에 집중이 잘 안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마음의 균형이 깨져서 정신이 분산되기 쉽고

한 가지 일에 몰입할 수가 없습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실수를 하거나 사고를 치기 쉽게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타인에게 피해를 주기 쉽습니다.

부드러운 말투가 나가지 않고

퉁명스럽거나 차가운 말투가 나가기 쉽고

사소한 문제 가지고 시비가 붙어 싸울 수도 있습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사고가 경직됩니다.

사고가 경직되면 대처능력이 떨어집니다.

마음이 균형을 잃어서 편협해지기 쉽고

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그대로 방치해 놓지 말고

마음을 탐색해 보아야 합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찾아보면 대부분 이렇습니다.

 

-첫째 마음이 불편한 것은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 생각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바라는 대로 안 되기 때문에

마음이 불편한 것입니다.

이렇게 내 마음을 살펴보고

내가 바라는 대로 안 돼서 내 마음이 불편하구나하고 알아차리기만 해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그리고 내 마음을 조정할 수가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둘째 마음이 불편한 것은

집착을 하기 때문입니다.

내 자신도 모르게 반드시 해야 돼혹은 꼭 해야 돼하는

강박 심리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사는 내 마음대로 안 됩니다.

일이 잘 안 될 때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각해야 합니다.

안 되는 일을 억지로 하려다가 사고를 치거나

오히려 일을 망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셋째 마음이 불편한 것은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이나 현재 내가 처한 상황이나

미래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마음이 불편합니다.

그것을 알아차리고 긍정적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그러면 마음이 금세 편해집니다.

 

인생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행복도 불행도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했다 하더라도

생각을 긍정적으로 돌리면 용기가 생기고 힘이 납니다.

 

인생은 역전의 드라마입니다.

실패했다고 슬퍼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그것을 교훈 삼아서 일어서면

반드시 성공할 날이 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은 지나갑니다.

좋았던 일도 지나가고, 나빴던 일도 지나가고

기쁜 일도 지나가고, 슬픈 일도 지나갑니다.

즐거움도 지나가고, 괴로움도 지나갑니다.

그러니 세상에 집착할 일이 없습니다.

 

항상 마음의 밭을 평화롭게 일구십시오

마음이 평화로워야 사는 게 즐겁고 행복합니다.

마음이 평화로워야 일이 잘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사는 것도 재미없고 스트레스만 쌓여갑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일이 꼬이게 되고 힘들어집니다.

 

살아가면서 마음의 평화만큼 소중한 것이 없습니다.

마음의 평화가 최고입니다.

마음이 평화로우면

자연스럽게 행복하지만

마음의 평화가 깨지면

행복은 멀리 달아납니다.

 

마음의 불편이 해소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안정이 되면

삶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그러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려나갑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마음을 살펴야 합니다.

 

마음이 행복도 만들고, 불행도 만들고

마음이 천당도 만들고, 지옥도 만듭니다.

 

마음이 편해지면

마음이 밝아집니다.

수시로 자신에게 물어보십시오.

나는 지금, 이 순간 평화로운가?”

 

그 물음이 내 인생을 밝혀줄 등불이 되어 줄 것입니다.

어둡고 캄캄한 길도

마음이 평화로우면 환하게 밝아질 것입니다.

마음이 편안해지면 마음이 밝아지고

마음이 밝아지면 인생의 길도 밝아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