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5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사업을 함께하며 싸우는 딸과 아들

남편과 딸과 아들이 함께 사업을 합니다. 그런데 딸과 아들이 앙숙처럼 으르렁거리다가 결국은 서로 말도 안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어떻게 하면 둘을 화해시킬 수 있을까요?// 딸 잘못도 아니고 아들 잘못도 아니고 자기 잘못이에요. 20살이 넘고 결혼을 하면 남이에요. 내가 볼 때는 아들딸이지만 자기들끼리는 남남이에요. 이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걸 못하니까 그래요. 그러니까 옛날에 왕이 볼 때는 다 자기 아들이잖아, 그죠? 그런데 왕자들은 어때요? 서로가 다음의 왕 되는 데 있어서 철천지 원수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형제를 죽이고 왕이 되잖아요. 부모가 볼 때는 가슴아프지만 왕자들 사이에서는 그건 너무 당연한 거예요. 상대를 죽이지 않으면 자기가 왕이 될 수 없는데. 다른 사람은 경쟁상대가 아니에요. 왜?..

[Danye Sophia] 불교 염불 수행의 진실을 낱낱이 파헤친다!

불교 수행에 있어서 참선과 더불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염불입니다. 염불에는 소원성취를 위해 부처님의 이름을 반복해서 부르는 ‘지명(指名)염불’이 있고 부처님을 닮아가기 위해 붓다의 상(象)을 마음에 비추는 ‘관상(觀象)염불’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성품과 공덕을 기리는 ‘관송(觀頌)염불’이 있고요. 어느 것이 되었든 궁극에는 부처님의 가피를 입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특히 염불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아미타불 진언’은 서방정토에 다시 태어나는 것을 발원하는 일종의 정토신앙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염불은 참선에 비해 그 공효가 떨어지는 걸까요? 다시 말해 재가신자나 하근기의 수행자들에게 적합한 수행법이 맞을까요? 대개 참선이나 위빠사나, 간화선을 하는 수행자들의..

[5분상식 세계사] 미국 역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미국’으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United States of America, 미합중국입니다. 북아메리카대륙과 태평양 사이에 위치한 연방제 국가로 수도는 워싱턴 D.C(Washinton D.C)입니다. 성조기라 불리는 미국의 국기는 1776년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후 1년 뒤인 1777년 6월 14일, 정식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성조기의 적색 및 흰색의 13개 줄은 독립선언 당시의 13주를 상징하고 50개의 별은 알래스카와 하와이를 포함한 현재 주의 숫자를 상징합니다. 1777년 처음 제정할 당시에는 13개의 주를 나타내는 13개의 별과 13개의 줄이었는데 그 이후 주의 숫자가 늘어날 때마다 줄의 수는 그대로 두고 좌측 상단의 별의 개수만 추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총 26차례 수정되..

[1분 심리학] 용기있게 좌절을 뛰어넘는 사람들의 비밀

겁쟁이들이 사실은 강심장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어요.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침이 동물실험을 통해서 외부 위협에 피신하거나 맞서는 행동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같은 곳이라는 것을 밝혀냈는데요 허버먼 교수팀은 쥐가 위협을 느끼면 복축중심선시상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다가오는 위협에 맞닥뜨리거나 피하느나 데 시간을 사용하고 꼬리를 흔드는 데는 시간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꼬리를 흔단다는 것은 공격적인 반응을 나타낸다는 의미거든요. 겁쟁이와 강심장은 실제로 같은 곳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는 뜻입니다. 비상 상황이 닥쳤을 때 먼저 저보를 줍니다. 그래서 도망갈 것인지 맞설 것인지를 결정하는 거예요.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건 도적하는 행동처럼 용기가 필요한 것에는 사실은 두..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저는 모태신앙입니다. 부모님 두 분 다 결혼 전부터 교회를 다니셨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독교인 되었죠. 제목은 기독교인이 아니라고 했는데 이거 낚기 위한 제목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요. 그 제목도 맞습니다. 저는 기독교인이 아닙니다. 한국 교회의 기준으로 보면 전혀 기독교인이 아니죠. 저는 일단 교회를 나가지 않습니다. 한국 대부분의 개신교 교단에서 말하는 성서 무오설 성경에는 오류가 없고 성경은 문자 그대로 믿어야 한다는 생각에도 반대합니다. 저는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창조론도 믿지 않아요. 진화론을 믿죠. 하지만 저는 스스로 기독교인으로 생각합니다. 성경의 핵심 가르침을 따르려고 노력하며 살고 있으니까요. 기독교의 핵심 가르침은 딱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나님을 사랑하라 ..

[Science Cookie] 전자레인지는 어떻게 음식을 데우는 걸까?

우리의 일상 속에서 보통 빠르고 간편하게 음식을 데워먹을 때 전자레인지를 이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전자레인지에는 이렇게 타이머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원하는 시간만큼 음식을 데워먹을 수 있죠. 이 전자레인지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전자기파 스펙트럼 중 라디오파보다는 에너지가 크고 적외선보다는 에너지가 작은 영역에 존재하는 전자기파인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기계입니다. 극초단파, 또는 마이크로파라고 불리는 이 영역의 전자기파는 파장이 대략 1mm 근처인 원적외선보다도 더 긴 전파 망원경에 사용되는 W밴드로 시작하여 길게는 약 1.4m 정도의 파장을 가지는 군융 항공기의 무선 통신으로 사용되는 G밴드 사이에 있는 모든 전자기파를 지칭하는데요. 이 영역대의 전자기파는 진동수, 다시 말해 주파수가 ..

[인생멘토 임작가] 행복으로 이끄는 8가지 발달과업 2편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여러분은 어떤 아기였었나요? 아마 여러분이 어떤 아기였었는지에 대한 기억은 잘 안 나실 거예요. 그런데 여러분이 어린 아기였을 때 어떤 아기였는지는 여러분의 부모님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이 여러분을 어떻게 키웠는지를 보면 알 수 있어요. 여러분의 부모님은 여러분이 태어난 후 아기였을 때 여러분을 잘 돌보아 주었나요? 여러분의 부모님이 여러분이 아기였을 때 여러분을 부족하지 않게 잘 돌보아주었다면 여러분은 평소에 안전함을 느끼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되었을 거예요. 이런 환경 아래서라면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불안한 아기였다면 부모님이 잘 돌보아주지 못해서 세상이 안전하다는 것을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현실이 곧 진실, 진실 이대로 내맡겨라

생각은 자기에게 생각할 수 있는 것만 보잖아요. 진리는 전체를 본단 말이죠. 그러니까 언제나 진리가 하는 대로 내버려둬야 해요, 내맡겨야 해요. 진리가 어떻게 해요? 현실대로 해요. 진리의 결과가 현실이에요. 내 결과는 생각이고. 내 생각은 “현실이 잘못되고 있어. 나는 지금 돈을 더 벌어야 해. 나는 지금 보다 더 예뻐져야 해. 나는 지금보다 더 안 아파야 해. 나는 지금보다 더 어떻게 해야 해 나는 저 사람보다 더 부자가 되어야 해.”하는 생각은 자기 생각을 믿는 거잖아요. 그런데 나는 그러면 안 돼요. 나는 지금보다 더 부자가 되면 안 돼요. 지금만큼 부자여야 해요. 왜 부자가 되면 안 될까요? 내 복이 요만큼이면 요만큼만 받아야지 더 만큼 당겨써버리면 까먹는 거잖아요.

[지혜별숲] 깨달음과 부의 끌어당김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들... 가식적이지 않나요?

끌어당김을 추구하고 성취하는 과정 자체에서 방법론적으로 모순처럼 보이는 것들이 겹쳐서 있기 때문이에요.// 구독자님께서 주신 질문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시크릿류의 자기계발 책이나 영상들이 많이 나오는데 가식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영성이나 마음공부를 내세우면서도 정작 가장 추구하는 건 돈, 사회적 성공 같은 물질적인 것 같아서요.”라는 말씀을 주셨는데요. 시크릿류의 자기계발 책이나 영상들이 정말 많죠. 이런 내용의 책이나 영상들을 보면서 호기심을 느끼고 ‘나도 한번 해 볼까?’ ‘정말 이게 가능할까?’ 이런 마음으로 직접 시도를 해 보시고 실천해 보시는 그런 분들도 많이 계시고요. 또 이런 분들을 보면서 ‘너무 가식적이다’라고 느끼시는 분들 역시 많으신 것 같습니다. 충분히 그렇게 느끼실 수 있습..

마음공부 1 202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