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7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46. 매일 고객의 불만을 들어야 하는 감정 노동이 심합니다

3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데 번아웃이 온 것 같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일하고 있는데 고객들의 불만을 듣는 것도 시스템이 바뀌지 않는 것도 매우 스트레스받고 몸도 마음도 많이 망가졌습니다// 다른 직장으로 갈 데는 있습니까? ... 요즘 일자리가 없다는데 자기는 어떻게 재주도 좋으네, 갈 데가 많다니. ... ㅎㅎ 나이가 한 60 됐습니까? ㅎㅎ 지금 있는 직장은 정규직입니까? 월급은 괜찮아요? 자기가 지금 이직을 해서 커피점을 가든 어디를 가면 안정성과 월급, 일의 강도, 이런 걸 볼 때 이거보다 훨씬 다 좋아요? ... 그 정도, 어디든지 직장을 갈 수도 있고 안정성 면에서도 이 직장이나 그 직장이나 별 차이가 없다면 옮겨도 괜찮죠 뭐. 그런데 안 옮기고 망설이는 이유가, 여기 미련이 있는 이유가 있으니 질..

[드러내야 산다] '새옹지마'에서 얻는 삶의 지혜

인생을 끊어서 보지 말고 통으로, 전체로 보라는 고사성어가 있는데 무엇인지 아시나요?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입니다. 중국 북쪽에 사는 한 노인이 키우던 말에 관한 얘기입니다. 어느 날 그 말이 오랑캐 땅으로 달아나버렸지요. 동네 사람들이 “저 노인은 되는 일이 없다”고 하며 안타까워했지요. ⁠ 그러나 노인은 웃으며 “나간 만큼 다시 들어오겠지요!”라며 전혀 낙심하지 않았지요. 그런데 얼마 뒤에 그 말이 한 필의 준마를 데리고 다시 동네로 돌아왔지요. 그때 동네 사람들의 말이 달라졌습니다. "아, 저 노인 정말 복 있는 사람이구나!" 그 이후에 그 노인의 아들이 그 준마를 훈련하다가 말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러져서 절름발이가 되어버렸지요. 그때 또 동네 사람들의 말이 다시 달라져서 “저 노인, 참 불행하..

[명상의 모든 것] 아침형 인간 되는 법, 이렇게 하면 됩니다.

습관 만들기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실패하지 않는 습관을 만들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매일 새벽에 명상하기'라는 계획을 세웠는데 실패하면 자책하게 되죠. 이런 작은 자책들이 쌓이게 되면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여러분 탓이 아니고 방법을 모르셨던 것뿐입니다. 습관을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시면 됩니다. 앞에서 습관의 네 단계가 신호, 열망, 반응행동, 보상으로 구성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이 네 단계를 통해서 가장 맑은 시간인 새벽에 명상하는 습관을 설계해 볼까요?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서 동기가 강하면 좋겠죠. 그리고 이것은 두 번째 열망단계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많은 성공하신 분들이 새벽에 일어나서 명상이나 독서, 사색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침에 급하게 일어나서 출근하느라고 정신이 없..

마음공부 2 2022.09.27

[Life Science] 번데기 내부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이것은 배추흰나비의 번데기입니다. 번데기 단계를 지나면 애벌레는 엄청난 변화가 생깁니다. 번데기 내부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오늘은 번데기가 나비로 변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배추흰나비의 알을 구해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배추흰나비의 알이죠. 배추희나비의 알은 배추속 식물의 잎을 살펴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해온 배추흰나비의 알은 습기만 잘 유지해주며 관찰해보면 3~4일 안에 알에서 유충이 나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귀엽죠? 이름은 번데리우스로 정했습니다. 갓 태어난 유충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알껍데기를 섭취하는 거죠. 다음으로 유충은 이렇게 잎을 갉아 먹으면서 자라는데 이때 잎을 먹는 양이 꽤 많아서 배추흰나비 유충은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잎을..

[이동환TV] 이런증상 있으면 치매로 발전합니다-경도인지장애 자가테스트

... 여러분들 기억력 어떠세요? 사실 우리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꾸 자꾸 단어를 깜빡 깜빡 잊어버리고 누구 사람 이름 잊어버리고 그러는데 이러면 또 약속을 가끔가다 잊기도 하고요, 이렇기도 하는데 이것을 우리가 건망증이라고 얘기하죠. 근데 건망증이 심해지면 치매로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되게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건망증과 치매를 어떻게 의학적으로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 설명을 잠깐 드리고요 그와 함께 그럼 나는 인지장애 라고 해서 경도인지장애가 얼마나 심한 것인지를 확인해 보는 자가 테스트도 준비 해봤습니다. 첫 번째로 이런 경험 있으시죠? 누구랑 약속을 했어요 친구랑. 근데 깜빡 잊고 약속을 새카맣게 잊어버렸습니다. 그래서 그 시간에 못 나갔죠. 근데 친구가 전화를 합니다..

건강·의학 2022.09.27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옷 색깔로 이미지 조절하기. 색깔로 대인관계 호감얻는 법

오늘은 색깔을 이용해서 대인관계 잘하는 법, 호감을 얻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원활한 인간관계와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스스로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지는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인상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 항상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야만 내가 어떻게 달라지면 좋을지 알 수 있고 또 그 방법에 대해서 가장 빠른 길로 도착할 수 있겠죠. 의사, 간호사, 경찰, 소방관, 승무원 등과 같은 전문직은 물론이고 일반 회사원분들 역시 어떤 특정한 복장(셔츠, 넥타이 등)이 정해져 있는 것은 분명히 그 이유가 있어요. 오늘 영상을 보시면 그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주변에서 받아들이는 여러 정보 중에서 시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가 제일 큽니다. 후각, 청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는 사실 그렇게 크지 않..

정신과·치매 2022.09.27

[오은영TV] 아직 어린아이에게 '버르장머리 없다'고 표현하지 않기로 해요!

생활의 질서에도 각자 다른 배움의 시기가 있을 뿐이에요. 꾸준히 가르치면, 사회적인 범주 안에서 잘 자랄 수 있어요. ‘버르장머리 없다’는 표현, 좋은 것 같지 않아요. 버르장머리 없다는 생각을 바꿔보면 어떨까요? ‘생활의 기본 질서와 규칙’ “아직 모르는 생활의 질서와 규칙을 더 배워야 할 것 같아요.” ‘문제 있는 아이’가 아니라 이걸 가르쳐야겠구나. 아직 아이일 뿐, 규정하고 비난하지 말아주세요. 아직 어린아이들은 계속 가르쳐줘야 할 대상입니다.

오은영TV 2022.09.27

대행 스님 법문_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체험하는 공부

누구나가 다 자기를 자기가 몰라서 길을 잃고, 길을 헤매고, 길을 찾으려고 하는 거죠. 그런데 그 길을 찾기 위해서 그거를 자기가 정립시키고 나가면서 체험하고 나가는 거죠. 체험하고 나가다가 보면 '아, 이런 거로구나! 이렇게 아주 틀림없는 사실이구나!' 하는 거를 알았으면 그것을 놓고, 또 딴 데로 한번 이렇게 생각을 해보시구요. 또 딴 것도 또 자연스럽게 오는 것도 대치할 수 있게끔 이렇게 한번 해보시구요. 모든 걸 이렇게 살림살이 속에서 모든 걸 다 해보세요. 찍어서 안 먹혀지는 게 없어요. 이 세상을 다 한주먹 안에다 넣고 한 입에 털어 넣으려도 털어 넣을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이 도리를 아셔야 해요. 이 삼라대천세계를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