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8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47. 저는 큰아이가 미웠습니다

저는 큰 아이가 미웠습니다 남편과 불화가 생기거나 아이가 제 마음에 들지 못하면 크게 꼬집고 또 주눅 든 모습을 보면 어릴 적 제 모습을 보는 것 같아 화가 나고 또 혼내고 그리고 후회가 밀려오고 저는 폭력을 보고 자라긴 했지만 저는 맞지 않은 것 같은데 아이들을 그렇게 때립니다 몸이 힘들면 더 화가 납니다 아이들에게 뭔가를 해줘야겠다는 생각이나 집착이 많으며 아이들을 통제하고 싶고 딸과의 관계는 회복이 가능할까요? 딸에게 어떻게 용서를 구할 수 있을까요?// 질문자 한 사람으로 볼 때는 사람이니까 부부관계가 나쁠 수도 있고 또 아이 키우는게 힘들 수도 있다 또 모든 부모가 다 아이들이 잘 알아서 해주면 좋은데 아이들이 알아서 안 하면 화가 날 수도 있다 이제 어른 입장에서는 이게 다 이해가 됩니다. 그..

[Danye Sophia] 당신이 깨달음을 얻지 못하게 하는 바로 그것, '락(lock) - 뇌의 자물쇠'란 무엇인가

속도가 너무 빠를 땐 으레 락(lock)을 걸어 놓습니다. 락(lock)은 전동 킥보드에서 슈퍼카에 이르기까지 예외 없이 걸려 있는데 이는 적당한 안전 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대비책입니다. 그런데 그 락(lock)이란 건 비단 이런 탈것들에만 걸려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가 사는 우주에도 락(lock)이 걸려 있긴 매한가지입니다. 가령 빛의 속도를 보면 대략 초속 30만km가 나옵니다. 이에 대해 과학자들은 물질이 낼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여서 이것을 넘어설 수 없다고 합니다. 30만km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없도록 락(lock)이 걸려 있는 것이지요. 이런 락(lock)에 의해 빛이 움직이는 것처럼 착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사실 빛은 움직임이 없는데 락(lock)에 의해 설정된 대차항수 때문에 초속 ..

[인생멘토 임작가] 행복으로 이끄는 8가지 발달과업 5편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여러분도 청소년기에 혹시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셨나요? '나는 누구인가, 뭘 해야 하나, 어디에 소속되어야 하나'와 같은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시다면 나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보신 거라고 말할 수 있어요. 정체성의 문제라는 것은 결국 '내가 무엇을 하며 평생을 살아갈 것인가?'라는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나의 정체성은 나의 삶 그 자체라는 거예요. '내가 누구냐, 내가 어떤 사람이냐,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가, 무슨 일을 하며 살 것인가?'와 같은 질문들에 대한 나의 답변이 내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게 된다는 거예요. 따라서 나의 정체성을 내가 혼란스러워해도 안 되고 그걸 부끄러워해서도 안 된다는 겁니다. 정체성이 삶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필리핀 사람들과 교제..

[5분상식 세계사] 미얀마 10분완벽정리

1. 소개 ‘미얀마’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미얀마 연방공화국입니다. 동남아시아의 인도차이나반도와 인도 대륙 사이에 위치하며 수도는 네피도입니다. 미얀마의 국기는 2010년 10월, 국명을 미얀마연방에서 미얀마 연방공화국으로 바꾸면서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 이전 국기는 파랑 직사각형 안에 6개의 별이 있는 국기였으나 새롭게 등장한 현재의 국기는 노랑, 초록, 빨강의 가로 3색기 바탕에 중앙에 하얀색 별이 새겨진 모양입니다. 노란색은 단결을, 초록색은 평화를 붉은색은 용기를 상징하며 중앙의 하얀색 별은 연방의 단일성을 상징합니다. 서쪽은 인도, 북동쪽은 중국, 동쪽은 태국, 라오스와 접하는 미얀마의 총 국토면적은 약 676,000 ㎢로 세계 ..

걱정 고민 해결이 필요할 때 보는 영상(조던 피터슨의 조언)

유명한 티벳의 속담이죠. 아무리 걱정해 봤자 걱정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진실을 말해주는 명언입니다. 그냥 한숨쉬며 걱정하고 고민해 봐야 걱정은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불안감이 더 커집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걱정과 고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걱정거리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먼저 걱정거리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해서는 그 걱정거리를 먼저 인정해야 합니다.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하는 것이죠. 일단 걱정거리를 인정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우리가 걱정을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뭘까요?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한숨만 쉬며 앉아서 고민하는 건 깜깜한 밤에 보이지도 않는 길을 무작정 걸으면서 길을 찾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계속 불확실한 겁니다. 우선 길을 밝혀줄 빛이 있어..

[1분 심리학] 가난을 스스로 만드는 말투

가난을 스스로 만드는 말투 6가지, 알려드릴게요. 1. “나는 나이 먹어서 안 돼” 이런 말은 우리의 뇌가 세포들의 노화를 더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나 아직 젊어” 이렇게 이야기하면요 오히려 뇌도 젊어지고 몸도 젊어지게 됩니다. 2. 혹 “별루야” 내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괜찮아” “걱정마” 이렇게 좋은 말버릇을 하는 게 좋습니다. 3. “어쩌면 좋지? 아, 이렇게 해야 되겠다”라고 하면서 실제로 내가 다음에 해야할 일을 생각하게 만들어야지 대책이 떠오르게 됩니다. 4. “걱정이에요” 상대를 믿지 못한다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5. “수고하셨습니다” 이 말은 어려운 일을 억지로 끝내고 고생해서 끝내느라 수고했다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오늘 진짜 잘했어”라고 하면서 나한테 주문을 거는 거죠. 6...

[Science Cookie] 인류가 지배한, 유일한 힘에 관한 역사 이야기! - 전자기학 Part 1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말 숨 쉬는 것만큼이나 자연스럽게 전자제품을 사용합니다. 어두울 때 불을 밝히는 용도로 사용하는 전등에서부터 전자레인지, TV, 청소기, 엘리베이터, 전철 등 정말 다양한 분야, 다양한 방면으로 전자기기들이 사용되고 있죠. 이렇게 제 앞에서 저를 촬영하고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 그리고 유튜브를 보고 계신 여러분들이 들고 있는 스마트폰 또한 이러한 전자기기 중 하나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죠? 그런데 여러분, 혹시 알고 계셨어요? 1인 1폰이 당연시되는 현대 사회에서는 상상하기 힘들겠지만 이러한 현대 문명이 150년 남짓한 그 짧은 시간 동안에 이룩된 것이라는 사실 말이에요. 인류 문명이 탄생한 시간과 비교해 보면 150년이라는 그 짧은 시간 ..

[지혜별숲] 하느님, 고맙습니다. 저를 이 모양으로 만들어 주셔서... 영혼의 책갈피/3회

오늘 함께 살펴 볼 문장은 디팩 쵸프라의 p.108~p.109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모든 인간관계가 자기를 비추어보는 거울이다. 당신 마음에 끌리는 사람이나 반대로 보기만 해도 역겨운 사람 모두가 당신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다.(p.109) 당신한테 더 많이 있었으면 하고 바라는 무엇이 누구한테서 보이면 당신 마음은 그에게로 달려간다. 당신한테 없기를 바라는 무엇이 누구한테서 보이면 당신 마음은 그것을 등진다.(p.109) 남들의 어떤 기질이 마음에 드는지 또는 들지 않는지 그것들을 종이에 적어보라. 그게 바로 당신의 기질이다. (p.109) 에고의 관점에서든 영혼의 관점에서든 우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마음공부 중 하나가 타인을 대할 때 가지게 되는 마음의 태도인데요. 나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관..

마음공부 1 2022.09.28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 있는 그대로의 눈앞의 현실

우리는 딱 눈앞에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 속에 삶을 산단 말이에요. 생각을 일으켜서 “아, 나는 지금 몇 살쯤 된 사람이고 아, 나는 인생의 어느 때는 실패 했었고, 어느 때는 성공했던 사람이야. 사람들이 나를 무시할 때가 있어서 참 가슴 아팠어. 회사에 가면 나를 미워하는 사람도 있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거야. 내가 앞으로 몸이 더 아파지면 어쩌지? 죽고 나서 지옥 가면 어쩌지?” 이런 류의. 무수히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자기와 세계를 만들어낸단 말이에요. 나와 세상 내가 지금 알고 있는 나와 세상이 진짜 나와 세상이 맞느냐? 그걸 자기에게 자꾸 질문을 던져 봐야 해요. 정말 진실한 것인가? 내가 알고 있는 나 내가 알고 있는 세상이 정말 나와 세상이 맞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