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2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842. 결혼초 남편이 친구에게 돈을 빌려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 남편은 착하고 순한 사람 얼마 전에 결혼 초부터 친구 부탁을 거절 못 하고 돈을 빌려준 게 6년 정도 됐고 자그마치 억대가 넘어갑니다. 시댁과 남편은 저에게만 모르게 비밀 저는 많이 분노했고 원망했고 배신감을 너무 많이 느꼈고 시댁과 연락도 끊었고 남편과 대면 대면한 상태 '이혼하고 말겠다'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걸립니다// 자기는 심각한데 내가 볼 땐 아무것도 아니에요, 이거는. 빌려준 거 자기가 모르면 돼요, 이거는. 지금부터 모른척하면 돼요. 지금부터라도 없었던 걸로 하면 되지 뭐. 왜냐하면 돈 빌려준 거, 내 모를 때도 잘 살았는데 그건 알아서 생긴 문제이지 돈 하곤 아무 관계가 없는 거예요. 그런데 그걸 자기한테 꼭 말해줘야 할 이유가 뭐가 있어요? 자기한테 말해주면 지금 이렇게..

[현덕마음공부] 우울한 당신에게 권하는 소확성

사람은 부정적이어서 우울한 것이 아니고 긍정감을 느끼지 못해서 우울하다. 우울감은 뇌의 죄측전전두엽의 비활성화와 관련 있다. 문제. 해결책, 희망이 어려워지면 인간은 의미 없음에 직면하는데 이것이 우울이다. 우울감은 목표, 계획, 실천, 성취의 동력을 상실하게 한다. 우울감의 극복은 생리적, 심리적인 요인들을 검토해서 바로잡는 것과 더불어 작지만 확실한 성공 경험을 축적함에 의해서 가능하다.

[드러내야 산다] 모나게 살자! - 현대인의 성공 비법 -정철화 박사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뜻, 잘 아시지요? 그것을 사람에게 적용하면 모난 사람이 미움을 받는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차별화, 개성화시대에는 모가 나면 정을 맞는 것이 아니라 성공하는 경우가 많지요. 1968년 이전까지만 해도 높이뛰기 선수들은 한쪽 다리씩 순차로 뛰어넘는 일명 '가위뛰기' 기술로 금메달을 받았지요. 그러나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미국의 높이뛰기 선수인 리처드 더글러스 포스베리는 새로운 방식을 개발해 냈습니다. 몸을 뉘어서 배면뛰기(Fosbury flop)로 뛰어넘는 기술을 선보여서 높이뛰기에 일대 혁명을 이룩하고 올림픽 신기록을 세우게 된 것이지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경쟁대열의 선두에 서기 위해서는 남다르게 모나게 사고할 필요가 있지요. 경쟁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

[오은영TV] 부부끼리, 아이에게 혹시 '명령과 복종'의 관계가 되진 않나요? 습관적인 언어를 되새겨보고 같은 곳을 바라보는 '우리'가 되어 협동과 협조를 구하는 건 어때요? :)

나는 언제나 그렇게 생각해요. 인간의 관계는 복종과 굴복이 아니에요. 인간의 관계는 협동과 협조에요. 부부의 관계도, 아이에게도 마찬가지예요. 유치원에서 물건을 가져왔어요. 그럼 아이에게 “야, 너 도둑이야? 산타 할아버지가 어떤 아이한테 선물 주셔?” “착한 아이요.” “너, 이제 산타한테 선물 다 받았다.” 아이를 협박하지 마세요. 아이와 부모는 같은 곳을 바라보는 우리예요. 어깨를 나란히 하며 “봐봐, 저게 우리 거야? 아니야?” 이렇게 바라봐야지 마주 보며 “야, 너너너” 우리가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특히 아이들하고. 부부간에도, 아이에게도 습관적인 소통 언어를 바꿔봐요.

오은영TV 2022.09.12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틱장애(운동틱, 음성틱) 극복하기. 틱장애와 뚜렛병 치료방법과 치료시기는

이번 시간에는 틱장애를 극복하는 법 틱장애를 자가치유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틱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겠죠. 틱이라는 것은 반복적으로 갑작스럽게 빠르게 나타나는 근육의 움직임이나 어떤 형태의 소리를 말합니다.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그저 버릇으로 보이기도 하죠.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의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요.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킁킁거리기, 기침 소리내기, 빠는 소리내기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틱 증상의 특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불수의적입니다 본인이 원해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에요.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 ..

정신과·치매 2022.09.12

[이동환TV] 달리기-걷기 더 살이 잘 빠지는 운동은? 연구결과 공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하실 때 유산소 운동을 하기 위해서 걷거나 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다이어트할때는 달리는 것보다 걷는게 더 효과적이다? 과연 이 말이 맞는 말일까요? 오늘 제가 다이어트할 때 걷기와 달리기 어느 것이 더 효과가 좋을까? 여기에 대한 말씀 좀 드리려고 하는데요. 많이 알다시피 이런 얘기 제일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달리는 거 보다 빨리 걷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과연 그럴까요? 걸어 가지고 한 30분이상 걸어야 그때부터 지방이 탄다 이런 얘기 들었을 겁니다. 과연 그럴까요? 오늘 제가 그 얘길 드릴건데요 일단 한번 단순하게 계산을 해봅시다. 70kg 정도의 성인이 30분 정도를 속보로 걷게 되면 소모되는 칼로리는요 몇 칼로리나 될까요? 약 150~160..

[Life Science] 집에서 유전자 조작을 하는 남자 ㄷㄷ (영화 아님)

한 남자가 개구리에게 어떤 물질을 주입합니다. 놀랍게도 이 개구리는 일반 개구리보다 더 큰 근육과 몸집을 가지게 되죠. 남자가 주입한 물질은 유전자 편집을 통해 조작된 DNA였습니다. 그리고 남자는 이 물질이 인간에게도 똑같이 작용할 거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충격적이게도 이 남자는 생중계로 이 물질을 자신의 팔에 주입했습니다. 이 남자의 팔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 오늘은 유전자 편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유전자 검사를 해볼 수 있는 키트입니다. 혈액채취 같은 복잡한 과정 없이 침만 있으면 되죠. 턱 밑부분에 위치하는 침샘을 이렇게 마사지해주며 레몬을 떠올리면 입 안에 침이 가득 고이게 됩니다. 키트에 들어있는 통에 침을 담고 함께 온 보존액을 넣은 다음 이렇게 흔들어서 유전자 검사를 ..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가 어떻게 오는지 모르겠는 분들은 이 팁을 활용하세요

눈치가 빠른 사람들이 마음공부도 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음공부를 잘 할 수 있는 꿀팁을 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공부, 마음공부를 통해서 영성을 진화시키기 위해서 지구에 내려왔다고 했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해야할 공부를 하게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나 상황이 세팅되게 됩니다. 보통 간절히 원하면 우주가 돕는다고 하죠? 그런데 반드시 간절히 원하지 않아도 우주가 돕는 일이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금생에 해야될 공부를 돕는 것이죠. 우리가 표면의식에서는 그런 것들을 원하지 않아도 근본의식, 본성이 그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또 그것이 지구에 태어난 목적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자신이 어떤 공부를 해야 된다라고 하면 그것에 맞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마음공부, 영성공부에 인연이 많..

마음공부 2 2022.09.12

대행 스님 법문_ 죽은 세상에 가는 공부

이거 봐요. 기복이라기보다요, 당신이 만약에 늙어서 죽을 때에, 죽을 때 남의 걱정하게 됐소? 내가 부지런히 지금 급해서 길을 가는데 옆에서 싸운다, 옆에서 나쁜 일을 한다 하더라도 그냥 그 길을, 그냥 급하게 달려가지 여기서 참섭하고, 급하게 지금 가서 일할 거를 폐지 시키겠소? 그렇지? 그럼 또 한번 극치적으로 생각해 봐. 죽어서 우리가…, 지금 죽으려고 깔딱깔딱 할 때 옆에서 잘못하고 잘한다고 그거 참견하게 생겼느냐고. 우리가 지금 공부하는 게 무슨 공부를 하느냐 하면 자기가 나왔던 구멍으로 다시 들어가서 공부하려고 하는 거야. 그래서 거기서, 나왔던 구멍에다가 자꾸 관하니까 거기에서 자꾸 힌트를 주는 거지. 힌트를 주고 어떤 때는 잘되게 했다가 안되게 하는 수도 있어. 그런데 안 되게 하는 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