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5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 만들기_ 나쁜 감정을 어떻게 순화해서 말해야 할까요?

나쁜 말을 들어도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어떻게 하면 포용력 있게 말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끓어오르는 감정을 어떻게 순화해서 말을 하고 수행을 해야 할까요?// 자기만 그런게 아니라 우리 모두가 다 그래요. 괜찮습니다. 내가 보니까 그 정도면 거의 다 세상 사람하고 비슷해서 병이라고 할 거 없어요. 조금 들어보고 좀 심하면 병축에 들어간다. 즉 뭐냐? 자기 감정 조절이 안 된다. 그러면 병원에 가서 조금 치료를 받으면 되는데 본인 정도면 그렇게까지 안해도 될 정도가 아닐까. 우리 모두가 다 갖는 일상이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자기 같은 그런 성격이 좋은 점도 있어요. 뭐냐하면 자기는 별로 스트레스 안 받아요. 할 말 다 해버리고. 그런데 다른 사람이 좀 상처를 입죠. 다른 사람이 상처를 입으면 ..

[현덕마음공부] 우리는 왜 어리석음에 빠지는가?

인간은 어리석음에 빠지기 쉽다. 어리석음은 사실을 간과하게 하고 시기를 놓치게 하고 잘못된 대응을 하게하여 마침내 실패와 후회로 이끌어 우리를 괴로움에 빠뜨린다. 어리석음의 이유는 인지적이고 심리적이다. 뇌는 에너지 절약 시스템으로서 결과에 이르는 세부 조건들을 웬만하면 검토하지 않으려는 속성이 있다. 심리적으로 보면 인간은 기대(욕망)의 좌절로 분노(흥분)하게 되면 변연계 중심의 대응 상태가 되는데 이때는 냉철한 계산을 할 수 없어서 어리석은 결정과 행동을 하게 된다. 어리석음의 두 가지 경로 모두 우리를 실패와 괴로움으로 이끈다. 어리석음을 벗어나는 길은 검토 즉 성찰에 있다. not demand but characteristics가 그것이다. 보고 싶은 대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즉,..

[명상의 모든 것] 당신을 번번이 유혹에 지게 하는 이 성분은?

예전에 외국인 초급 수련생이 제게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마00나를 하면 영적으로 신비체험 같은 걸 한다고 하는데 명상하는 사람들은 하면 안되는 것이냐고요. -- '아니 그렇게 쉽게 뭐가 될 것 같으면' '뭐 하러 이렇게 어렵게 명상을 하겠습니까?' 라고 하고 싶었지만 영어가 짧아서 그냥 짧게 답변을 드렸고요. 일단 담배나 00초처럼 연기를 들이마시는 것은 마치 렌즈에 타르가 끼듯이 영적인 센서를 흐리게 합니다. 명상이나 호흡수련을 해서 에너지, 기운을 느끼고 더 나아가서 보이지 않는 세계를 느끼는 감각을 갖게 되는데 이 감각은 몸의 센서가 맑아지면서 발달하게 됩니다. 00를 통해서 잠시 신비한 경험을 하는 듯 보이는 것은 화학성분으로 인한 뇌의 환각작용일 가능성이 크고 오히려 이런 센서는 흐..

마음공부 2 2022.09.05

[드러내야 산다] 제대로 미쳐야 성공한다 - 정철화 박사

'제대로 미쳐야 제대로 미친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사자성어로 말하면은 불광불급(不狂不及)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미치광이처럼 그 일에 미쳐야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이것을 철학 사상으로 발전시킨 이는 프랑스 철학자 '미셸 푸코'라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의 이라는 책이 있는데 인류의 역사는 '미치광이'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즉 역사를 움직이는 대표적인 사상가들은 '정상인'이 아니라 '반미치광이'들에 의해서 역사는 변곡점에 이르렀다고 하는 주장이지요. 소크라테스는 당시 대중이 도무지 이해하지 못할 '질문법'이라는 걸 내놓고 말과 행동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현대에 와서는 독일의 철학자 니체가 그러하다고 했지요. 자포스라는 신발 인터넷 판..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공황발작 증상 대처와 응급처치(호흡법, 이완법, 인지행동치료). 공황장애 극복하는 법

오늘은 공황발작을 응급처치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공황발작이 있는 그 순간에는 정말 말 그대로 패닉(Panic, 공황)이 옵니다. 아무것도 할 수가 없고 이대로 있다가는 정말 큰 일이 생길 것만 같은 두려움이 들죠.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이런 상황에 닥쳤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잘 모르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인터넷을 보면 이런저런 정보는 많은데 어떤 것이 효과적으로 증명된 방법인지도 아리송하고요. 이번 기회에 공황발작에 대해 확실하게 대처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수많은 논문을 기반으로 하여 검증된 방법이기 때문에 끝까지 들으시면 현재 공황장애로 정신과 치료를 받으시는 분을 포함하여 공황장애로 진단받지는 않았지만 일상생활에서 가끔씩 갑작스러운 불안감 때문에 ..

정신과·치매 2022.09.05

[Life Science] 당신이 '고래회충'에서 보지 못한 것들 (눈 없음ㅠ)

지난 영상에서 고등어 해부를 하다가 엄청난 양의 고래회충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고래회충은 도대체 어떤 생물일까요? 오늘은 고래회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래회충을 이렇게 한 마리만 가져와서 확대해보면 여기부터 이렇게.. 정말 길죠? 이렇게 펴보면 2cm가 넘는 크기라 맨눈으로 봐도 충분히 큰 생물입니다. 지금까지 제 채널에서 많은 생물 분류군을 보여드렸는데 고래회충은 한 번도 보여드리지 않은 선형동물에 속하는 생물입니다. 선형동물은 말 그대로 선 모양의 몸을 가지는 생물이죠. 선형돌물은 자유생활을 하는 종들도 있지만 많은 종들이 다른 생물에 기생하여 살아갑니다. 회충, 사상충, 요충 등 인간에게 기생하는 선형동물 종만 해도 수십 종이 넘을 정도죠. 오늘 보여드리는 고래회충도 해양 생물들의 몸속(내장)에..

[지혜별숲] 신비로운 체험들은 쿤달리니 에너지가 각성될 때 일어납니다. [별숲코칭/4회]

제가 볼 때는 여러 가지 신비 체험들이 있잖아요. 유체이탈이다, 자각몽이다, 이런 것도 있고… 차원을 넘나드는, 의식이 시공을 넘나드는 여러 가지 체험들이 있잖아요. 그 모든 체험들이 쿤달리니 에너지가 각성될 때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거 같아요. -- (동영상을 보다 보니까 임사체험 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 동영상을 너무 신기하게 보게 돼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얘기하시는 거 보면 현실세계뿐만이 아니라 어떤 사후세계라든가 아니면 영의세계라든가… 이런 것들이 존재한다라고 강하게 주장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선생님께서도 이런 임사체험이라든가 아니면 유체이탈이라든가… 이런 거를 경험을 해 보신 게 있으시면 혹시 들려주실 이야기가 있는지? 또 만약에 해보셨으면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혹시 있는지? ..

마음공부 1 2022.09.05

대행 스님 법문_ 우리가 왜 사람으로 태어났느냐

그것도 우리가 생각을 가만히 해봐요. 바람이 있고, 흙먼지가 있고, 물이 있고 이건 스스로 자생으로서 그냥 생기는 거죠. 이건 자연의 원리면서 자연의 이치예요. 그렇게 생겨서 모아지고 모아지고 하다보니까 온기가 생긴 거죠. 그래서 생명체가 생기는 거죠. 그렇게 해서 이날까지 진화돼서 이렇게 인간도 제일 나중에 됐다 합니다. 그런데 인간이 제일 나중에 돼서 살아가면서, 살다 보니까 진화도 되고, 살다 보니까 물리도 터지고 살다 보니까 모든 게 물리가 터져서, 지금 보세요 얼마나 방대하게, 의학이나 과학이나 많이 방대해졌나. 그러나 우리가 최초에 내가 어디서 온 거를 모른다면 모두가 아주 귀한 과학자가 됐다 하더라도 그것은 과학자가 아니죠. 남의 생명을 우습게 생각하고 남의 일을 모두 우습게 생각하고 깔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