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1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44. 내성적이고 발표 때 말수가 줄고 볼이 빨개집니다

저는 92년생 여자입니다 성격이 내성적이고 지인들과 함께 있을 때는 말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직장 생활이나 발표를 할 때 말수가 줄어들고 볼이 빨개져 이런 점들을 고치고 싶은데// 그거 고쳐서 뭐 해요? 고치지 말고 그냥 사세요. 그거 뭐, 큰 문제라고. 그것 때문에 직장에서 나가라는 것도 아니고 인간관계에 큰 불상사가 생기는 것도 아니고 그냥 남 앞에 가면 얼굴이 빨개지고 그러면 남자들이 더 좋아해요, 부끄러워하고 그러면. 그래서 그게 뭐, 아무 큰 문제도 아니에요. 누구나 다 얘기를 하려면 조마조마하고 신경쓰이고 누구나 다 그래요. 앞에 나가서 발표를 보는 사람은 잘해 보이는데 본인은 굉장히 긴장해서 하는 경우가 많아요. 본인 지금 얘기하는 거 들어보면 전혀, 보는 사람이 긴장하는 거 같이..

[Danye Sophia] 불교의 핵심은 '마음 비우기'가 아니라 바로 '이것'이다!

종교라고 하면 신앙을 빼놓고는 논할 수가 없습니다. 신앙이 없는 종교란 상상조차 하기 힘든 것이지요. 그렇다면 신앙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신앙을 정의하자면 ‘우러러 믿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도대체 무엇을 믿는다는 걸까요? 神이 창조주인 것을 믿고, 그 神이 나를 구원해 줄 것을 믿습니다. 구원까지는 아니어도 적어도 나에게 여러 가지 복을 내려 준다는 사실만은 반드시 믿어야 하지요. 그래서 종교의 신앙이란 결국 ‘나를 잘 되게 해 줄 것을 믿는 마음’이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여기에 대해 한 가지 의문을 갖게 됩니다. 그 神이 구세주인 것을 누가 어떤 방식으로 증명할 수 있느냐는 점입니다. 그리고 불가능한 일이지만, 구세주인 것이 증명된다고 해도 그 神이 무슨 이유로 ‘나’를 구원해 준다는 것인지에 대..

[1분 심리학] 인간관계 꿀팁, 나에게 피해를 줄 사람 미리 알아보는 법

피해 주는 사람 미리 알아보는 법,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약자에게 갑질하는 사람 내가 약자로 보이거나 만만해 보이는 순간 뒤통수에 칼 꽂습니다. 두 번째,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사람 친한 척하지만 “저 돈 못 벌어요”이러면 갑자기 무시하는 사람이 있어요. 피하셔야 되겠죠? 세 번째, 내 앞에서 남 욕하는 사람 악의적 이거나 그냥 험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리 비우는 순간 우리가 씹히고 있겠죠? 네 번째, 말 전하는 사람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남의 이름을 팔아서 말하는 거죠. 다섯 번째,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사람을 이용하는 이기적인 사람들 윈윈이 아니라 자신의 이득을 보기 위해서 상대가 망가지는 것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여섯 번째, 왜곡하는 사람 일곱 번째, 집착하는 사람 여덟 번째..

진화론이 맞다면, 원숭이는 왜 사람으로 변하지 않을까?

진화론이 맞다면 지금의 원숭이는 왜 사람으로 변하고 있지 않을까? 진화론은 증명하지 못하는 이론일 뿐이다. 진화는 확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오늘은 진화론에 대한 이런 대표적인 오해 다섯 가지를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첫째. 진화론은 이론일 뿐이다. '진화는 아직까지 단순한 이론일 뿐 완벽히 증명된 사실이 아니다'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죠. 완벽한 오해입니다. 진화론은 과학적으로 한 번도 반박된 적이 없는 완벽한 사실입니다. 과학에서 말하는 이론은 실험과 증거를 통해 널리 증명된 사실을 말합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히 쓰는 ‘이론적으로 맞아’ 이런 류의 의미와는 거리가 멀죠. 중력이론도 단지 이론이 아니라 완벽한 사실로 여겨지듯이 진화론도 사실입니다. 진화론에는 아직 통일된 이론이 없..

쓰레기가 '지층'됐다. 화산보다 더 큰 인간 흔적 (2022.08.22./뉴스데스크/MBC)

“인간의 힘이 화산이나 지각 변동보다 더 강력하다.” 최근 지질학자들은 인류가 토해낸 쓰레기 또 산업화 이후 지구가 겪고 있는 기후 변화 등을 지켜보면서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실제 인간이 남긴 거대한 흔적들은 중생대 공룡의 화석처럼 땅 밑 지층에도 새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을 인류가 지구의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대 즉 ‘인류세’라고 불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후 환경 팀 현인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좁은 산길을 거슬러 특수한 형태의 차량이 이동합니다. 이 차량은 땅 밑 깊은 곳을 들여다보는 시추 장비입니다. 사람 키의 몇 배나 되는 시추 장비가 지하 16m까지 뚫고 들어갑니다. 지하에서 채취한 물질이 지름 7.5cm의 금속관에 담겼습니다. 금속관에 담긴 물질이 뭔지 뚜껑을 열..

[5분상식 세계사] 미국 정치 경제 10분 요약정리

3. 정치-1 미합중국은 1776년 성립되어 전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연방국가입니다. 미국은 ‘법에 의하여 소수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다수결의 원칙을 조정하는 ’대의 민주주의 입헌 공화국'으로 엄격하게 삼권분립이 시행되고 있는데요. 건국 초반 미국은 입법부가 상대적으로 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행정부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고 현대 들어서는 연방 대법원판사의 힘이 강해지면서 사법부가 입법부-행정부를 견제하며 힘의 균형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연방제도에서 시민은 보통 지역-주-연방으로 이어지는 3단계 정부에 속하게 됩니다. 가장 포괄적인 연방정부는 헌법에 의해 국방, 외교, 대외무역 조정, 통화조정과 같은 권한을 위임받아 행사합니다. 주 정부의 주요 기능은 교육, 자연보호, ..

[Science Cookie] 대체 어떻게 무선통신이 가능한걸까? 전파 이야기!

우리가 너무나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이 스마트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무선 통신 장치는 1973년 모토로라에서 근무하던 마틴 쿠퍼 박사의 연구팀이 개발하였으며 이것이 바로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 모델이었던 DynaTEC 8000X 입니다. 이 폰의 무게는 약 850g 그러니까 거의 1kg에 가까운 무게를 가지고 있었죠. 그리고 어찌 보면 굉장히 짧은 시간인 약 35년이 흐른 뒤 2007년 1월 스티브 잡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탄생된 아이폰을 시작으로 많은 과학 · 공학 기술의 집약적 발달에 힘입어 현재와 같은 스마트폰이 대중화될 수 있었죠. 이러한 무선 통신의 발달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해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도래할 4차 산업혁명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란 사실은 이미 ..

[인생멘토 임작가] 행복으로 이끄는 8가지 발달과업 3편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예전에 전 어떤 프랑스인 부부와 친하게 지낸 적이 있어요. 그런데 이 부부한테 끌로라는 예쁜 아기가 태어났는데, 나중에 이 부부의 양육 방식을 보고서 전 너무 신선한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부부는 아기가 뭘 하든 간에 거의 제지를 하지 않는 거예요. 통제를 안 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약간 더러운 돌도 만지면서 갖고 놀게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아기 아빠한테 물어봤어요. "넌 정말 네 딸한테 자율권을 많이 주는 것 같다. 원래 그렇게 키우려고 한 거냐?" 하고 물어봤었죠. 그랬더니 아기 아빠가 얘기해주기를 자신은 부모로서 아이가 자기 스스로 가능한 많이 경험해보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래요. 그게 자기 딸을 위한 것이라고 답변을 해주더라고요. 전 이 말이 너무 신선하고 약간 충격적이었어요. 한국의..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괴로움은 전부 비교에서 온다

아무리 내가 가난하다고 해도 제가 인도에 갔을 때 집도 없고 부모도 없이 떠도는 아이들이 많았아요. 근데 걔네들은 집도 없고 부모 없이 떠도는 게 괴로운 게 아니에요. 당장 입에 들어가는 게 없는 게 괴롭지. 그래서 쓰레기통 항상 뒤지거든요. 그 더운 무더위 속에서. 그런데 그런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지금 우리의 괴로움이 괴로움일까요? 우리의 가난은 가난일까요? 가난이 아니거든요. 비교하는 마음 때문에 가난이 생겨요. 우리는 대한민국 사람들과 비교하고 내가 옛날에 잘 나갔을 때와 비교하고. 그러니까 즉 요 정도는 다른 나라 어느 나라에서는 아프리카나 이런 나라에서는 아주 행복한 건데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주 괴롭죠. 그죠? 그러면 지금 내가 느끼는 괴로움이 진짜 괴로움이냔 말이에요. 비교에서 오는 괴로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