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9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인기를 얻게 되면 여자친구도 생기고 감투도 쓸 줄 알았는데!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인기도 얻다 보면 제가 원하던 여자친구도 생기고 학생회장 같은 타이틀도 생길 줄 알았는데 막상 지금 제 처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많이 무기력해지고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자기 지금 집안 형편이 어때요 자기가 벌어야 먹고 살 수 있어요? 부모가 있는 것 갖고도 먹고 살 수가 있어요? 앞으로 계속 부모님 덕분에 먹고 살 거예요? 자기가 일을 해서 먹고 살려고 그래요? 그럼 자기가 무슨 일을 하면 먹고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자기는 아직 성인이 아니고 어린애예요 부모님이 주는 방에, 부모님이 주는 밥에, 부모님이 해주는 빨애에 그냥 안주해서 그냥 있다. 막연히 앉아서 그냥 걱정만 하는 거예요. “뭐 해서 먹고 살지?” 이렇게 걱정만 ..

[Danye Sophia] 당신이 잘못 알고 있는 불교의 '보시행(布施行)' 이것이 진짜 불교의 '보시행'이다!!

대승불교의 수행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것을 꼽자면 육바라밀(六波羅蜜)이 있습니다. 이는 생사의 고해를 건너 열반에 이르는 여섯 가지의 수행인데 이 가운데 첫 번째로 등장하는 것이 보시(布施)입니다. 보시란 쉽게 말해 부처님의 법이 세상에 널리 퍼지도록 물질 혹은 재능을 아낌없이 바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를 바쳐야 제대로 된 보시라고 할 수 있을까요? 가령 재물을 100억 정도를 가지고 있다고 치면 이 가운데 몇 프로를 떼어서 보시해야 공덕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걸까요? 재산의 규모를 최대로 확장해서 재벌 회장쯤 된다면 또 얼마만큼의 불사를 해야 부처님이 보시기에 흡족해하실까요? 부자가 아니어도 불제자들은 자신의 처지에서 이런 의문을 품곤 합니다. 보시의 정확한 기준과 잣대가 뭐냐는 것이지요...

[5분상식 세계사] 미크로네시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미크로네시아 연방국 (Federated States of Micronesia)은 오세아니아의 미크로네시아 지역에 속하는 섬으로만 이루어진 섬나라입니다. 오세아니아의 태평양 서북부에 있으며 수도는 팔리키르(Palikir)입니다. 미크로네시아 연방의 국기는 미국의 신탁통치를 받던 1962년부터 사용해왔으며 1979년 11월 10일에 정식으로 채택되었습니다. 태평양을 뜻하는 파란 바탕에 미크로네시아 연방을 구성하는 4개의 큰 섬인 추크제도, 폰페이 섬, 야프 섬, 코스라에 섬을 뜻하는 하얀색 별 4개가 그려져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미크로네시아 연방공화국이지만 일반적으로 미크로네시아, 혹은 미크로네시아 연방으로 불립니다. 캐롤라인 제도에 속하는 4개의 큰 섬과 607개의 작은 섬들이 동서 방향으로 ..

[1분 심리학] 상대방을 나의 말에 집중시키는 방법

상대방을 나의 말에 집중시키는 방법 5가지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나의 말에 주의집중 시키려면 자기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정돈 먼저 해라. 기억해야 할 것은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를 정확하게 주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해요. 즉 말의 일반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스토리로 시작해라. 사람들은요 스토리텔링을 좋아해요. 머릿속에서 그려지는 이야기를 들을 때 더 집중을 잘합니다. 세 번째 상대방의 수준을 파악해라.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어려운 단어를 쓰지 않는 게 좋다고 얘기하고요. 네 번째 참고자료를 활용하라. 유명한 명언, 속담, 유명인이 한 말, 논문의 근거 자료, 참고 자료 등을 사용하면 주의를 집중시키기 쉽습니다. 다섯 번째..

[특집] 외환위기 오나 안 오나? ... 외환위기란 무엇인가? 환율이란 무엇인가? 환투기세력이란 무엇인가? NDF란 무엇인가?

환율이란 뭡니까? 정의를 내려보도록 하여라. 환율. 환율은 왜 올라갑니까, 도대체? 국내 거주 외환, 이게 중요합니다. 나라 안과 밖이라는 개념이 중요합니다. 달러가 가 있는, 달러가 가 있는 나라가 있는 거예요. 국내거주 외환의 양이 있고 그 국내거주 외환의 공급이 있고 국내거주 외환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품의 수요 공급 이론과 똑같아요. 외환 수요가 외환 공급보다 높으면 환율이 올라갑니다. 얼마나 쉽습니까. 일반적인 상품의, 가격의 등락과 똑같은 메카니즘이죠. 곧바로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외국 투기 자본이 국내 거주자라는 겁니다. 외환시장 자유화라는 것은 그러니까 IMF가 왜 왔냐? 김영삼 대통령 시절에 자본시장 자유화, 세계화 때문에 국내에 들어와 있는 외국 자본 가지들(프..

애플과 구글의 코로나 추적 앱은 정부의 국민 감시 시스템

얼마 전 애플과 구글이 코로나 감염자의 동선을 추적할 수 있는 앱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왔었습니다. 한 달 여의 개발기간이 지나고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보도도 나왔는데요. 이번에는 애플과 구글이 이 기술을 우리나라 정부에도 제안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술이 도대체 뭘까요? 과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민감한 개인 정보나 사생활 침해도 우려됩니다. 혹시 정부가 국민을 감시하는 시스템으로 활용되지는 않을까요? 애플과 구글이 손을 잡은 것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죠. 그만큼 코로나 사태가 전 지구적으로 심각한 상황이라는 반증입니다. 겨우 한 달 만에 개발을 완료할 정도로 급박한 상황인 것이죠.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양분하고 있는 두 회사가 협력하는 만큼 거의 ..

[Science Cookie] 오리가 얼음물 위에 오래 있을 수 있는 이유는? - '찻잔 속 물리학’

벌써 4월이 끝나가고 있네요. 계절상 봄이 한창인데도 아직까지도 밖에 날씨가 쌀쌀한 것 같아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항상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우리 몸은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생체에너지인 ATP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우리 몸 안에 있는 면역체계가 약간은 그 능력이 저하되는 그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손을 통해서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손을 꼭꼭 씻는 습관, 잊지 마세요. 그런데 여러분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호수나 강에 가면 항상 헤엄치며 노는 오리들은 얼음장같이 차가운 물 속에 있는데도 어떻게 저렇게 편안하게 있을 수 있는 걸까요? 만약, 지금 이 날씨에 저 오리들처럼 맨발로..

[인생멘토 임작가] 행복으로 이끄는 8가지 발달과업 6편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그럼 여러분의 자녀가 현재 청소년기에 접어든 시점에 있다면 부모로서 어떤 점을 더 신경 써야 할까요? 네, 정체성을 잘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정체성을 잘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우선 아이들이 나중에 잘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찾아주면 좋겠습니다. 한현민 군이 특별했듯이 아이들 각자가 어느 분야에서 특별할 수 있을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면 좋을 거예요. 모든 아이들은 어떤 분야에서 특출나게 잘하는 게 있습니다. 그런 걸 찾아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에요. 그래서 아이들이 나중에 어른이 되었을 때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미리 경험하게 해줄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세상에 어떤 일들을 내가 나중에 할 수 있어’와 같..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나는 정말 괜찮은 사람이다, 지금 이대로 부처다

여러분들 확실한 진실은 우리는 전부 다 부처를 찾잖아요. 지금보다 더 나은 인생을 추구하잖아요. 이미 와있습니다. 완전한 삶은 이미 와 있고 그 완전함은 괴로움을 배제한 완전함이 아니에요. 괴롭고 두려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대로가 안전하다는 거예요 진실로 여러분은 완전한 부처님이에요. 부처님을 매 순간 확인하고 있어요. 자기 생각, 그 중생을 믿지 않으면. 그 생각만 따라가지 않으면. 그래서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여러분 자신은 아, 이런 표현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훨씬 괜찮은 사람이에요. ㅎㅎ 우리는 전부 다. 훨씬 괜찮은 사람이에요. 괜찮은 정도가 아니에요. 전부니까. 내가 부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