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6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40. 단명할 사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여섯 살 남매 쌍둥이를 키우고 있는 주부입니다 시험관으로 아이들을 힘들게 가졌고 철학관을 갔는데 아이들의 사주를 보다가 보니 아이들이 단명할 사주라고 하시더라고요 그 이후로는 하루하루가 정말 마음이 괴롭고 너무 힘듭니다// 내 얘기 같은 말씀을 하시네요. 저는 고등학교 다니다가 학교 옆에 있는 절에 스님하고 인연이 되어서 자의반 타의반, 이렇게 절에 들어와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랬더니 우리 어머니께서 오셔서 우리 은사 스님께 항의했습니다. “아무리 아이를 데려가더라도 고등학교 졸업이라도 하면 데려가야지 학생을 데려가면 어떡하느냐?” 이렇게 항의하니까 우리 은사스님께서 우리 어머니에게 “보살님, 이 아이가 앞으로 어떻게 될 건지 압니까?” “모릅니다” “나는 압니다.” “그럼 아는 사람이 지도를 해야겠어요..

[현덕마음공부] 슬퍼하는 당신에게

슬픔은 상실감이다. 박탈당한 억울한 느낌이다. 마음으로는 받아들일 수 없는데 현실에서는 어찌할 수 없는 상태에서 느끼는 감정이다. 슬픔은 아련한 슬픔에서 아픈 슬픔, 그리고 비통함까지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슬픔의 마지막에는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 죽음이 있다. 이별은 인간의 필멸성에 대한 예고다. 던져진 존재로서 또 세상에서 지워질 존재임을 자각하는 순간 더 깊은 슬픔을 만나기도 한다. 그러나 슬픔은 우리에게 주는 것이 있다. 카타르시스다. 슬픔은 우리를 정화한다. 그것을 통해서 우리는 순수해지고 삶의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이것을 위해 우리는 슬픔에 대해서 지혜로운 대처를 할 수 있다. -하나는 슬픔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지나가도록 시간을 허용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적절히 표현함으로써..

[명상의 모든 것] 상위 1%의 명상 고수들이 이것에 집중하는 이유

2002년 월드컵을 치를 때 준비 경기에서 한국 대표팀이 두 번이나 5:0 으로 졌었죠. 그래도 히딩크 감독은 뻔뻔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여유가 있었습니다. 왜 여유가 있었을까요? 어떤 일을 할 때 과정이 중요할까요, 결과가 중요할까요? “어쨌든 결과만 잘 나면 됐지” 할 수도 있지만 사실 중요한 것은 과정입니다. 올바른 과정이면 올바른 결과는 자동으로 나오게 되겠죠. 과정이 결과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다이어트를 많이 해 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10KG 살을 뺐다는 결과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찌어찌 굶고 해서 살을 뺐다 하더라도 대부분 요요현상이 옵니다. 결국은 식사를 적게 하는 소식이나 매일 일정량 이상의 운동이 일상이 되어야 빠진 체중이 그대로 유지 되겠죠. 자연스럽게..

마음공부 2 2022.09.06

[드러내야 산다] 박수칠때 진짜 떠나야 하나요? - 정철화 박사

여러분! 박항서 감독 잘 아시지요? 박항서 감독에게 '박수칠 때 떠나라'는 그 속담이 맞는 말일까요? 박항서 감독은 지금 베트남에서 국민 영웅이 되어 있지요. 2017년 10월에 부임해서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십 준우승!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4강! 아세안축구연맹 스즈키컵 우승! 아랍에미리트 아시안컵 8강 신화를 이룩해서 베트남 역대 최고의 성적을 냈었지요. 기자들이나 주위 사람들이 속담처럼 '박수칠 때 떠나라'고 박 감독에게 조언을 했지요. 여러분은 지금 박 감독이 베트남을 떠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박수 칠 때 떠나는 것은 오히려 더 무책임한 것으로 인식될 수 있지요. 박수 친 이들에게 진정으로 보답하려면 내가 없어도 우승할 정도의 팀을 만들어 놓고 떠나야지요. 새로운 시대에는 속담이나 격..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콤플렉스 이겨내는 방법. 콤플렉스 찾기와 열등감 극복하기

이번 시간에는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우리는 일상에서 흔히 "콤플렉스" 라는 말을 쓰곤 합니다. "그 친구 매번 그러는 거 보면 어떤 콤플렉스가 있는 게 분명해" 라는 식으로 말이죠. 콤플렉스라고 하면 뭔가 부정적인 느낌이 강한데 정말 콤플렉스는 부정적이기만 한 것일까요? 콤플렉스가 있다는 것은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일까요? 저도 그렇고 여러분도 그렇고 평범한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콤플렉스를 몇 개 정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꼭 어떤 정신과적 문제,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말은 아니에요. 콤플렉스는 무의식과 관련이 있으며 콤플렉스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콤플렉스가 전혀 없다면 그것이 더 문제가 될 수도 있어요. 스스로를 돌아..

정신과·치매 2022.09.06

[Life Science] 당신이 '닭'에서 보지 못한 부위들 ㄷㄷ

집에서 귀여운 생물을 키우는 친구가 있어서 촬영을 부탁했습니다. 이름은 오순이입니다. 제가 촬영 요청을 하면 대부분 조금 거부감을 느끼시는데 저는 해부 유튜버가 아니라 생명과학 유튜버입니다. 친구를 안심시키고 오순을 촬영해왔습니다. 오순이는 병아리 때부터 9년째 함께하고 있는 식구라고 합니다. 애완용으로 닭을 키운다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지지만 사실 닭(꿩과 닭속 생물)은 사람이 지구에서 가장 많이 키우고 있는 생물입니다. 물론 식용이나 알을 받기 위한 용도가 대부분이지만 애완용으로도 꽤 많이 키우고 있는 생물이죠. 멍청하다는 편견과 달리 닭은 꽤 지능이 높은 생물로 평가됩니다. 실제로 오순이는 주인을 알아보고 (낯선 사람이 오면 계속 소리내고) 함께 산책을 나갈 수도 있죠. 놀다가 지치면 집에 가자고 품..

[지혜별숲] 옳고 그름의 기준은 오직 이것 한 가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낭독17회/배경음有

틸 스캇의 함께 하겠습니다. 지은이 틸 스캇은 1980년대에 태어난 첫 세대 인디고 아이들 중 한 명이라고 하는데요. 인디고 아이들이란 태어날 때부터 탁월한 영성을 지니고 있는 아이들을 말하죠. 틸은 초감각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는데요 투시력, 감각투시력, 투청력, 전자기장을 조종하는 능력, 생각형태와 대화하는 능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초감각적 능력을 타고난 아이들 중에는 자라면서 이 능력들을 잃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틸은 성장하면서도 자신의 능력을 그대로 간직했다고 해요. 책 내용들 중 일부 함께 읽어 보겠습니다. -- 모든 순간에는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영적인 지식이고 다른 하나는 물리적인 삶의 지식입니다. 근원의 관점과 지식은 모든 사람 안에 들어있고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영원한 지..

마음공부 1 2022.09.06

대행 스님 법문_ 일체를 다스리게 그냥 주인공에다 맡겨놔라

사람이 말이에요. 항상 이쁘나 미우나 볼 때에 아주 긴 여행이 아니라 짧은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죽은 송장이나 아니, 죽은 송장이 아니라 죽은 영혼이나 산 영혼이나 똑같애요. 50프로가 산 영혼이라면 50프로가 죽은 영혼이죠, 보이지 않는 영혼. 그렇다면 내가 볼 때는 평등해요 산 사람이나 죽은 사람이나. 그리고 현실로 이렇게 수억겁을 살아나온 그 과정의 모습들을 다 알 수 있으니까요. 그래 여러분들도 잘 아시라고 몸뚱이 속에 있는 그 모습들을 한번 생각해 봤느냐고 하죠. 그런 모습으로 이 세상을 살아온 인연으로 인해서 모두 한 데 한 개체가 된 거라고요. 그런데 '죽어야 한다' 하는 것은 뭐냐 하면 사람이 자기가 자기가 아니라구. 자기 몸뚱이는 자동차와 같다면 그 자동차..